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건막류 원인 및 증상, 신발과 교정기 효과

소건막류는 새끼발가락 밑 부분의 다섯 번째 중족골 뼈가 융기돼 부종과 발적, 굳은살이 생겨서 통증을 유발하게 되는데, 치료하지 않고 진행되면 새끼발가락이 안쪽으로 이동하고 중족골이 바깥쪽으로 돌출됨에 따라 악화할 수 있습니다. 소건막류는 엄지발가락에 생기는 건막류만큼 흔하거나 심하지는 않지만, 증상과 원인은 비슷합니다.

 

소건막류 원인 및 증상

흔히 작거나 좁은 신발을 신어 생기는 건막류는 중년 여성에게 가장 흔하게 발생하며, 소건막류 또한 건막류와 같이 중족지 관절이 튀어나와 굳은살과 통증이 생기지만 새끼발가락에 생기는 건막류라서 소건막류라고 합니다. 또한, 과거에 서양 재봉사들이 양반다리로 오랫동안 일하면서 자주 발생해 재봉사 건막류(Tailor’s bunion)라는 이름이 붙여지기도 했습니다.

 

소건막류 원인
소건막류 초기 증상

 

소건막류 원인

소건막류는 유전적이나 구조적 결함으로 발생하기도 하지만, 가장 큰 원인은 잘 맞지 않는 신발로 생깁니다. 일반적으로 소건막류가 생기는 원인은 너무 좁거나 작은 신발, 뒷굽이 높은 하이힐과 같은 신발을 오래 신어, 지속해서 새끼발가락을 압박하고 문지르는 압력을 가함으로써 관절 안쪽으로 밀어 넣고 온종일 유지되기 때문에 돌출된 상태로 굳어지게 됩니다.

 

잘못된 발 생체역학도 건막류를 유발할 수 있는데 이는, 발 바깥쪽과 다섯 번째 발가락을 통해 더 많은 하중과 압력이 있을 때 발생합니다. 다섯 번째 발가락을 통해 롤 아웃하고 걸음을 내디딜 때마다 관절을 안쪽으로 밀기 때문에 시간이 지나면서 관절의 변화와 함께, 다섯 번째 중족골이 바깥쪽으로 돌출되기 시작하고 새끼발가락은 안쪽을 향하게 됩니다.

 

소건막류 증상

소건막류는 새끼발가락 쪽 뼈의 돌출로 인해 굳은살과 통증을 동반하게 되며, 새끼발가락의 뼈가 바깥쪽으로 돌출하게 되면 걸을 때마다 자극이 되면서 통증 및 압통이 생기게 됩니다. 또한, 병증이 진행됨에 따라 뼈와 인대 등 발의 구조물이 계속해서 자극을 받아 새끼발가락이 붓고, 무지외반증과 요인이 비슷해 무지외반증과 함께 나타나기도 합니다.

 

소건막류 증상
건막류로 발가락 통증이 있는 여성

 

소건막류 증상은 건막류와 같이 신발이 돌출 부위를 자극해 부기와 발적, 통증을 유발하게 되며, 신발을 벗고 쉬면 증상이 사라지기도 합니다. 소건막류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점진적으로 악화하는 경향이 있어 작은 돌기로 시작해 점차 커질 수 있으며, 시간이 지나면서 굳은살과 점액낭염이 생겨 악화하고 심한 경우 궤양과 감염으로 진행될 수 있습니다.

 

소건막류 치료 및 신발과 교정기

소건막류가 있다면 딱딱한 신발이나 발볼이 좁은 신발을 신었을 때 자극이 될 수 있어서 가급적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통풍이 잘되는 부드러운 재질의 신발은 환부를 자극하지 않고 발이 편한 신발은 증상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교정이 필요할 수 있으며 보조기 착용도 도움이 되지만 보존적 치료에도 호전이 되지 않으면 수술을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소건막류 깔창

건막류에 사용되는 깔창은 건막류가 생기는 근본적인 원인을 교정하는 효과가 있어 발의 아치가 무너지는 평발을 방지해 발가락뼈가 가라앉고 발가락이 바깥쪽으로 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어 건막류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신발 깔창을 착용하면 발가락이 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어, 증상 악화하는 것을 막을 수 있지만 교정하는 효과는 없습니다.

 

소건막류 교정기 착용
소건막류 교정기

 

소건막류 교정기

소건막류는 새끼발가락의 뿌리 관절이 엄지발가락 쪽으로 휘면서 통증이 발생하므로 발가락 사이에 실리콘을 끼워 새끼발가락이 바깥쪽으로 휘지 못하도록 하는 교정기는 증상을 호전시키고 악화하는 것을 방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그러나 전문가들에 따르면 교정기가 이미 휘어진 발가락을 정상으로 교정하는 기능은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