뒷골이 땡기는 이유 및 증상, 진단과 치료

뒷골이 땡기는 이유는 대부분 두통을 유발하는 원인으로 발생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두통은 다양한 원인으로 발생할 수 있으며 과도한 스트레스나 수면 부족, 피로감, 수분 부족으로 나타날 수 있으며, 근육 좌상이나 목디스크처럼 근육 및 신경계 염증이나 관절염 등도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뒷골이 땡기는 이유 및 증상, 진단과 치료 등에 대해 알아봅니다.

 

뒷골이 땡기는 이유 및 증상, 진단과 치료

 

뒷골이 땡기는 이유 및 증상

 

뒷골이 땡기는 이유는 후두신경통, 긴장성 두통, 편두통, 경추성 두통, 혈압 성 두통과 수면무호흡증, 목디스크 등으로 등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이들 중 일부는 머리 뒤쪽의 통증으로 시작되지만, 일부는 머리나 목의 다른 부위에서 시작돼 통증의 중증도나 지속 시간은 근본적인 원인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목차

  1. 뒷골이 땡기는 이유 및 증상
  2. 뒷골이 땡기는 이유 8가지
  3. 후두신경통
  4. 긴장성 두통
  5. 편두통
  6. 혈압 성 두통
  7. 경추성 두통
  8. 거북목
  9. 일자목
  10. 목디스크
  11. 뒷골이 땡기는 이유 진단 및 치료
  12. 뒷골이 땡기는 증상 치료

 

두통은 흔하고 누구에나 발생할 수 있지만, 정도에 따라서는 삶의 질과 일상생활, 업무에도 상당한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대부분 두통이나 뒷골이 땡기는 증상은 저절로 사라지지만, 근본적인 원인이 있는 두통도 있어 증상이 심하거나 오래가는 경우 진단을 받아보고 치료해야 합니다.

 

뒷골이 땡기는 이유 8가지

 

  • 후두신경통

목의 근육이나 인대, 신경 문제 등으로 자주 발생하는 후두신경통은 뒷골이 땡기는 증상으로 느껴질 수 있습니다. 메스꺼움과 어지러움, 코 막힘 등과 함께 나타나기도 하는 후두신경통은 제1, 2 경추 측방 관절의 만성적인 관절염이 원인인 경우가 많지만, 감염, 관절염, 골절 등으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뒤통수의 통증은 일반적으로 긴장성 두통이나 편두통으로 발생하며, 증상은 일반적으로 저절로 사라지거나 가정 요법, 진통제 생활 방식 변화 등으로 치료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심한 머리 뒤쪽의 통증이나 땡기는 증상은 후두신경통이나 혈압, 두통과 같은 더 심각한 문제를 나타낼 수 있습니다.

 

과도한 업무로 편두통이 생긴 남성

 

  • 긴장성 두통

뒷골이 땡기는 이유는 걱정과 불안, 스트레스, 피로, 우울증, 수면 부족 등 다양한 요인과 기저 질환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근육이 지속해서 수축하고 후두신경이 압박되어 저리거나 짓누르는 느낌, 뻣뻣하거나 조이는 느낌도 뒷골이 땡기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긴장성 두통은 뒷골이 땡기는 대표적인 이유 중 하나로, 머리 뒤쪽뿐만 아니라 앞쪽인 이마에서도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두통은 스트레스, 피로, 수면 부족, 수분 부족 등도 원인이 되며 30분에서 7일까지 지속할 수 있습니다.

 

  • 편두통

뒷골이 땡기는 이유 중 하나인 편두통은 남성보다 여성에서 발생하는 유병률이 3배 정도 높은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편두통은 머리 어느 부위에서나 발생할 수 있으며 한쪽 두통과 함께 오심, 구토 등이 동반하기도 하며, 소리나 빛, 냄새 등에 민감해지기도 합니다.

  • 혈압 성 두통

혈압 성 두통은 대부분 낮은 뇌척수액 압으로 인해 발생합니다. 척추에서 누출되는 척수액은 일반적으로 이러한 두통의 원인입니다. 갑자기 발생하거나 척추에서 체액이 스며 나와 두통을 유발할 때 척추 탭 또는 다른 수술 절차의 결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 경추성 두통

경추성 두통은 척추의 불균형 혹은 일자목과 같은 척추질환으로 인해 뒷목 통증과 함께 두통이 발생하면서 뒷목이 뻐근한 증상이 특징입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머리 앞쪽으로 확산하는 경향이 있으며, 속이 울렁거리거나 구토 등의 증상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 거북목

거북목은 목이 앞으로 굽고, 어깨와 등이 말리는 증상으로, 목을 앞으로 뺀 자세로 인해 목이 결리고 어깨 주변의 근육까지 뻐근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거북목은 예전에는 노년층에서 자주 걸렸지만, 컴퓨터를 많이 하는 요즘에는 젊은 층에서도 자주 발생합니다.

  • 일자목

뒷골이 땡기는 원인 중 하나인 일자목은, 목뼈가 직선 모양으로 변형되는 증상을 말합니다. 일반적으로 정상적인 목뼈는 옆에서 보았을 때 C 자형 커브를 이루고 있지만, 일자목은 목뼈가 일직선으로 펴져 있어 경추의 정렬이 비정상적으로 변형돼, 경추 주변 근육과 인대에 부담을 땅김과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 목디스크

목디스크는 경추 추간판 탈출증을 이르는 말로, 목뼈 사이에 있는 디스크가 손상되거나 탈출, 파열됨으로 인해 신경을 압박하고 통증과 저림 등을 유발하는 질환입니다. 이는 일반적으로 노화나 잘못된 자세, 부상 등으로 발생하지만 스마트폰 사용 시 목을 과도하게 숙이는 자세도 원인이 됩니다.

 

뒷골이 땡기는 이유 진단 및 치료

 

뒷골이 땡기는 이유 진단 및 치료

뒷골이 땡기는 이유에 대한 진단은 환자의 병력과 부상 등을 유무 등을 통해 원인을 파악합니다. 신체 및 신경학적 검사는 다른 질병과 식별하기 위해 진행되며 다른 가능한 원인을 배제하기 위해 추가 영상 촬영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MRI 스캔은 특정 신체 부위의 3차원 이미지를 생성하므로 식별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뒷골이 땡기는 증상 치료

뒷골이 땡기는 증상이 심하지 않은 때는 가정 요법이나 진통제가 효과적이지만 증상이 자주 발생하거나 심한 두통에 대해서는 진단을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대부분 두통 증상은 처방전 없이 살 수 있는 진통제로 완화할 수 있으며 온열 요법, 비스테로이드성 항염증제, 물리치료, 마사지, 근육 이완제 등도 도움이 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