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리페놀 성분의 일종인 플라보노이드 효능

폴리페놀 성분의 일종인 플라보노이드 효능

플라보노이드는 폴리페놀 성분의 일종으로 뛰어난 항산화 효능을 가진 성분으로 항암 효능이 뛰어난 것으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플라보노이드는 식물에 포함된 색소의 총칭으로 주로 식물의 꽃과 잎, 뿌리, 줄기, 열매 등의 표피 세포에 포함되어있으며, 그 수는 2000 종류에 이르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플라보노이드의 어원은, 라틴어로 노란색인 ‘Flavus’에서 유래되었다고 하며 플라보노이드는 노란색 계통의 색소이기 때문입니다.

 

항산화제, 폴리페놀, 플라보노이드, 플라보노이드효능, 폴리페놀효능, 폴리페놀성분

 

플라보노이드는 크게, 콩에 포함된 이소플라본 류와 베리류에 많이 함유되어 있는 안토시아닌 류, 녹차 등에 함유되어 있는 카테킨과 같은 종류가 있습니다. 또한 플라보노이드 중에는 레드 와인과 포도 등에 풍부한 폴리페놀 성분이 있습니다. 플라보노이드 성분은 항산화 효능이 뛰어나, 모든 질병과 노화의 원인이기도 한, 활성 산소를 억제하고 면역 기능을 향상시켜 자연 치유력을 좋게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플라보노이드(flavonoids)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발기부전 위험을 줄일 수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하버드 공중 보건 대학과 이스트 안글리아 대학에서 실시한 연구 결과, “색이 선명한 과일과 채소에 함유된 플라보노이드와 생화학물질이 발기부전 위험을 낮추는 것으로 나타났다.”는 것입니다. 많은 플라보노이드 중에서도 이러한 효과를 보인 플라보노이드는, 안토시아닌과 플라바논, 플라본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폴리페놀, 플라보노이드, 플라보노이드효능, 폴리페놀효능, 폴리페놀성분

 

플라보노이드중 하나인 안토시아닌은, 블루베리와 체리와 같은 딸기류에 풍부하며 플라바논과 플라본의 경우에는 귤과 같은 과일 등에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연구팀에서는, 플라보노이드 섭취량이 많은 남성의 경우에는, 그렇지 않은 남성에 비해 발기부전 위험성이 10% 가량 낮은 것으로 밝히고 있습니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중년 남성 25000명을 대상으로 지난 20년간 성 건강과 식습관에 대한 조사를 통해서 나온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이번 연구에서는 플라보노이드 섭취와 발기부전간의 긍정적인 연관성은, 플라보노이드 섭취와 함께 정기적으로 운동을 할 때 더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전 연구에서는 플라보노이드 섭취와 심혈관계 건강 사이에 연관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이번 연구에서는 혈관 건강이 발기부전에 긍정적인 역할을 한다며 이번 연구 결과와도 관계가 있는 것으로 밝히고 있습니다.

 

폴리페놀 성분의 일종인 플라보노이드 효능

 

플라보노이드는 식물에 포함된 주로 밝은 노란색 색소, 화학 구조상 2 개의 벤젠 고리를 3 개의 탄소 원자에 이은 디페닐 프로판 구조를 가지는 화합물의 총칭으로, 비타민 P 라고도합니다. 플라보노이드는, 식물의 적색과 청색, 황색에 포함되어 있는 성분으로, 사과와 오렌지, 토마토, 양배추, 감자, 양파 등의 식품과 차, 포도주 등의 음료 등에 널리 분포되어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