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쇄 지방산 효능 및 효과 섬유질 섭취가 중요한 이유

단쇄 지방산(SCFA)은 소장에서 소화되지 않은 섬유질이 박테리아 발효 중에 생성되는 짧은 사슬지방산으로, 아세테이트, 플로피도 네이트, 부틸산이 가장 많이 생성됩니다. 장세 포의 에너지원으로 사용되는 단쇄 지방산은 장 기능과 면역력 향상에도 도움이 됩니다. 또한, 항염, 항당뇨, 심혈관계와 간, 신경 보호, 항암과 다이어트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단쇄 지방산 효능
산양유와 낙산균

 

단쇄 지방산 효능과 생성에 좋은 음식

단쇄 지방산은 좋은 박테리아에 의해 불용성 섬유질이 발효되는 과정에서 생성되는 지방산으로 면역계와 대사기능을 조절하는 역할을 할 뿐만 아니라, 장세 포의 에너지원으로 사용되기도 하며, 장 누수를 방지하고 과민 대장 증후군과 같은 위장 질환을 방지하고, 콜레스테롤과 혈당, 중성지방 수치를 낮추며, 면역력 향상과 두뇌 건강, 피부미용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대장암 예방

단쇄 지방산은 장 세포가 선호하는 연료 원으로 장벽 기능과 소화 흡수, 면역계를 조절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또한, 단쇄 지방산은 설사 증상을 줄이는 효과가 있어 과민성대장증후군과 같은 소화기 건강 문제가 있는 사람에게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단쇄 지방산 중 부틸산은 암세포 성장을 억제하고 세포 사멸을 유도해 대장암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혈당 억제

섬유질을 섭취하면 혈당 반응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되기도 하지만 단쇄 지방산을 생성해 수용체에 결합하여 장 세포에서 호르몬을 방출하는 효과가 있어 혈당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단쇄 지방산은 인슐린 반출을 자극해 포도당을 혈액에서 세포로 이동시키는 데 도움을 주고 혈당 수치를 높이는 호르몬인 글루카곤의 반출을 늦추는 효능이 있습니다.

 

단쇄 지방산 다이어트 효과
날씬한 여성

 

체중 조절 효과

단쇄 지방산은 대장 세포가 사용하는 연료의 약 70%와 일일 열량의 약 10%를 차지할 뿐만 아니라, 다른 영양소가 신체에 흡수되는 방식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또한, 단쇄 지방산은 신진대사의 균형을 유지하고 지질 대사를 위한 에너지 기질 역할을 하여 지방축적을 억제하고 체중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도 있습니다.

 

섬유질 섭취가 중요한 이유와 많은 음식

단쇄 지방산을 충분히 생성하지 못하는 가장 큰 이유 중 하나는 대장에서 발효 가능한 섬유질이 부족하기 때문입니다. 다양한 과일과 채소에서 나오는 섬유질이 많은 음식은 좋은 기초가 되지만, 발효 가능한 섬유질의 가장 좋은 공급원 중 하나는 저항성 전분입니다. 저항성 전분이 풍부한 음식에는 그린 바나나와 생질경이, 생감자 전분, 식힌 밥, 콩류 등이 있습니다.

 

단쇄지방산 음식

섬유질은 인간에게 소화하고 흡수하는 효소가 부족하므로 필수 영양소로 간주하지 않지만, 장내 좋은 박테리아의 먹이가 되고 발효되면서 단쇄 지방산을 생성하는 재료로 사용되기도 합니다. 단쇄 지방산은 동물성 식이섬유보다 식물성 식이섬유에서 더 많이 생성되며, 옥수나 감자, 통곡물과 같이 저항성 전분이 풍부한 음식을 통해 많이 생성할 수 있습니다.

 

섬유질이 풍부한 샐러드
단쇄 지방산 생성에 좋은 음식

 

가용성 및 불용성 섬유질과 섭취량

식물성 식품에는 용해성 섬유질과 불용성 섬유질이 혼합되어 있으며 두 가지 모두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수용성 섬유질은 물에 용해되어 젤과 같은 점성을 형성해 배변활동을 원활하게 하고 혈당과 콜레스테롤 수치를 개선할 수 있습니다. 또한, 불용성 식이섬유는 물에 녹지 않지만 장 활동을 촉진하고, 인슐린 감수성을 높이며, 결장 질환을 줄일 수 있습니다.

 

섬유질 하루 권장 섭취량

섬유질은 복합 탄수화물로 간주하지만 다른 영양소처럼 분해되지 않아 소화할 수 없지만, 소화기 건강과 단쇄 지방산을 생성하기 위해서도 충분히 섭취해야 합니다. 50세 이하의 남성이라면 하루에 38g 정도의 섬유질을 섭취하는 것이 좋고 같은 나이 여성은 25g, 50세 이상의 남성은, 30g의 섬유질이 필요하고 같은 나이대 여성은 21g 정도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