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시마환 효능 및 부작용 섭취량과 주의점

미역과 함께 대표적인 해조류 중 하나인 다시마는 수용성 식이섬유인 알긴산이 풍부해 소화기 건강에 도움을 주고 콜레스테롤과 혈당 조절, 혈액 순환을 촉진해 고혈압과 당뇨병, 심장 건강, 다이어트와 변비 해소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오늘은 다시마환 효능 및 부작용 섭취량과 주의점 등에 대해 알아봅니다.

 

목차

  • 다시마환 효능 및 부작용
  • 다시마 활성 물질
  • 다시마환 효능
  • 다시마에 풍부한 알긴산
  • 갑상선 건강
  • 당뇨병 관리
  • 다시마 먹는 법
  • 다시마 섭취량
  • 다시마환 섭취 시 주의점

 

다시마환 효능 및 부작용

다시마의 다양한 효능에 대한 인식이 높아짐에 따라 차나 국뿐만 아니라 가루나 환 형태로 섭취할 수 있습니다. 특히 다시마환은 각종 노폐물과 독소 제거에 도움을 주어 다이어트와 변비 해소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나 다시마에는 요오드가 풍부해 다시마환이나 가루 형태로 과도하게 섭취하면 갑상선 기능 장애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다시마 활성 물질

다시마에는 혈액 순환을 촉진하고 각종 성인병 예방과 피부미용에 도움을 주는 활성물질이 많이 들어 있습니다. 다시마에는 클로로겐산, 요오드, 후코이단, 라미닌, 알긴산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습니다. 특히 클로로겐산과 후코이단은 자유 라디칼을 제거하고 혈관 건강에 도움을 주어, 동맥경화, 고혈압 예방, 지방간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다시마환 효능 및 부작용 섭취량과 주의점
일반적인 다시마환과 발효 다시마환

 

다시마환 효능

다시마를 갈아 만든 다시마환은 조혈 작용과 뼈 건강 탈모를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다시마에는 염기성 아미노산 일종인 라미닌은, 혈액 정화와 순환을 촉진하고 혈압을 낮추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풍부한 요오드는 갑상선 질환 예방과 심장 및 혈관 활동 조절, 체온, 땀 조절에 도움이 되며, 마그네슘도 풍부해 근육의 긴장과 피로를 완화해 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다시마에 풍부한 알긴산

다시마의 주목할만한 특성 중 하나는 수용성 식이섬유인 알긴산 함량이 높다는 것입니다. 알긴산은 장 환경을 개선할 뿐만 아니라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혈액 순환을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다시마의 식이섬유는 지방의 흡수를 방해하여 체중 관리에 도움이 되고 배변활동을 촉진시켜 숙변 제거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다시마환 효능 및 부작용
다이어트 중인 여성

 

갑상선 건강

다시마에는 알긴산과 요오드가 풍부해, 소화기 건강과 갑상선 기능, 뼈 강도 및 골다공증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다시마에 존재하는 알긴산은 탄수화물과 지질 흡수를 방해하여 중성지방 수치를 감소시킵니다. 또한, 다시마의 풍부한 요오드는 갑상선 호르몬의 필수 구성 요소로 신진대사를 촉진하고 성장과 발달을 촉진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당뇨병 관리

다시마는 혈당 수치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져 당뇨병 관리에도 좋습니다. 특히 다시마에 풍부한 알긴산은 소화기와 혈액 정화에 도움을 주며, 혈당 관리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각종 독소와 노폐물을 배출시켜 당뇨병 합병증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다시마환 효능 및 섭취량과 주의점
다시마튀각

다시마 먹는 법

다시마는 국물 요리나 튀각, 분말 등의 다양한 형태로 섭취할 수 있지만, 효과를 보기 위해서는 상당량을 섭취해야 하므로 다시마환으로 섭취하면 도움이 됩니다. 다시마환에는, 철분 칼슘, 요오드, 식이섬유 등이 풍부해 소화기와 갑상선 건강, 골다공증 예방과 당뇨병 관리, 항암에도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다시마환 섭취량

다시마환 권장 섭취량은 하루 10g~20g 이상이지만 제품의 권장량에 따라 섭취하면 됩니다. 대부분의 다시마환 제품은 150~300알 정도로, 충분한 물과 함께 섭취하면 됩니다. 특히 다시마를 분말로 섭취할 때는 다시마에 풍부한 알긴산이 목에 붙어 팽창하면 기도 장애를 유발할 수 있어 물을 많이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다시마환 효능 및 먹는법과 주의점
건조 다시마와 분말

 

다시마환 섭취 시 주의점

다시마환은 건강에 도움이 되지만 요오드 함량이 높으므로 제품의 권장량대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요오드 결핍은 갑상선기능저하증으로 이어져 저체온, 면역기능 저하, 부기, 인후통, 기억력 상실과 같은 다양한 증상을 유발하기도 하지만 과도한 요오드 섭취는 체중 저하, 체온 상승 갑상선 기능 저하증과 반대되는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