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수지방산 오메가3 효능과 산패 부작용

필수지방산 오메가3 효능과 산패 부작용

필수지방산은 생체에서 생합성하지 못하기 때문에 식사를 통하여 섭취해야만 되는 지방산을 말하고 있으며 필수 지방산 중에서도 오메가3지방산은 세포막을 구성하는 주요 성분이며, 염증을 억제하는 기능과 함께 혈전을 예방하며 세포에 산소 공급을 원활하게 하는 역할을 하는 불포화 지방산입니다. 오메가3지방산의 효능이 부각된 것은 1970년대 북극에 사는 에스키모를 연구하면서부터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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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수지방산 오메가 3와 에스키모

에스키모들은 생선을 주로 많이 먹는데 이들에게서는 심장질환이 별로 발견되지 않아 연구를 하게 된 것입니다. 연구를 통해서 에스키모인 들이 많이 먹고 있는 생선을 통해서 생선기름의 오메가3 지방산이 혈액의 중성지방을 낮추고 혈액순환을 개선시키는 효능이 있음을 알아낸 것입니다. 이 같은 연구를 통해서 나타난 것을 바탕으로 하여 미국과 캐나다 정부가 오메가3지방산의 효능을 인정하기 도 했습니다.

 

필수지방산 오메가 3 많은 식품

에스키모인 들을 대상으로 한 연구를 통해서도 밝혀졌듯이 필수 지방산인 오메가3지방산은 주로 고등어와 참치, 연어와 같은 생선과 해조류에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또한 호두와 들기름, 아마씨유 같은 식품에도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필수지방산중에서도 오메가 3지방산은, 생선과 같은 동물성 오메가3지방산에는 DHA, EPA가 많이 함유되어 있으며, 들기름과 호두, 아마씨유 같은 식물성 기름에는 알파리놀렌산이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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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수지방산 오메가 3 DHAEPA

오메가3지방산 속에 있는 DHAEPA는 두뇌 기능을 발달시키고 혈중 콜레스테롤을 저하시키는 효능이 좋은 반면, 알파리놀렌산은 우리 몸의 세포막을 이루는 필수 지방산 중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성분으로 세포 건강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오메가3지방산의 효능은 각종 연구를 통해서 밝혀졌듯이 심혈관질환을 예방할 뿐만 아니라 염증 감소에도 좋은 효능을 가지고 있어 천식과 만성적인 염증 완화에도 좋은 효능을 보이고 있습니다.

 

필수지방산 오메가 3 효능

오메가 3 지방산은, 우울증이나 치매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는 것이 연구를 통해서 밝혀져 있으며, 최근에는 사망률까지도 낮춰준다는 연구결과가 발표되기도 하였습니다. 스페인의 비만·영양·생리학연구소 알 렉스 박사팀은, 6년간 7000명을 대상으로 오메가3지방산 섭취와 사망률 간의 연관성을 조사한 결과, 하루 에너지의 0.7%를 호두 같은 식물성 오메가3 지방산으로 섭취한 집단이, 적은 양의 식물성 오메가3지방산을 섭취한 대조군보다 사망률이 더 낮게 나온 사실을 발견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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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수지방산 오메가 3 산패 부작용

그러나 오메가3지방산은 기름이기 때문에 쉽게 산패되는 점이 문제로 지적되고 있습니다. 산패는 기름이 공기나 물 같은 외부 물질과 접촉하게 되면서 맛과 성분이 변하는 부패되는 현상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산패된 오메가3지방산은 유효 성분이 줄어드는 것이 아니라 다른 성분으로 바뀌게 되면서 인체 내에서 활성산소를 증가시켜 DNA와 세포 변형을 일으키는 발암물질로 변한다는데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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