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아검 가수분해물 효능 및 특성, 먹는 법과 주의점

구아검 가수분해물은 구아 콩의 배유를 가수 분해 방식을 통해 섭취하기 좋고 용해가 쉽게 만든 추출물로 알려져 있습니다. 식이섬유와 유사하게 프리바이오틱스 기능하는 구아검 가수분해물은, 유산균의 먹이가 되고 환경을 개선해, 배변활동을 촉진하고 각종 노폐물과 독소, 콜레스테롤 등을 흡착해 배출시켜주며 변비해소와 면역력 향상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구아검 가수분해물 효능 및 특성

구아 콩을 원료로 만든 구아검 가수분해물은 불규칙한 식습관과 과도한 업무, 스트레스 등으로 시달리는 현대인들의 장 환경을 개선하고, 콜레스테롤과 혈당 수치를 낮추는 효과가 있어 성인병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구아검 가수분해물은 장내 유익균을 늘리고 장 환경을 개선하며 신진대사와 면역력을 촉진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구아검 가수분해물 효능
구아콩과 구아검 가수분해물

 

구아검 가수분해물 효능

구아검 가수분해물은 유익균의 먹이가 되고 장 기능을 촉진하고, 콜레스테롤과 혈당 수치를 낮추는 효과가 있어 각종 심혈관 건강과 당뇨병에도 도움이 됩니다. 장내 세균총이 불균형해지면, 비만, 당뇨병 등 대사증후군뿐만 아니라 고혈압과 심장병, 뇌졸중 등을 유발할 수 있으며, 장내 유익균이 증가하면, 소화기 건강과 면역력 향상 피부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구아검 가수분해물 식품 인증 및 특성

구아 검가 수분 해물은 미국 FDA나 유럽 임상 영양 대사학회 일본 등에서도 안전원료 인증과 섭취 권장 원료 및 보건용 식품 인증 등 다양한 국제적 인증을 획득한 기능성 소재입니다. 구아 콩은 주로 인도 북부 사막 지역에서 재배된 구아 콩을 사용하는데 다른 작물이 자랄 수 없는 척박한 땅에서도 재배할 수 있을 만큼 수분 보유력과 생존력이 뛰어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복통 환자
과민성 대장증후군 환자

 

과민성 대장증후군

구아검 가수분해물은 포드 맵 지수가 낮은 대표적인 식품으로 장에서 젤로 변해, 각종 노폐물과 독소를 배출시켜주고 과민 대장 증후군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연구에서도 하루 5g의 구아검 가수분해물을 3주 동안 섭취한 결과, 배변을 촉진하고 변 수분량은 6.8%, 장내 유익균은 140% 증가해 과민성 대장증후군 치료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당뇨병 관리

구아검 가수분해물은 GI에 영향을 미치고 혈당을 조절해 당뇨병 관리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국제학술지에 실린 연구 논문에 따르면, 당뇨 환자 9명에게 구아검 가수분해물을 6주 동안 하루 4번씩 섭취토록 한 결과, 공복혈당은 19.5%, 당화혈색소도 7.2% 감소했으며, 총콜레스테롤은 14.7% 감소했고, LDL 콜레스테롤은 16.3%나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비만 여성
대사증후군에 걸리기 쉬운 비만 여성

 

대사증후군 예방

구아검 가수분해물은 장내 유익균을 늘리고 단쇄 지방산 생성을 촉진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단쇄 지방산은 중성 지방 축적 방지하고 대사증후군을 방지하는 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대사증후군은 고혈당과 고혈압 고지혈증 비만 죽상경화증 등의 질환이 한꺼번에 나타나는 것으로 각종 심혈관계 질환과 당뇨 등의 합병증 위험을 높일 수 있습니다.

 

구아검 가수분해물 섭취량

구아검 가수분해물은 제품의 설명서대로 섭취하는 것이 좋고, 식약처가 권장하고 있는 구아검 가수분해물 하루 권장 섭취량은 4.6~27g으로, 하루에 9.9g 이상을 섭취하면 혈중 콜레스테롤과 혈당 수치를 낮추는데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식후 혈당 스파이크를 방지하고 배변 활동을 촉진하고 독소 배출과 해독 다이어트와 변비 해소, 피부미용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구아검 가수분해물 먹는 법과 주의점

구아검 가수분해물은 제형에 따라 다르기는 하지만, 분말 형태로 섭취할 때는, 차 형태로 마시거나 음료 등에 타서 먹어도 됩니다. 차로 마실 때는, 구아검 가수분해물 분말 12.5g 정도를 물 200mL에 타서 잘 섞어 마시면 됩니다. 또한, 구아검 가수분해물은 열에 강해서 밥을 지을 때 넣어 먹어도 좋습니다.

 

구아검 가수분해물 먹는 법과 주의점
구아검 가수분해물 먹는 여성

 

구아검 가수분해물 주의점

구아검 가수분해물은 특별한 부작용은 없지만, 사람에 따라서는, 가스가 차거나 복부 팽만감이나 복통 등 가벼운 소화 장애가 생길 수 있습니다. 또한, 콩류에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은 피하는 것이 좋고, 평소 소화기가 약하거나 복용 중인 약이 있는 사람, 임신이나 수유 중인 여성은 전문의와 상의 후에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