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병성 케톤산증 증상, 원인 및 수치

당뇨병성 케톤산증은 인슐린 결핍과 케톤산 증가, 대사성 산증을 특징으로 하는 당뇨 합병증으로 적절한 치료 없이 방치될 경우 생명을 위협할 수 있습니다. 당뇨병성 케톤산증은 제1형 당뇨병 환자에서 자주 발생하지만, 제2형 당뇨병 환자나 진단되지 않은 환자에게서도 발생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당뇨병성 케톤산증 증상, 원인 및 관련 수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당뇨병성 케톤산증 증상, 원인 및 수치

 

당뇨병성 케톤산증 원인 및 증상

 

당뇨병성 케톤산증은 심각한 당뇨 합병증으로, 당뇨병은 혈당 조절을 담당하는 인슐린의 부족이나 기능 장애로 발생하는 만성 질환, 혈당이 높아짐에 따라 다양한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으며, 그중 하나가 당뇨병성 케톤산증입니다. 당뇨병성 케톤산증은 혈당과 케톤산이 증가하고 다뇨, 구토, 호흡곤란, 혼란 등 다른 당뇨병 합병증 유사 증상을 동반합니다.

 

목차
  1. 당뇨병성 케톤산증 원인 및 증상
  2. 당뇨병성 케톤산증 원인
  3. 당뇨병성 케톤산증 증상
  4. 당뇨병성 케톤산증 수치
  5. 당뇨병성 케톤산증 진단 및 치료
  6. 당뇨병성 케톤산증 치료

 

당뇨병성 케톤산증은 당뇨병 환자에서 발생하는 심각한 합병증 중 하나로 인슐린 결핍과 글루카곤 및 다른 대사 호르몬의 과다 생성, 스트레스, 기저질환과 감염 등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증상은 대개, 고혈당, 케톤산증, 대사성 산증, 탈수, 전해질 불균형 등을 나타냅니다.

 

당뇨병성 케톤산증 원인

당뇨병성 케톤산증은 혈당이 높고 케톤이라는 산성 물질이 쌓이는 것으로, 주로 1형 당뇨병 환자에게 자주 발생하며, 인슐린 결핍, 글루카곤과 같은 호르몬 증가로, 산성 음이온 β-하이드록시 부틸산과 아세토아세테이트 과다 생성으로 인한 대사성 산증을 동반합니다.

 

당뇨병성 케톤산증 원인 및 혈액 검사

 

당뇨병성 케톤산증은 인슐린 부족이 가장 큰 원인이지만, 스트레스, 감염, 알코올 등 다양한 요인에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인슐린 요법의 불량, 감염, 당뇨병 전증, 외상, 수술, 심부전증 등 다양한 스트레스가 원인으로 어린이와 청소년에서 더 흔하게 발생합니다.

 

당뇨병성 케톤산증 증상

당뇨병성 케톤산증 초기 증상은 과도한 갈증과 배뇨, 피로, 체중 저하, 메스꺼움, 구토, 복통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혈액 산성도가 높아짐에 따라 호흡은 깊고 빨라지는 경향이 있으며 호흡으로 빠져나가는 케톤으로 인해 과일 냄새가 나기도 하는데 빠르게 대처해야 하는 응급 상황입니다.

당뇨병성 케톤산증 환자는 다양한 증상과 소견을 보일 수 있습니다. 특히, 다식, 다뇨, 다음증과 같은 고혈당증 증상을 보일 수 있으며, 체액이 고갈됨에 따른 소변량 감소, 구강 건조증, 탈수로 인한 발한 감소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식욕부진, 메스꺼움, 구토, 복통, 체중 감소 등 다양한 증상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당뇨병성 케톤산증 수치

당뇨병성 케톤산증은 일반적으로 혈당 수치가 250mg/dl 이상, 동맥 pH 7.3 미만, 혈청 중탄산염은 15m Eq/L 미만, 케톤혈증, 케톤뇨증이 있을 때 진단됩니다. 또한, 정상적인 음이온 차이는 12m Eq/l로 14~15m Eq/l보다 큰 음이온 차이는 대사성 산증을 나타냅니다.

 

당뇨병성 케톤산증 진단 및 치료

당뇨병성 케톤산증 진단은 혈당, 케톤, 전해질, 산도, 산소포화도 등을 확인하기 위한 혈액 및 소변 검사 검사를 통해 이루어집니다. 또한, 기저질환과 감염을 찾기 위해 흉부 X-레이, 소변 분석 등의 검사를 하고, 심장 상태를 알아보기 위해 심전도검사가 진행될 수 있습니다.

 

당뇨병성 케톤산증 치료 중인 노인

 

  • 당뇨병성 케톤산증 치료

당뇨병성 케톤산증 증상이 나타나면 즉시 응급실로 가야 합니다. 특히 당뇨병이 심하거나 합병증 등 위험 요소가 있는 경우 빨리 대처해야 합니다. 당뇨병성 케톤산증을 치료하지 않으면 기절하고 혼수상태에 빠지기도 하며 사망할 수도 있습니다.

 

당뇨병성 케톤산증은 응급 상황으로 일반적으로 정맥 내 인슐린과 수액을 투여하고, 전해질과 산 염기 균형을 조절하며, 원인을 치료합니다. 또한, 칼륨과 나트륨, 염화물, 인산염과 같은 전해질, 수액을 통한 과도한 배뇨로 손실된 체액과 전해질 치료가 필요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