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족골통 증상, 원인과 요인 및 치료 관리

중족골통은 발가락뼈와 발목뼈 사이에 있는 중족골에 발생한 통증으로, 아침에 첫발을 디딜 때 발뒤꿈치 부위에 통증을 유발하는 족저근막염과 달리 중족골통은 발 앞부분, 특히 발볼 부위에 통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중족골통은 주로 충격이 큰 활동과 과사용, 발기형, 잘 맞지 않는 신발 등 다양한 요인으로 발생해 이동성과 삶의 질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목차

  • 중족골통 원인 및 증상
  • 중족골통 원인
  • 중족골통 위험 요인
  • 중족골통 증상
  • 중족골통 치료 관리

 

중족골통 원인 및 증상

중족골통은 발바닥의 통증과 염증을 특징으로 하는 족부 질환으로, 발가락과 중족부 사이에 있는 긴 뼈인 중족골은 운동선수나 오랜 시간을 서서 보내야 하는 사람에게서 흔히 발생합니다. 중족골통은 다양한 요인으로 중족골에 스트레스를 유발하는 과사용과, 높은 발아치 또는 평발과 같은 요인으로 인해 염증을 일으키고 통증과 불편함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중족골통 원인

중족골통은 달리기나 점프와 같이 발에 충격이 많이 가는 운동으로 발에 과도한 스트레스가 가해져 발생하기도 하지만, 오래 서서 생활해야 하는 사람도 중족골에 스트레스가 누적돼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딱딱한 표면을 반복적으로 밟거나 잘 맞지 않는 신발이나 너무 꽉 조이는 신발은 발가락을 함께 중족골을 압박하여 중족골을 자극하고 염증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중족골통 증상
중족골통 마사지 치료

 

중족골통은 노인과 여성에게 더 흔합니다. 자연적인 노화 과정은 발 볼의 지방 패드를 얇아지게 하여 충격 흡수 능력을 떨어뜨립니다. 특히 하이힐을 즐겨 신는 여성은 앞발에 가해지는 압력 증가로 인해 중족골통에 걸리기 쉽습니다. 또한, 과체중은 중족골 뼈와 주변 조직에 압력 하중이 가해져, 스트레스로 인한 염증이 생기고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중족골통 위험 요인

중족골통은 누구에게나 영향을 미칠 수 있지만, 과사용은 발바닥의 염증과 부기 및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달리기나 춤 등의 반복적인 움직임은 중족골 부위에 무리가 갈 수 있으며, 건막류나 종자골염, 망치족지와 같은 발기형은 발가락의 정렬을 변경하여 고르지 않은 체중 분포를 유발하고 발 볼에 가해지는 압력을 증가시켜 중족골통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중족골통 증상

중족골통의 주요 증상은 발바닥의 통증으로 둔한 통증부터 극심한 통증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양상으로 나타나게 되며 활동 시 통증이 심해지고 쉬면 호전될 수 있습니다. 통증은 일반적으로 발가락과 아치 사이에 국한되며 체중 부하 활동으로 악화합니다. 증상이 진행됨에 따라 영향을 받은 부위에 염증과 부종이 발생하면 발적과 압통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중족골통은 주로 발의 앞부분이나 볼에 통증이 나타나게 되며 두 번째 또는 세 번째 중족 골두에서 자주 발생합니다. 영향을 받은 부위는 화끈거리거나 찌르는 듯한 통증으로 나타날 수 있으며 발볼에 굳은살이 생길 수 있습니다. 맨발로 걸을 때 통증이 심해지는 경향이 있으며, 족저근막염과 유사하게 아침에 첫발을 디딜 때나 앉았다 일어날 때 심해지기도 합니다.

 

중족골통 원인
중족골통에 걸리기 쉬운 발레리나

 

중족골통 치료 관리

중족골 통증 치료는 중족골에 체중이 실리지 않도록 하고 적절한 신발과 마사지도 도움이 됩니다. 또한, 집에서 냉찜질하거나 비스테로이드성 항염제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과도한 체중은 중족골통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보존적 치료에 통증이 완화되지 않거나 중족골 길이의 차이나 다른 증상이 동반되는 경우 외과적 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