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향 효능 및 활성물질 먹는 법과 주의점, 부작용

정향은 학명이 Syzygium Aromaticum인 나무의 꽃봉오리를 피기 전에 따서 말린 향신료로 다양한 음식과 음료의 풍미를 더 하고 질병을 예방하고 치료하는 약으로도 사용되었습니다. 정향은 못처럼 생긴 향신료라고 해서 붙여진 이름으로 유제놀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오랫동안 소화기 건강과 충치, 구취를 제거하고 마취제와 항염증제, 최음제로도 사용되었습니다.

 

정향의 생리 활성 물질과 효능

정향은 꽃향기가 강해 분말로 사용하거나 증기로 정제해 정향유로 사용하는데, 피지 않은 꽃봉오리를 정향, 열린 꽃을 말린 것은 모정향이라고 하는데 각종 정유 성분과 비타민, 미네랄 등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습니다. 또한, 유제놀과 아닐린 타닌 등이 풍부해 각종 심혈관 건강과 당뇨병, 간 기능 저하와 같은 각종 성인병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정향 효능
정향 오일과 정향 차

 

정향 활성물질

정향에는 탄수화물과 지질, 단백질과 같은 필수 영양소와 베타카로틴과 유제놀, 헥산, 메틸렌 클로라이드, 에탄올, 티몰, 벤젠과 같은 생리 활성물질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강력한 항산화, 항염, 항균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정향은 식이 섬유와 칼슘, 칼륨, 나트륨, 철분, 인, 마그네슘, 망간, 구리 아연 셀레늄과 같은 미네랄, 비타민 A, B, C, E, K와 같은 비타민도 고르게 함유하고 있습니다.

 

정향 효능

정향은 유제놀(eugenol)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다양한 플라보노이드와 벤젠, 티몰, 메틸렌 클로라이드 등의 생리 활성 물질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활성산소와 염증을 억제하고, 세포 손상과 각종 심혈관계 질환을 방지하고 피부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정향 추출물은 혈당 수치를 조절하고 당뇨병 예방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당뇨병 여성
당뇨병 관리에 도움이 되는 정향

 

혈당 수치 조절

정향에서 발견되는 다양한 화합물은 혈당 수치를 조절하고 인슐린의 민감도를 높여 당뇨병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정향은 혈액에서 세포로의 당 흡수를 증가시키고, 인슐린 분비를 증가시키며, 인슐린을 생산하는 세포의 기능을 향상하는 것으로 밝혀졌으며, 인슐린의 적절한 기능을 통해 적절한 혈당 수치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뼈 건강과 골다공증 예방

정향은 칼슘과 철분, 인 망간 등의 뼈에 좋은 미네랄뿐만 아니라, 골밀도와 미네랄 흡수를 돕는, 유제놀과 플라보노이드와 같은 하이드로 알코올성 화합물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뼈의 강도를 높이고 골다공증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연구에서도 정향 추출물은 골밀도를 높이고 골다공증의 경우 뼈의 인장 강도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정향 간 건강
황달이 생긴 여성

 

간 기능 향상

유제놀이 풍부한 정향은 간 기능을 높이고 해독을 촉진해 간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한 연구에서는, 지방간 질환이 있는 쥐에게 정향유를 투여한 결과, 간 기능 향상과 염증, 산화 스트레스를 줄이는 효과 있어 만성 간 질환인 간 경변을 완화하는데, 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정향 활용 및 상호작용 부작용

정향은 항염 작용과 방부 효과, 살균력이 뛰어나 한약재로 사용되는데, 꽃이 벌어지면 향기가 날아가 버리므로, 주로 꽃이 피기 전에 따서 말려 사용하는데, 차로 우려 마시거나 분말, 오일 형태로 사용하고, 주스, 과자, 음식, 담배 등에 첨가하기도 합니다. 특히 정향은 음식의 풍미를 좋게 하고, 약품과 화장품, 향수, 치약 등의 기능을 높일 수 있습니다.

 

정향 주의점 부작용

정향은 적당하게 섭취하면 건강에 도움이 되지만, 과도하게 사용하면 체액 불균형과 간 손상을 유발하고 발작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정향은 강력한 성분으로 인해 장기간 사용하면, 염증을 유발해, 가려움증과 피부 발진을 유발할 수 있으며, 임산부와 모유 수유 모에게는 좋지 않은 결과를 초래할 수 있어 권하지 않습니다.

 

정향 부작용
정향과 정향 오일

 

정향 상호작용, 부작용

정향은 출혈 가능성을 높이거나 와파린과 같은 혈액 희석제에 대한 신체 반응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출혈 장애가 있는 사람, 수술 예정인 사람, 항응고제를 복용하는 사람은 피해야 합니다. 또한, 정향은 혈당 수치를 낮추는 효과가 있어 저혈당 환자는 피해야 하며, 담배 형태로 흡입하면 호흡 곤란, 상기도 상태 및 심각한 폐 감염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