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리팔라(Triphala) 효능 및 구성, 먹는 법과 주의점

트리팔라(Triphala)는 인도 구스베리라고도 하는, 암라(Amla)와 비비타키(Bibhitaki), 하리타키(Haritaki) 세 가지 말린 과일을 혼합해 만든 것으로 ‘트리팔라’ 자체가, (tri) 세 개 (phala) 과일을 의미하는 산스크리트어이기도 합니다.

 

트리팔라 효능
트리팔라 보충제

 

트리팔라에는 인도 구스베리라고도 하는, 암라(Amala)와 비비타키(Bibhitaki), 하리타키(Haritaki)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각의 과일에는 다양한 활성물질과 효능을 가지고 있어 개별적으로 섭취해도 건강에 도움이 되지만 함께 섭취하는 것이 더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트리팔라 구성 및 활성물질과 효능

트리팔라는 아유르베다에서도 중요하게 사용되는 약재로 이루어져 있어 다양한 활성물질과 뛰어난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비타민 C와 갈산, 엘라그산, 캐 불린 산, 타닌, 사포닌 등이 풍부해, 활성산소와 염증을 제거하고, 콜레스테롤과 혈당, 지질 수치를 조절하는 데 도움을 주어 각종 심혈관계 질환과 당뇨병, 뇌와 소화기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트리팔라 구성 요소 및 소화기 건강

트리팔라는 소화기 건강에 도움을 주고 면역력을 강화하는 보완적인 특성이 있습니다. 특히 암라에는 비타민 C와 섬유질이 풍부해 노폐물을 배출하고 간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비비타키는, 소화흡수를 촉진하고 위궤양 및 변비와 같은 위장 문제를 억제하며, 하리타키는 소화액의 분비를 촉진하고 복부 가스나 팽만감, 경련을 방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암라 효능
트리팔라 주요 재료 암라

 

암라(Amla)

암라는 아유르베다 약초의 주요 구성성분으로 다양한 요리에도 사용돼 새콤한 맛을 내고 날것으로도 먹을 수 있습니다. 특히 암라는 비타민 C와 미네랄, 타닌, 커큐미노이드, 엠블리콜, 식이 섬유도 풍부해, 산도를 줄이는 데 도움 이 되며. 변비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비비타키(Bibhitaki)

비비타키는 흔히 세균성 감염과 같은 질병을 방지하고 치료하며, 인슐린 민감성과 혈당 수치를 조절하는 엘라그산과 갈산을 함유하고 있어, 당뇨병 환자의 혈당 조절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리그난과 타닌, 플라본이 풍부해 요산 축적으로 인한 통풍과 같은 염증성 질환을 치료하는 데 도움이 되는 항염증제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하리타키(Haritaki)

하리타키는 인도를 비롯한 중국과 태국, 중동에서도 자라는 약의 왕으로 불리기도 하는 과일로, 수천 년 동안 아유르베다에서, 천식과 궤양, 심장병 환자에게 처방됐으며 흔히 소화기 질환과 변비에 사용됩니다. 특히 하리타키에는, 테르펜, 안토시아닌, 플라보노이드, 폴리페놀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강력한 항산화 항염 효과가 있습니다.

 

체중조절 효과

트리팔라는 복부 지방이 쌓이는 것을 방지하고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한 연구에서는 고지방과 트리팔라를 투여한 쥐는 트리팔라가 보충되지 않은 쥐에 비해 체중과 체지방이 많이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62명의 비만한 성인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도 트리팔라 분말을 매일 10g씩 보충한 사람은 위약 군보다 체중이 많이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트리팔라 혈당조절 효과
혈당 체크하는 여성

 

혈당 수치 조절

트리팔라는 제2형 당뇨병 환자의 콜레스테롤과 혈당 수치를 낮추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암라에는 당뇨병을 방지하는 데 도움이 되는 섬유질과 항산화제가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콜레스테롤과 혈당 수치를 낮추고 제2형 당뇨병 환자의 신경 손상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트리팔라 먹는 법과 주의점

트리팔라는 주로 정제, 캡슐, 분말 등의 세 가지 형태로 판매되지만, 액상, 형태로도 나와 있어 취향에 따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트리팔라는, 음식과 함께 섭취하기도 하지만, 일반적으로 식사 30분에서 2시간 사이 또는 자기 직전에 섭취하는 것이 가장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 트리팔라 분말은 상당히 씁쓸하므로 꿀이나 레몬주스 등에 타서 먹습니다.

 

트리팔라 주의점
트리팔라 재료 및 보충제

 

트리팔라 주의점

트리팔라에는 강력한 성분이 많이 들어 있어 조심해서 사용해야 합니다. 특히 임신 중이거나 모유 수유 중일 때는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야 하며, 고혈압약을 복용하고 있다면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트리팔라는 변비에 효과가 있지만, 너무 많이 복용하면 복부 경련, 위장 장애 및 설사를 유발할 수 있으며, 특히 공복에 섭취하면 위장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약물 상호작용

트리팔라는 혈류를 개선하는 효과가 있어 와파린과 같은 혈액 희석제와 상호작용해 효과를 높일 수 있으므로 섭취하기 전에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야 합니다. 특히 저혈압인 사람이 복용하면 혈압이 너무 낮아질 수 있으며 출혈과 멍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일부 연구에서는 트리팔라가 다른 약물 효과를 감소시키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