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조기 자소엽 효능 들깻잎과 사촌?

차조기 자소엽 효능 들깻잎과 사촌?

차조기는 자소엽 으로도 불리며 들깻잎과 모양이 비슷하게 생긴 식물로, 성질이 따뜻하고 매운맛을 가지고 있으며, 차조기의 성분은 정유성분이 0.5% 가량 함유되어 있으며, 그 중에는 페릴 알데히드, 쿠믹산, 페릴알콜 등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차조기를 한방에서는 차조기의 잎을 소엽, 종자를 자소자라고 하여 발한, 진해, 건위, 이뇨, 진정과 진통제로 사용하고 있으며, 해산물을 먹고 식중독에 걸렸을 때 잎의 생즙을 마시거나 잎을 삶아서 마시면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차조기 자소엽 효능

차조기는 호흡기를 건강하게 하고 감기를 예방하고 낮게 합니다. 또한, 식약청의 자료에 다르면, 자소엽의 추출물이 알레르기의 면역력 조절과 폐와 기관지의 구조적 손상 개선을 통한 항 천식효능이 있는 것이 확인된바 있습니다. 또한 한방의 기록에 서도, 자소엽은 땀이 분비되는 것을 촉진하여 외부의 차가운 기운이 체내로 침입하여 생기는 오한과 발열 등의 감기 증상을 치료하는 효능이 뛰어난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차조기는 들깨와 사촌

차조기는 들깨와 사촌지간인 식물로 잎의 맨 겉에 있는 거치부분이 깊게 파이고 향이 좀 더 진한 특징이 있습니다. 차조기는 앞뒤가 진한 자주색일수록 상품으로 치고 있으며, 감기로 인하여 땀이 나지 않고 오한과 열이 있으면서 때로 기침과 천식을 일으키는 증상에 좋은 효능을 보이며, 만성위장염에는 생강과 101의 비율로 달여 아침저녁으로 마시면 좋습니다. 또한 임신 중에 배가 불러서 호흡을 몰아쉬며 자리에 잘 눕지 못하는 증상에도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위장에 좋은 차조기 효능

차조기는 음식물 장애로 인하여 헛배가 부르고 화력이 떨어지면서 갑갑한 증상이 있을 때 차조기를 달여 마시면 가스를 배출시키는데 도움을 주며, 여름철에 자주 발생하는 토사곽란으로 구토를 연발하는 증상과 찬 음식을 먹거나 위가 차서 일어나는 소화불량증에도 좋은 효능이 있습니다. 최근에는 어성초와 녹차 엽과 함께 탈모에 도움을 준다는, 발모 차와 발모 팩의 주 재료로 알려져 화제를 모으기도 하였습니다.

 

해산물 중독증에 좋은 차조기 효능

차조기는 예로부터 녹내장 예방과 염증개선, 심신안정, 빈혈예방에도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풍한의 사기를 없애고, 기를 잘 통하게 하여 비위를 편안하게 하는 것을 알려지고 있습니다. 또한 가래를 삭이고 폐를 편안하게 하며, 혈을 조화롭게 하고, 비위를 따뜻하게 하여 통증과 기침을 멎게 하며, 임신을 안정시키고, 해산물의 독을 풀어주고 뱀이나 개에게 물린 상처를 치료하는 것으로도 알려지고 있습니다.

 


차조기 자소엽 부작용

수많은 효능을 가진 차조기는 약간의 부작용이 따를 수 있습니다. 차조기를 섭취하면 침의 분비를 감소시키고 입을 마르게 하는 부작용이 따를 수 있습니다. 그러나 복용을 중지하면 수일 내에 원상태로 회복되게 됩니다. 또한 자소엽은 초기 감기에는 좋은 효능을 볼 수 있지만, 감기가 악화 되어 몸이 이미 약해진 상태에선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