쇠비름 효능 및 오행초 뜻

쇠비름 효능 및 오행초 뜻

쇠비름은 다육질의 한해살이풀로, 시골 들판이나 논밭에서는 흔하게 볼 수 있는 잡초중 하나입니다. 이런 쇠비름이 해열에 효능이 있으며 이뇨작용과 자궁 평활 근의 수축력을 증강시켜 연동작용을 활발하게 도와주고 장 내에 유해한 세균을 없애 줘 장을 튼튼하게 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쇠비름효능, 쇠비름, 쇠비름먹는방법, 쇠비름효소효능, 쇠비름나물


쇠비름, 오행초 뜻

쇠비름은 다섯 가지 색깔을 가지고 있어 오행초 라고도 하며 쇠비름 안에는 다섯 가지 기운인 오행이 모두 담겨 있다고 하며, 붉은 줄기는 불, 까만 열매는 물, 초록색 잎은 나무, 하얀 뿌리는 쇠, 노란 꽃은 흙을 상징하고 있습니다. 또한, 녹색은 간장, 검은색은 신장, 붉은색은 심장, 노란색은 위장, 흰색은 폐와 기관지에 작용하여 오장을 튼튼하게 하는 풀이라는 것입니다.


쇠비름 효능 및 성질

쇠비름의 성질이 차고, 맛은 시며, 독은 없습니다. 식용 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여러 가지 헌데와 악창을 낫게 하고 대소변을 잘 나가게 하며 갈증을 멎게 하고 해충을 죽이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이뇨작용을 촉진하며, 항균작용을 하며, 오메가3가 많이 함유되어 있는 것이 알려지면서 쇠비름의 인기도 더욱 상승하고 있습니다.

 

쇠비름효능, 쇠비름, 쇠비름먹는방법, 쇠비름효소효능, 쇠비름나물


 쇠비름 효능및 먹는법

쇠비름을 약으로 사용할 때는 그늘에서 잘 말린 것을 사용해야 하며, 하루에 30~40g 물로 달여 먹거나 생즙을 내어 한 잔씩 하루 서너 번 마시면 혈당치가 떨어지고 기운이 나며 당뇨로 인한 모든 증상이 차츰 없어지며, 또한, 저혈압 및 당뇨병, 대장염, 관절염, 변비, 여성의 적백대하, 임질, 설사 등에도 좋은 효능이 있습니다.


쇠비름나물 먹는법

쇠비름은 봄부터 시작하여 가을까지도 계속 해서 연한 순이 나오기 때문에, 필요할 때 아무 때나 뜯어, 말려서 약이나 차로 이용하거나, 데쳐서 찬물로 우려낸 다음 양념을 해 먹어도 좋습니다. 쇠비름을 자주 먹으면, 피부가 깨끗해지고 몸속의 나쁜 독소를 깨끗하게 청소할 뿐만 아니라 대변과 소변을 잘 내보내는 효능이 있습니다.

 

쇠비름효능, 쇠비름, 쇠비름먹는방법, 쇠비름효소효능, 쇠비름나물


쇠비름 부작용

쇠비름을 섭취할 때 주의할 점은, 쇠비름은 식용할 수는 있지만 생으로 먹어서는 안 되며, 요로결석이 생기는 옥살산이 들어 있어 조리하기 전에 충분히 우려낸 다음 섭취해야 하며, 혈압을 올리고, 자궁을 수축하는 효과가 있어, 임산부나 고혈압 환자, 배가 차거나 몸이 허한 사람에게도 부작용이 따를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