덱스트린 효능 및 부작용, 덱스트린 특성과 활용

덱스트린(dextrine)은 전분에서 추출한 복합 탄수화물로 일반적으로 전분을 효소나 열처리 과정을 통해 가수분해하여 만들어집니다. 덱스트린은 식품과 제약, 섬유, 제지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을 뿐만 아니라 포만감을 주고 노폐물을 제거하는 섬유질 특성이 있어, 피를 깨끗하게 하고 혈당 수치를 낮추며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목차

  • 덱스트린 특성 및 효능
  • 덱스트린 효능
  • 식후 혈당 억제
  • 심혈관 건강
  • 덱스트린 재료
  • 덱스트린 활용
  • 덱스트린 부작용

 

덱스트린 특성 및 효능

덱스트린은 황색을 띠는 수용성 무정형 물질로, 전분에 존재하는 포도당 분자의 긴 사슬을 분해하여 가수분해 정도와 제조방법에 따라 분자량이 다른 짧은 사슬로 만들 수 있습니다. 덱스트린은 물에 잘 녹으며 분자량에 따라 투명한 용액 또는 현탁액을 형성하므로, 종이와 섬유, 접착제, 양조 산업에서 널리 사용됩니다.

 

덱스트린은 용액을 걸쭉하게 만들고 안정성을 높일 수 있으며 가수분해 정도에 따라 점도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또한, 수분을 흡수하고 유지할 수 있어, 건조제나 수분 제어가 필요한 분야에 사용할 수 있으며, 짧은 탄수화물 사슬로 구성되어 있어 전분보다 더 잘 녹고 쉽게 소화할 수 있어 식품과 코팅제 등 다양한 용도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덱스트린 효능
덱스트린이 사용된 제품

 

덱스트린 효능

덱스트린은 식이 섬유 특성이 있어 각종 노폐물과 독소 배출, 체중 조절과 소화기 건강, 심혈관계와 당뇨병 등 전반적인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난소화성 말토덱스트린은 식후 혈당 상승을 억제하고 중성지방과 배변활동을 촉진하는 효과가 있어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기능성을 인정하고 있습니다.

 

식후 혈당 억제

난소화성 덱스트린은 맥아당의 소화를 억제하여 식후 혈당 상승을 억제하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동물실험에서는, 난소화성 덱스트린은 단당류, 이당류와 함께 포도당, 과당 등의 단당류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으면서도 혈당 상승을 억제했습니다. 또한, 식사와 함께 난소화성 덱스트린을 섭취한 사람은 식후 혈당을 억제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덱스트린 활용
심장병 환자

 

심혈관 건강

덱스트린은 노폐물과 독소 제거에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 수치를 낮추는 효과가 있어 혈관 건강에 도움을 주고, 고혈압과 동맥경화를 방지하며 심장 부담을 줄일 수 있습니다.

 

 

덱스트린 재료

덱스트린은 옥수수와 감자, 타피오카, 밀과 같은 다양한 공급원에서 얻을 수 있는 전분의 가수분해를 통해 생산할 수 있습니다. 덱스트린 가공은 전분을 효소나 산으로 처리해, 긴 포도당 사슬을 짧게 덱스트린 사슬로 분해하는 것입니다. 또한, 가공된 덱스트린은, 용도에 따라 다시 한번 가공하기도 합니다.

 

덱스트린 재료
덱스트린 재료가 되는 타피오카

 

덱스트린 활용

덱스트린은 다양한 기능과 특성이 있어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응용 및 활용할 수 있습니다. 식품 산업에서 덱스트린은 흔히, 증점제, 안정제, 결합제로 사용되지만, 붕 해제나 충전제로 제약 산업에도 널리 사용됩니다. 또한, 종이와 섬유, 접착제뿐만 아니라 주물 제품 생산에서도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덱스트린 부작용

덱스트린은 일반적으로 안전한 것으로 알려졌지만, 체질에 따라서는, 가스가 차거나 팽만감, 위장 불편과 같은 소화기 장애가 생길 수 있습니다. 하지만 증상은 일반적으로 일시적이며 시간이 지남에 따라 가라앉기 때문에 치료가 필요하지 않지만, 과도하게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