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르기닌(l arginine)은 단백질 식품에 풍부

아르기닌(l arginine)은 단백질 식품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으며, 아르기닌을 함유하고 있는 단백질은, 아미노산이라는 작은 단위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L-아르기닌은 성장에 필수적인 아미노산으로, 이 성장호르몬은 어린이의 뼈대나 근육을 만드는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아르기닌이 부족하면 성장 지연이나 성장 장애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성장호르몬의 분비는 10대에서 가장 많고 그 후 성장이 끝나면서 차츰 감소하기 시작하여 40대 에서는 10대의 절반 가량으로 감소하고 80대에 가서는 10대의 20분의 1까지 감소하게 됩니다. L-아르기닌이 많은 단백질 식품은 쇠고기나 돼지고기 등의 육류, 닭이나 오리 등의 가금류, 생선, 달걀, 유제품 등 다양한 공급원이 있습니다.

 

아르기닌(l arginine)은 단백질 식품에 풍부


엘 아르기닌을 함유하고 있는 대표적인 식품은 콩 대두 100g에는, 2800mg이 함유되어 있으며, 돼지고기와 쇠고기에는 100g1300mg 정도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시중에는 별도로 아르기닌 보충제를 판매하기도 하는데 아르기닌과 옥타코사놀이 함께 배합된 제품으로 섭취하면 스테미너와 근육의 지구력까지 도움 수 있으므로 운동 효과를 더욱 높일 수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이처럼 아르기닌 성분은 단순히 영양보충 효능만 있는 것이 아니며 심혈관 건강 증진, 혈당 조절, 성기능 개선, 성장 촉진 등 다양한 효능이 있습니다.



아미노산은 여러 종류가 있는데 체내합성 가능 여부에 따라 필수와 비필수로 구분하며, 다양한 아미노산 중에서도, L-아르기닌(l arginine), 체내합성이 가능한 비필수 아미노산입니다. 하지만 체내합성 능력이 부족한 어린이에게는 반드시 음식을 통해서만 섭취해야 하는 필수 아미노산으로 분류하고 있습니다. 성인이 되면서 글루타민산으로부터 아르기닌을 생성할 수 있지만, 나이나 건강 상태, 영양소 섭취에 따라서 합성능력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아르기닌은, 노화에 따라 체내 합성 양이 부족한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음식을 통해서 아르기닌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L-아르기닌은 산화질소를 생성하는 역할을 하며, 생성된 산화질소는, 혈관 근육에 신호를 보내 긴장을 풀어주고 혈관을 확장시켜 동맥 혈류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산화질소는 혈관 속의 혈전, 플라크가 생기는 것을 방지하고 혈압을 정상으로 유지시키며 혈관이 좁아져 나타나는 흉통이나 협심증, 관상동맥 질환의 증상 호전에도 좋은 효과를 보이고 있습니다.

 

엘 아르기닌, l arginine, arginine, 아르기닌, l 아르기닌


L-아르기닌이 생성하는 산화질소는 음경의 혈관을 확장시키고, 혈액의 흐름을 촉진하기 때문에 산화질소로 인해 음경 해면체 내 평활근이 이완되면서 발기부전에도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아르기닌 섭취량이 많을수록 정자의 양과 활동성도 함께 높아지게 됩니다. 또한 피로감을 줄이고 에너지 사용을 원활하게 할 수 있는 장점도 있어 남성 스태미너 증진에도 좋습니다. 성기능 개선제로 개발된 많은 제품들의 원리 또한 체내 산화질소 생성과 관련되어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