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약이라 부르는 마의 효능과 성분 부작용

산약이라 부르는 마의 효능과 성분 부작용, 한자어로 서여,산약 이라 부르기도 하는 마는, 마과에 속하는 다년생 덩굴성 초본식물로 줄기는 다른 물체를 감아서 올라가는 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원산지는 중국으로 알려지고 있으며, 주로 산에서 자생하는 것을 채취하여 이용 하였으나, 근래에는 와서는 재배되기도 합니다. 마에는 양질의 많은 단백질과 만난이라는 당질도 함유하고 있으며, 각종 무기질이 풍부한 알칼리성 식품입니다. 또한 아밀라아제를 함유하고 있어 소화력이 좋은 강장식품으로 이용되기도 합니다. 산약 마는, 한방에서, 신체허약과 폐결핵,정수고갈, 유정, 야뇨증, 당뇨병등에도 사용 하고 있습니다. 마는, 고구마와 같이 익혀서 먹거나 구워서도 먹는데, 갈아서 생즙으로 식용하기도 합니다. 마를 갈 때는, 티로신 성분인, 아미노산 효소 작용으로 인하여 갈색으로 변하기도 합니다. 이런 변색 현상은 껍질을 벗긴 다음, 식초에 담금가주면 해결 됩니다.


산약의효능 마의 효능 마의 부작용 마의 성분 산약의 부작용 산약부작용 마의부작용


산약 마의 뿌리에는, 사포닌과 뮤신, 아르기닌, 콜린, 칼륨등, 몸에 좋은 성분을 다량 함유하고 있으며, 비타민과 미네랄, 단백질등, 필수 영양성분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생산약, 생마로도 이용되고 있으며, 분말과, 각종 가공품 으로도 판매되고 있습니다. 산약 마는, 한방에서는 자양강장제로도 이용하여 왔습니다. 또한 우황청심환이나 육미지황탕 등에도 이용되고 있으며, 기력을 돕고 폐를 보호하는 약재에도 쓰입니다. 산약 마의 뿌리는, 정력을 높여주는 스태미나 식품으로, 만성피로에도 좋은 효능을 보이고 있습니다.



산약인 마는 바쁜 현대인들의 간편한 아침 식사 대용으도 좋습니다. 산에서 나는 약이라고 하여, 산약이라 부fms다는 마는, 다년생 덩굴식물로 주로 뿌리를 식용이나 약재로 이용하고 있습니다. 마에 많이 함유하고 있는 뮤신은, 마를 갈거나 자를 때 나오는 끈적 끈적한 성분으로, 소화기관을 보호 하고 소화력 증진에 좋습니다. 그래서 마의 뮤신은, 위산 과다와 위궤양 치료에 이용되기도 합니다. 또한 산약 마의 뿌리에 많은 알란토인은, 손상된 세포와 조직의 재생을 돕는 생리 활성 물질로 많은 치료에 도움을 줍니다.


산약의효능 마의 효능 마의 부작용 마의 성분 산약의 부작용 산약부작용 마의부작용


오래된 마의 뿌리 산약은, 산삼의 효능에 비교해도 뒤지지 않을 정도로 좋은 효능을 보이며,식욕이 감퇴와 원기가 부족한 것을 느낄때는, 연밥과 인삼 등을 넣어 함께 달여 먹으면 좋습니다. 산약 마의 효능은 동의보감에도, ‘마죽’은 능히 폐를 튼튼하게 하며 기운을 돋운다. 마의 생것을 껍질을 벗겨서 돌 또는 깨끗한 기왓장 위에서 찧어서 죽처럼 만든 것 2홉에 꿀 2숟가락, 우유1 종지를 섞어 약한 불 위에서 끓여 푹 익게 한 것을 흰 쌀 한 사발에 넣어 잘 섞어서 먹는다’고 기록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너무 많이 먹으면 부작용이 따를수 있습니다. 체질에 따라, 피곤함을 느끼거나 졸립기도하며, 얼굴이 붉어지거나 울렁거림을 느끼기도하며, 가려움증등 부작용을 유발할수 있습니다.

 

산약의효능 마의 효능 마의 부작용 마의 성분 산약의 부작용 산약부작용 마의부작용


마 산약은, 콩팥의 기능을 활발하게 도와 생식기능을 왕성하게 함으로써 정액의 분비를 증가시키고 유정, 몽정을 없애주며 소변을 참지 못하고 자주 보는 사람에게 조절할 수 있는 힘을 줍니다. 또한 신기능이 허약하여, 하체에 힘이 없고 허리가 아프거나 몸이 허약하고 자주 건망증을 보일때는 산약을 꾸준히 복용하면 이런 증상들이 개선 된다고 하며, 근육과 골격에 힘을 얻게 됩니다. 뿐만 아니라 피부가 윤택해지며, 눈이 밝아지고 귀가 총명해지게 된다고도 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