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닐라 효능 및 특성 영양 성분과 활용법

바닐라는 멕시코의 토종 난초 일종으로 뛰어난 맛과 향으로 음식의 풍미를 더 하는 데 사용되는 고급 향신료입니다. 덩굴성 식물인 바닐라는 3m 이상 자랄 수 있으며, 향기로운 꽃이 피고 진 후에 꼬투리를 맺는데, 전 세계 요리 전통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바닐라 효능 및 특성 영양 성분과 활용법 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 바닐라 효능 및 영양 성분과 특성
  • 바닐라 영양 성분
  • 바닐라 바닐린
  • 바닐라에 풍부한 당분
  • 바닐라 효능
  • 바닐라 재배
  • 바닐라 활용법
  • 바닐라 주의점

 

바닐라 효능 및 영양 성분과 특성

바닐라에는 다양한 활성물질이 풍부해 항암에 효과가 있습니다. 활성 산소와 염증은 세포 변이를 유발하고 조직 손상과 대장암과 전립선암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바닐라는 감염을 막고 열을 내리며, 암세포 성장과 암의 진행을 늦출 수 있습니다. 특히 바닐린 하이드록시 벤즈알데히드, 유제놀 등이 풍부해, 감염을 방지하고 염증과 열을 내리는 데 도움 됩니다.

 

바닐라 영양 성분

바닐라에는 약 20000가지가 넘는 성분이 함유돼 있지만, 주요 성분인 바닐린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다양한 기능을 합니다. 특히 바닐라 꼬투리와 씨앗에는 바닐린을 비롯한 카프로산과 바닐산, 유제놀, 페놀산, 천연 알코올, 락톤 등의 다양한 에스테르와 리보플래빈, 니아신, 칼륨, 구리, 철, 마그네슘, 망간과 식이 섬유 당분과 같은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습니다.

 

바닐라 효능 및 특성 영양 성분과 활용법
바닐라 꼬투리와 분말

 

바닐라 바닐린

바닐라는 가격이 꽤 비싸서 고급 요리에서나 볼 수 있으며 의약품과 피부관리 제품에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또한, 바닐라의 주요 성분인 바닐린은 합성할 수 있어 다양한 음식의 맛을 내는 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함성 바닐린은 음식의 풍미를 더 하는 용도로 사용되지만, 바닐라에는 다양한 항산화제와 비타민, 미네랄 등이 풍부해 건강에도 좋습니다.

 

바닐라에 풍부한 당분

바닐라 씨에는 음식과 음료의 풍미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되는 단순 당과 복합 당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설탕이 첨가된 추출물을 구매하는 대신 직접 만들면, 열량을 높이지 않으면서도 실제 바닐라의 자연스러운 풍미를 즐길 수 있습니다. 또한, 바닐라 추출물은 100g당 약 288kcal 지만, 소량만 사용하기 때문에 체중에 전혀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바닐라 효능

바닐라라는 음식의 풍미를 더 하고 좋은 향은 기분을 향상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기분을 고양하고 항우울제로 작용하는 하이드록시 벤즈알데하이드가 들어 있어, 테스토스테론과 에스트로겐과 같은 호르몬 분비를 자극하여 리비도 향상과 발기 부전, 냉증 치료에 도움을 주어 생식능력 향상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바닐라 효능 및 재배
바닐라 꽃

 

바닐라 재배

바닐라는 멕시코에서 처음 재배되었지만, 현재는 인도와 인도네시아, 중미, 마다가스카르, 중국 남부지역 등 열대지방 전역에서 재배되고 있습니다. 바닐라는 인공 수분을 해야 하는 등 손이 많이 가는 농사이지만, 제삼 세계 국가들은 낮은 생산 비용 때문에 바닐라 재배를 선호합니다. 그런데도 많은 수요와 자연재해로 인해 바닐라 가격은 치솟고 있습니다.

 

바닐라 활용법

바닐라 추출물은 일반적으로 순수한 알코올에 바닐라 꼬투리를 담가 만들지만 무알콜 바닐라 추출물을 만드는 것도 가능합니다. 바닐라 꼬투리를 설탕과 함께 넣어 발효시키면 바닐라 발효액을 만들 수 있습니다. 바닐라 효소는 최대 한 달 정도 발효하면 즐길 수 있습니다. 또한, 설탕과 마찬가지로 소금에 절인 바닐라는 소금 대용으로 음식 맛을 낼 수 있습니다.

 

바닐라 효능 및 활용법
바닐라 분말과 활용한 음식

 

바닐라 주의점

바닐라는 음식의 풍미를 더 하고 건강에도 도움이 되지만 주의해서 사용해야 합니다. 특히 바닐라 오일은 고농축이므로 사용하기 전에 적절하게 희석해서 피부테스트 후에 사용해야 하며 피부에 바르거나 섭취하기 전에 코코넛 오일이나 호호바 오일과 같은 캐리어 오일과 혼합해 사용하는 것이 좋고 희석 비율은 사용 목적과 체질에 따라 다르게 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