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육종 증상, 원인 및 초기 증상과 치료 좋은 음식

골육종은 뼈를 형성하는 세포에서 시작되는 뼈암 일종으로 일반적으로 성장 급등기에 자주 발생하게 되며 긴 뼈에서 가장 흔히 발견됩니다. 특히 골육종은 사춘기에 자주 발생하지만, 어린이와 노인에게도 발생할 수 있으며, 다리를 비롯한 팔과 상완골 등, 모든 뼈에서 발생할 수 있으며 뼈를 약화하고 통증과 골절을 유발할 뿐만 아니라 전이될 수 있습니다.

 

골육종 증상 및 원인

골육종은 뼈에 생기는 흔한 종양의 한 종류로 주로 골격 성장이 빠른 청소년기에 발생하며 여성보다는 남성에서 발생 빈도가 더 높습니다. 골육종이 생기는 정확한 원인은 밝혀져 있지 않지만 다른 암 치료과정에서의 약물과 방사선 노출, 유전력으로 발생하는 것으로 추정하고 있으며, 종양에 가까운 조직을 파괴하고 뼈를 약화할 수 있습니다.

 

골육종 증상
골육종 치료

 

골육종 초기 증상

골육종의 초기 증상은 뼈의 통증과 주변 부종으로 나타나게 되며 일반적으로 밤에 더 심해집니다. 또한, 종양이 다리에 있으면 다리를 절거나 보행 장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증상은 초기에는 간헐적으로 발생하고, 팔다리의 통증과 부종은 어린이와 청소년기의 성장통과 유사하므로 골육종 초기 증상으로 인식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골육종 원인

골육종의 원인은 명확하지 않지만 새로운 뼈를 만드는 역할을 하는 세포 중 하나에 문제가 있을 때 암세포가 형성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방사선 요법과 약물치료 후에 발생하기도 하며, 파제트병과 섬유성 이형성증과 같은 뼈 장애, 유전성 망막모세포종 등의 유전성 질환도 골육종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빠른 성장

골육종은 뼈세포의 DNA 돌연변이로 생기는 것으로 추정하고 있으며, 유전적 요인뿐만 아니라 후천적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10대에 가장 흔히 발생하는 골육종은 남성에서 발생 비율이 약간 더 높고, 골육종 진단을 받은 십 대는 나이에 비해 키가 큰 경향이 있어, 빠른 성장이 골육종으로 이어질 수 있음을 나타내기도 합니다.

 

소아암 환자
어린이에게 흔한 골육종

 

골육종 증상

골육종은 종양이 생긴 뼈 부위의 통증과 덩어리를 형성하게 됩니다. 젊은 사람에게서 골육종이 가장 흔히 발생하는 부위는 무릎 주위나 팔뚝 상완골이지만 다른 뼈에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처음에는 통증이 일정하지 않고 밤에 더 심해질 수 있습니다. 통증은 흔히 활동량에 따라 증가하게 되며 골육종이 다리뼈에 생긴 경우 절뚝거릴 수 있습니다.

뼈 골절

골육종은 발생 주위의 뼈나 관절에 둔한 통증을 유발할 수 있으며 뼈에서 자라는 종양으로 인해 딱딱한 덩어리나 부기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골육종이 있는 팔이나 다리의 근육은 반대쪽 팔이나 다리의 근육보다 가늘게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뼈를 약화하기 때문에 종양 부위에서 뼈가 쉽게 부러질 수 있습니다.

 

골육종 치료 및 좋은 음식

골육종 치료는 일반적으로 약물 요법과 수술적 치료가 필요할 수 있으며, 때에 따라 방사선 요법이 병행되기도 합니다. 또한, 골육종이 발생한 위치, 암의 크기, 골육종의 유형 및 등급, 암이 뼈를 넘어 퍼졌는지 아닌지에 따라 달라집니다. 골육종 치료는 수년에 걸친 혁신으로 예후를 크게 개선했지만, 치료 후에도 정기적인 검사를 통해 관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골육종에 좋은 음식
토마토 씻는 주부

 

골육종에 좋은 음식

골육종 환자는 단백질이 풍부한 음식과 채소와 과일 등의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한 음식을 통해 면역력을 높이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채소나 과일은 다양한 병원체와 농약 등을 제거할 만큼 잘 씻어 섭취해야 하며, 고기를 구워 먹을 때도 타지 않도록 해야 하며, 섬유질이 풍부한 채소와 함께 먹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