멍게 효능 및 노화 방지 효과, 영양성분과 먹는 법

멍게는 독특한 맛과 향이 있어서 호불호가 갈리는 식품 중 하나이기는 하지만 다양한 요리에 활용할 수 있어 기호에 맞게 섭취할 수 있습니다. 멍게의 특유한 맛은 불포화 알코올인 신티올 때문으로 숙취 해소에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타우린과 글리코겐도 풍부해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 수치를 낮추는 효과가 있어 혈관 건강과 지방간, 두뇌 건강,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됩니다.

 

멍게 효능 및 영양성분

멍게는 지방질이 거의 없어 대표적인 저칼로리 식품으로 다양한 아미노산과 식이섬유가 풍부해 소화기 건강과 체중 조절에 도움이 됩니다. 특히 멍게 껍질에는 기능성 식이섬유소가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콜레스테롤과 혈당 수치를 낮추고 소화 기능을 촉진해 배변 활동과 변비 해소 다이어트에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인슐린 분비를 촉진하고 혈당을 조절하는 효과가 있어 당뇨병에도 도움이 됩니다.

 

멍게 효능
멍게 회

 

멍게 영양성분

멍게는 다양한 불포화지방산과 플라스말로겐, 아미노산, 신티올, 콘드로이친 등의 기능성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으며, 칼슘과 칼륨, 나트륨, 철분, 인, 구리, 아연, 망간, 셀레늄, 크롬, 몰리브덴, 마그네슘, 요오드 등의 미네랄과 비타민 A, B, C, D, E, K 등을 함유하고 있으며 콘드로이친 황산 바나듐 등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성인병 예방

멍게는 단백질과 아미노산, 불포화지방산을 비롯한 칼슘과 칼륨 철분인 등의 각종 미네랄과 비타민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심혈관 건강과 뼈 건강에 좋습니다. 특히 멍게에 풍부한 바나듐은, 인슐린 분비를 촉진하고 혈당을 낮춰주어 당뇨병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멍게에 풍부한 타우린과 같은 아미노산은, 심혈관과 관절 건강 골다공증 등의 성인병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플라스말로겐(plasmalogen) 효과

멍게는 인체와 유사한 부분이 많은 해산물로, 뇌와 심장, 생식계와 비뇨기, 근육 섬유 및 상피를 유지하는 결합 조직 코드가 유사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멍게에는 인간의 뇌와 심장, 면역 세포막 등의 주요 세포에서 발견되는 플라스말로겐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치매와 노화 방지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단기 기억력 저하 노인
단기 기억력 저하 노인

 

노화 방지

멍게는 플라스말로겐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으며, 인간의 뇌와 분자구성이 유사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플라스말로겐은 우리 몸에서 생성되기도 하지만 나이가 들면서 감소하게 되며, 알츠하이머병과 파킨슨병을 비롯한 다양한 신경퇴행성 질환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연구에서는 두 달 동안 플라스말로겐을 먹인 늙은 쥐의 기억력과 인지력, 모발 건강이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모발 건강과 탈모 방지

멍게에는 콘드로이친 황산 성분이 함유돼 있어 DHT호르몬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어  탈모 방지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멍게는 두피의 노폐물과 독소를 제거하고 영양소 공급에 도움을 주어 두피와 모발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두피의 염증을 억제해 탈모 방지와 모발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숙취 해소

멍게에는 타우린과 신티올 등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간 기능을 촉진하고 해독과 숙취 해소에 도움이 됩니다. 특히 타우린은 담즙 분비를 촉진하는 효능이 있어 간 해독과 알코올을 분해하는 효과가 있어 숙취 해소에도 도움이 됩니다. 또한, 멍게에 함유된 신티올은 멍게 특유의 맛과 향을 내는 성분으로, 아세트알데이트 제거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멍게 먹는 법
멍게 무침

 

멍게 먹는 법

멍게는 흔히 술안주로 초고추장에 곁들 회처럼 생으로 먹는 경우가 젓갈로 담기도 하고 김치를 담글 때 넣기도 합니다. 또한, 멍게 비빔밥, 구이, 조림, 찜 등으로도 활용되고 있습니다. 일본에서도 세로로 썰어서 내장을 제거하고 회처럼 날것으로 먹는 것이 가장 일반적이지만 소금에 절이거나, 훈제하거나, 굽거나, 튀기거나, 말리기도 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