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민성 대장증후군 원인 및 증상과 치료 관리

과민성 대장증후군은 위장에 영향을 미치는 흔한 소화기 장애로 정확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지만 다양한 음식과 생활습관, 과도한 스트레스 등이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과민성 대장증후군 환자는, 복통과 경련, 팽만감, 설사 또는 변비 등의 불편함과 배변 활동에 변화가 생기기도 하지만 다른 질병으로 발전하지 않으며 식단관리와 생활습관 등을 통해 관리할 수 있습니다.

 

과민성 대장증후군 원인 및 증상

과민성 대장 증후군을 일으키는 일반적인 요인에는 음식과 약물뿐만 아니라 감정적 스트레스도 원인이 될 수 있으며, 일부에서는 IBS가 삶의 스트레스 요인에 대한 장의 반응이라고 주장하기도 합니다. 또한, IBS는 다양한 증상을 유발할 수 있으며, 일부 만이 심각한 증상을 보이고, 대부분은 식단관리와 생활습관, 스트레스 관리를 통해 증상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과민성 대장증후군 증상
과민성 대장증후군 환자

 

과민성 대장증후군 원인

과민성 대장 증후군은 정확한 원인은 알려지지 않았지만, 증상이 시작되는 가장 흔한 원인은 식중독이나 위장염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불규칙한 식사나 인스턴트 음식도 원인이 될 수 있으며 일부 약물, 특히 만성 질환에 약물을 장기간 복용할 경우, 장과 뇌의 신경계, 정신적 요인, 장내 박테리아나 장 면역 체계 영향 등으로 생길 수 있습니다.

과민성 대장증후군은 박테리아 감염이나 기생충 감염 후에 발생하기도 하지만 식품 민감성으로 발생하는 경우가 많으며, 우유나 유제품, 밀, 뿐만 아니라 과일과 채소에 들어 있는 과당 또는 설탕 대체물인 소르비톨을 먹을 때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사람에 따라서는 지방이 많은 음식과 탄산음료, 알코올도 과민성대장증후군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과민성 대장증후군 증상

과민성 대장증후군은 경증에서 중증에 이르기까지 다양하게 나타나게 되지만 대부분 가벼운 증상을 보입니다. 과민성 대장 증후군은 3개월 이상의 기간, 한 달에 최소 3일 변비나 설사 사이를 오가거나 둘 중 하나의 증상을 가진 경우로, 통증과 같은 증상은 보통 배변 빈도에 변화가 있을 때 발생하고 배변 후 감소하거나 사라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중증도 과민성 대장증후군 환자
과민성 대장증후군 증상

 

대장의 장벽 근육은 일반적으로 자동으로 이완 및 수축해 음식과 노폐물을 장을 통해 밀어내어 물과 영양분이 몸에 흡수될 수 있도록 합니다. 하지만 과민성대장증후군 환자는 근육이 정상보다 더 빠르게 이완 및 수축해 물이 덜 흡수되면서 설사가 생기기도 하지만 근육이 정상보다 더 느리게 수축하고 이완하면 너무 많은 물이 흡수되어 변비가 생길 수 있습니다.

 

과민성 대장증후군 합병증

과민성 대장증후군 환자는 만성 변비나 설사, 치질 등의 위험이 크고, 우울증과 불안증이 생길 수 있으며 이로 인해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특히, 중등도에서 중증 과민성 대장증후군 환자는, 삶의 질이 좋지 않고 직장 결근도 잦아질 수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과민성 대장증후군 환자는 증상이 없는 사람보다 결근 일수가 3배나 많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과민성 대장증후군에 좋은 음식
과민성 대장증후군에 좋은 구아검 가수분해물

 

과민성대장증후군 치료 및 관리

과민성대장증후군은 차전자피와 같은 섬유질과 구아검 가수분해물 보충제와 같은 식이요법이 증상을 개선할 수 있으며, 프로바이오틱스도 증상을 완화하고 관리하는 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항경련제는 필요에 따라 사용할 수 있지만, 일부 부작용으로 인해 제한적으로 사용되고 있으며 특히 구아검 가수분해물이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과민성대장증후군 관리

과민성대장증후군을 예방하고 관리하기 위해서는, 가스가 많이 발생하는 음식과 탄산 및 알코올음료 등의 가스 증가로 이어질 수 있는 음식과 음료, 글루텐 음식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일부 IBS 환자는 체강 질병이 없더라도 밀, 보리, 호밀 등의 글루텐 음식물 섭취를 중단하면 설사 증상이 호전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