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가닥버섯 효능 및 영양 성분과 먹는 법, 팽이버섯과 차이점

만가닥버섯은 한 다발에 수많은 가닥이 자란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으로 미국에서는 썩어가는 너도밤나무 밑동에서 잘 자라 너도밤나무 버섯이라고도 합니다. 만가닥버섯은, 작고 동그란 것은 팽이버섯과 비슷하지만 굵기나 색깔은 느타리버섯과도 닮았으며, 다른 버섯에 비해 인지도가 낮지만, 영양이 풍부하고 맛과 식감이 뛰어나 최근 들어 소비량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만가닥버섯 효능 및 영양 성분

만가닥버섯은 다른 버섯처럼 베타글루칸이 풍부하면서도, 아스파라긴산은 다른 버섯에 비해 약 2배 이상 높아서, 숙취 해소와 간 해독에 도움을 주어, 간 기능을 촉진하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며 간에 지방이 쌓이는 것을 방지해 지방간에도 도움이 됩니다. 또한, 다당단백질과 식이섬유도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당뇨병과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됩니다.

 

만가닥버섯 효능
만가닥버섯

 

만가닥버섯 영양 성분

만가닥버섯은 베타글루칸과 같은 다당류가 풍부하게 함유돼 있으며 섬유질과 단백질 비타민 C도 많이 들어있으며, 페놀 화합물과 스테로이드, 플라보노이드 등의 항산화제, 칼슘과 칼륨, 철분, 인, 아연, 망간, 마그네슘, 구리 등의 미네랄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에고스테롤 스테로이드, 콜린, 리보플래빈, 프로비타민 D2, 비오틴, 니아신 등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만가닥버섯 효능

만가닥버섯에는 베타글루칸과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담 즙액의 배설을 촉진하고 인슐린 기능을 촉진하며,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 혈당수치를 낮추는 데 도움이 됩니다. 특히 만가닥버섯은 총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동맥의 플라크 형성을 방지하는 효능이 있어 고혈압과 동맥경화를 방지하고 혈류를 개선해 심장 질환과 당뇨병을 억제할 수 있습니다.

 

고혈압 환자
혈압이 높은 여성

 

항산화 효과

만가닥버섯에는 플라보노이드와 스테로이드, 페놀 화합물 아스코르브산 등이 함유되어 있어 활성산소와 염증을 억제하고 산화 스트레스로 인한 질병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셀레늄과 망간 아연 등의 항산화 미네랄도 많이 들어 있어 세포 손상을 일으키고 심장병, 암과 같은 만성질환을 일으키는 자유 라디칼을 제거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심혈관계 건강

만가닥버섯은 베타글루칸과 같은 섬유질이 풍부해 장내 박테리아에 의해 발효되면 콜레스테롤 생성을 줄일 수 있는 단쇄 지방산을 생성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만가닥버섯에는 올리고펩타이드와 앤지오텐신 전환 효소 억제제가 들어 있어 혈압을 조절하고 심장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당뇨병 관리
당뇨병 환자

 

당뇨병

만가닥버섯은 혈당 지수를 조절하고 공복 혈당수치를 낮추며 인슐린 저항성을 개선하고 비만을 방지해 당뇨 합병증을 줄일 수 있습니다. 특히 만가닥버섯에 풍부한 베타글루칸과 식이섬유는 혈당 관리에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인슐린 감수성을 높이는 데 도움을 주어 제2형 당뇨병 발병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다이어트 효과

만가닥버섯에는 힙신, 다당류, 폴리페놀 등을 함유하고 있어 신진대사를 촉진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만가닥버섯은 단백질과 아미노산, 섬유질, B 비타민, 칼륨 등을 많이 함유하고 있어, 지방 분해를 담당하는 비만 관련 유전자를 활성화하는 효과가 있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만가닥버섯 대 팽이버섯

만가닥버섯은 팽이버섯보다 단백질과 지방 함량이 높고 탄수화물 함량이 낮습니다. 반면에 팽이버섯은 만가닥버섯보다 비타민 B2, 엽산 및 판토텐산을 함유하고 있으며 식이섬유도 더 많습니다. 그러나 만가닥버섯은 팽이버섯보다 비타민 D와 칼슘을 함유하고 있으며, 만가닥버섯과 팽이버섯은, 칼륨과 당분, 비타민 E, 리놀레산 등이 비슷해 교차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만가닥버섯 대 팽이버섯
만가닥버섯과 팽이버섯

 

만가닥버섯 먹는 법

만가닥버섯은 담백하면서도 감칠맛이 있어, 국물 요리를 비롯한 볶음, 전, 튀김, 전골 등의 다양한 요리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느타리버섯이나 표고버섯보다 조직이 연하고 씹는 식감이 좋아서 우리 입맛에 잘 맞고, 육질이 두껍고 치밀하지만 부드럽고 잘 부서지는 특성이 있어 수프와 소스에서 볶음 요리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요리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