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약 차 효능 및 활성 성분 먹는 법과 주의점

작약은 꽃이 화려하고 예뻐서 관상용으로 사랑받지만, 뿌리는 약성이 뛰어나 중요한 한약재로 널리 활용해 왔습니다. 특히 감초와 잘 어울리는 작약은 신경계와 근육의 긴장을 풀어주고 신경통과 복통에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빈혈과 여성 건강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작약 차 효능 및 활성 성분 먹는 법과 주의점 등을 알아봅니다.

 

작약 차 효능 및 활성 성분 먹는 법과 주의점

 

작약 차 활성 성분과 효능

 

작약은 사포닌과 파에오닌, 타닌뿐만 아니라, 주요 성분인 파오니 플로린(Paeoniflorin), 프로 안토시아닌 등이 풍부해 진통, 항경련효과, 말초동맥 혈액 순환 촉진작용, 심뇌혈관 보호, 혈압 강하 효과 등이 있습니다. 또한, 관절염증, 하지불안증후군 등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목차
  1. 작약 차 활성 성분과 효능
  2. 작약 활성 성분
  3. 작약 차 효능
  4. 항산화 활성
  5. 항염 효과
  6. 통증 완화
  7. 소화 기능 촉진
  8. 여성 건강
  9. 작약 차 먹는 법과 주의점
  10. 작약 차 주의점

 

작약은 한의학적으로 약성이 차고, 시고 쓴 맛이 나며, 소염작용과 진정, 항경련작용, 진통, 간장보호, 빈혈과 면역조절작용이 있습니다. 또한, 소화 기능을 촉진하고 위장염증과 경련 등에 효과가 있으며, 어혈을 방지하고 풀어주는 효과가 있어 혈액 순환과 생리통, 산후통 개선 등 부인병과 불임 치료에도 사용됩니다.

 

  • 작약 활성 성분

작약에는 파오니 플로린과 사포닌, 타닌, 페놀산, 글리코사이드, 칼로 타닌, 패오니 시드, 파에오닌, 아스트라 갈린, β-시토스테롤, 헥사코산, 알칼로이드, 아스파라긴, 프로안토시아니딘, 트리테르페노이드, 플라보노이드, 수지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작약 차 효능

 

  • 항산화 활성

작약 차에는 파오니 플로린과 사포닌, 타닌 등의 플라보노이드와 피토케미컬이 풍부해 자유라티칼로부터 세포를 보호하고 염증을 줄이는 효과가 있어 심혈관계와 당뇨병, 소화기 건강에 도움을 주고 면역 기능을 촉진해 다양한 질병을 방지하고 개선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뒷 목에 염증이 심한 노인

 

  • 항염 효과

작약에는 항염 효과가 뛰어난 파에오닌과 사포닌, 타닌 등이 풍부해 진정과 만성 염증 조절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항산화 효과가 뛰어나 미세 순환을 촉진해 수족 냉증을 완화하고 관절염과 여성 질환에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기관지염, 아토피 증상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 통증 완화

작약 차는 염증을 조절하고 진정시키는 효과가 있어 해열과 진통에 도움이 됩니다. 특히 파오니 플로린과 아스파라긴이 풍부해 중추신경계와 평활근에 작용해, 두통과 신경통, 복통, 치통, 생리통 등 다양한 통증을 완화하는데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 소화 기능 촉진

작약의 주요 성분인 파오니 플로린은 뛰어난 항산화 항염 활성을 통해 위염과 궤양 등 소화기의 염증성 질환을 개선하는 데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소화 기능을 촉진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위산 분비를 조절하고 위장을 보호하는 폴리페놀도 풍부하게 함유돼 있습니다.

 

  • 여성 건강

작약 차는 여성의 월경 주기를 조절하는 효과가 있으며, 하혈과 대하증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불임 치료에도 사용되는 작약은, 생리불순, 무배란, 생리통, 등 여성 질환을 개선하고 착상 과정에 관여하는 인자를 조절하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작약 차 먹는 법과 주의점

 

작약 차 먹는 법과 주의점

작약은 민간요법에서도 널리 사용되며 하루 4.5~9g을 물로 달여 마시는 데 감초와 잘 어울려 자주 함께 사용되며, 한방 처방전인 작약감초탕도 있습니다. 작약 감초 차는, 작약 9g, 감초 3g을 물로 달여 하루에 2회 차로 마시면 되는데, 여름에는 황금을 겨울철에는 육계를 추가해 달여 마시기도 합니다.

 

  • 작약 차 주의점

작약 차는 체질적으로 찬 사람이 너무 자주 마시면 복통이나 설사, 소화불량 등이 생길 수 있어 감초나 대추와 함께 복용하기도 합니다. 또한, 임산부, 수유부는 자궁 수축을 유발할 수 있으며, 유산이나 조기 분만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