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루텐 불내증 증상, 원인 및 치료 셀리악병과 다른 점

글루텐은 밀, 보리, 호밀을 포함한 특정 곡물에서 발견되는 단백질 일종으로 곡물의 모양을 유지하고 에너지를 저장하는 역할을 하며 물과 만나면 탄성이 높아져 접착 결합제가 되고 질감을 높이기도 합니다. 또한, 글루텐은 대체로 잘 소화되고 해가 없지만, 소화에 필요한 효소가 부족한 사람은 글루텐 불내성뿐만 아니라, 민감성, 체강 질병 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글루텐 민감증 증상과 셀리악병과 다른 점

글루텐 민감증은 글루텐을 섭취로 복부 경련, 팽만감, 설사 등 불편한 위장관 증상이 나타나는 증상으로, 주로 소화기 장애를 유발하지만 다른 합병증을 유발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셀리악병은 소장 내벽에 염증과 손상을 일으키는 자가면역 질환으로 치료하지 않고 방치하면 영양결핍과 같은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어 엄격한 글루텐프리 식단으로 관리해야 합니다.

 

글루텐 불내증 증상
글루텐 불내증 환자

 

글루텐 불내증 증상

글루텐 불내증이 있는 사람이 글루텐 함유 음식을 섭취하면 복통과 팽만감, 설사, 변비와 같은 위장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두통, 피로, 흐릿함, 무감각, 사지 저림과 같은 증상을 겪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글루텐 민감성이나 불내증은 모호할 수 있고 진단을 위한 혈액 검사나 검사기준이 없으므로 우려 사항을 전문가와 상의해 개선해 가는 것이 좋습니다.

 

글루텐 불내증과 셀리악병 다른 점

셀리악병은 글루텐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증상인 글루텐 불내증과 달리, 장벽이 손상되는 자가면역 질환입니다. 또한, 글루텐 불내증은 일반적으로 셀리악병처럼 다른 부작용을 유발하지 않습니다. 또한, 셀리악병과 글루텐 불내증은 모두 글루텐을 먹지 말아야 하지만, 평생 글루텐을 완전히 피해야 하는 셀리악병과 달리, 글루텐 불내증이 있는 사람은 섭취를 줄임으로써 증상이 호전될 수 있습니다.

 

글루텐 프리 음식

 

셀리악병

셀리악병은 글루텐을 섭취할 때 면역 체계가 소장을 공격하는 유전 질환으로 영양소를 흡수하는 소장의 구조를 손상합니다. 또한, 셀리악병은 복부 팽만감과 통증, 설사 또는 변비와 같은 위장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피로, 관절통, 불안, 피부 발진, 손이나 발의 저림 등의 형태로 나타나게 되며, 치료법이 없어 식단에서 글루텐을 모두 제거해야 합니다.

 

글루텐 민감증 유병률

글루텐 민감성을 가진 유병률은 인구의 약 0.5~6%에 이르는 것으로 추정하고 있으며, 글루텐이 함유된 음식에 부정적인 반응을 보이지만 염증 반응은 나타나지 않으며, 비셀리악 글루텐 민감성이라고도 합니다. 연구에 따르면 글루텐 민감성은 생각했던 것보다 훨씬 더 흔하며, 셀리악병이 있다고 생각하고 검사한 사람의 60~70%는 글루텐에 민감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셀리악병과 유사한 글루텐 불내증
셀리악병 환자

 

글루텐 불내증과 글루텐프리

최근에는 셀리악병이나 글루텐 불내증이 없는 사람도 글루텐프리 음식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으며 다이어트에 자주 활용되고 있습니다. 또한, 인구의 약 1%가 글루텐 함유 식품 섭취를 방해하는 자가면역 질환인 셀리악병을 앓고 있지만, 인구의 약 0.5~13%에서는 비셀리악 글루텐 민감성을 보이는 글루텐 불내증을 앓고 있습니다.

 

글루텐 불내증 치료 및 관리

글루텐 불내증을 치료하려면 식단의 변화가 필요하며, 글루텐프리 식단으로 바꾸면 과민증 증상도 사라지게 됩니다. 그러나 식단에서 글루텐을 제거하지 않고 방치하면 장기적으로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글루텐 불내증은 영양소의 흡수 장애를 유발하고 미네랄 부족으로 인한 빈혈과 뼈 손실을 유발할 수 있으며 관절염과 간 질환 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글루텐 불내증 치료 및 관리
글루텐 프리 음식

 

글루텐 불내증 치료

글루텐 불내증에 대한 최상의 치료법은 글루텐프리 식단입니다. 그러나 글루텐은 밀과 보리, 호밀과 이를 함유한 음식에 들어 있어 관리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또한, 글루텐 불내증이나 체강 질병, 밀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은, 일반 빵이나 피자, 파스타, 케이크, 쿠키 등의 과자류와 간장, 맥주, 맥아 향료 등을 포함한 다양한 음식과 음료를 피해야 합니다.

 

글루텐 음식과 글루텐프리 음식

글루텐프리 음식에는, 우유와 콩류, 육류, 가금류, 생선, 과일, 채소 등이 있으며, 밀, 보리 또는 호밀이 포함된 음식이나 제품은 피해야 합니다. 또한, 쌀, 옥수수, 메밀, 퀴노아, 수수와 같은 글루텐프리 곡물은 즐길 수 있으며 귀리는 글루텐이 없지만, 가공 과정에서 밀에서 오염되기도 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