가람 마살라 효능 및 주요 재료, 가람 마살라 대 카레

가람 마살라는 인도 요리에 흔히 사용되는 향신료를 섞어서 갈아 만든 조미료로 음식의 풍미를 더 할 뿐만 아니라 속을 따뜻하게 하고 소화 흡수를 촉진해 건강에도 도움이 됩니다. 가람 마살라에 들어가는 향신료는 지역 특성과 취향에 따라 다르지만, 고수와 커민은 거의 빠지지 않고 사용되며, 소화를 촉진하고 독소 제거에 도움을 주며 혈액 순환과 면역력 향상에도 도움이 됩니다.

 

가람 마살라 효능 및 주요 재료

가람 마살라는 면역력을 높이고 감기와 소화기 건강에 도움을 주며 피부 건강에도 도움이 됩니다. 다양한 향신료에 풍부한 활성물질은 독소와 세균, 가래를 씻어내고 가슴 울혈을 제거하는 데 도움이 되며 노화를 방지하고 간 해독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활성산소와 염증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혈류를 개선해 피부미용에도 도움이 됩니다.

 

가람 마살라 효능
가람 마살라와 인도 음식

 

가람 마살라 주요 재료

가람 마살라는 다양한 향신료를 혼합해 갈아 만든 혼합 향신료로 다양하게 만들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카다멈과 커민, 고수, 후추, 회향, 계피, 정향, 육두구나 메이스, 카레 잎 스타 아니스 등이 사용됩니다. 가람 마살라는 향기롭고 달콤한 향신료에 중점을 둔 북인도에서 유래한 것으로 알려졌으며 남쪽으로 전해지면서 다양한 조리법이 탄생했습니다.

 

가람 마살라 특성

가람 마살라에 들어가는 다양한 향신료는 풍미를 더 하고 고유한 역할을 합니다. 정향과 계피는 단맛을 더하고, 고수는 레몬 향을 내며, 커민은 흙내음과 견과류, 쓴맛을 더하고, 고추와 후추는 열을 내고, 카다멈과 육두구는 다양한 향과 맛을 더하는 등, 각 향신료는 고유한 풍미와 특성이 있어 서로를 보완하기 때문에 균형 잡힌 조미료를 만들게 됩니다.

 

암 환자
항암 치료중인 여성

 

항산화 항암 특성

가람 마살라에는 수많은 항산화 항염 성분을 가진 향신료로 이루어져 있어 각종 심혈관 건강과 면역력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특히 커민과 후추, 계피와 같은 향신료는 겨울철 기침과 감기와 같은 호흡기 질환과 면역력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다양한 항산화 특성을 가진 향신료가 들어가 있어 항암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가람 마살라의 맛

가람 마살라는 달콤한 계피, 후추의 매콤한 열, 고수풀의 톡 쏘는 맛, 흙내음이 나는 커민, 향긋한 카다멈을 포함한 향신료의 복잡한 메들리입니다. 가람 마살라는 단일 비법이 아니라 지역과 요리 취향에 따라 재료가 추가하거나 뺄 수도 있습니다. 인도 남부에서는 가람 마살라가 향긋하고 부드러우며, 인도 남부에서 북쪽으로 갈수록 향신료가 더 맵고 뜨거워집니다.

 

가람 마살라 대 카레

카레와 가람 마살라에는 같은 향신료나 허브 성분이 많이 포함되어 있지만, 풍미를 내는 재료는 눈에 띄게 다릅니다. 우선 심황은 특별히 강한 향이 없어 카레 가루의 맛이 일반적으로 비교적 온화한 특성이 있습니다. 또한, 카레에서 풍미를 내는 물질은 대부분 강황이 아닌 호로 파, 커민 등에서 발생합니다. 반면에 가람 마살라는 매운 향신료로 구성되어 있어 풍미가 강해서 카레 가루에 첨가해 풍미를 더 할 수 있습니다.

 

가람 마살라 만들기
가람 마살라 재료

 

가람 마살라(Garam masala) 유래

가람(garam)은 힌디어로 뜨겁다는 뜻이고 마살라(masala)는 섞은 향신료를 뜻하는 말로, 가람 마살라는 일반적으로 요리의 마무리 향신료로 사용되며 조리된 후 향신료의 강하고 향긋한 풍미를 추가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또한 "카레"라는 단어는 고기와 채소에 사용되는 얇은 소스를 가리키는 타밀어 "카리"에서 유래한 것으로 일반적으로 마무리 양념으로 사용되는 것이 아니라 요리 과정에서 사용됩니다.

 

가람 마살라 사용법과 주의점

가람 마살라는 인도 요리의 중추적인 역할을 하며 단독으로 사용하는 때도 있지만 다른 양념과 섞어 먹어도 좋고 강황 가루가 들어가기도 합니다. 가람 마살라는 카레, 수프뿐만 아니라 고기와 생선요리에 사용돼 잡내를 없애주고 향미를 높이는데, 일반적으로 북부 인도 요리에서는, 가루 형태로 사용되는 반면, 남부에서는 코코넛 우유, 식초 또는 물을 타서 반죽 형태로 요리가 끝날 때 사용됩니다.

 

가람 마살라 먹는법
가람 마살라 음식

 

가람 마살라 주의점

가람 마살라는 후추나 고추와 같은 재료를 많이 넣으면 소화기가 약하거나 예민한 사람은 부작용이 생길 수 있습니다. 또한, 체질에 따라서는 알레르기를 유발해 가려움증이나 피부 발질을 유발할 수 있으며 복부 팽만감과 설사 구토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특히 가람 마살라에 사용되는 향신료는 때에 따라 화학약품으로 처리하기 때문에 인체에 해를 끼칠 수도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