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틱검 효능 및 매스틱오일, 매스틱 먹는 방법

매스틱검 효능 및 매스틱오일, 매스틱 먹는 방법

매스틱은 그리스 키오스 섬에서만 자생하는 매스틱 나무에서 추출한 수액으로, 자일리톨, 프로폴리스와 함께 세계 3대 천연 항생물질로 꼽히고 있습니다. 독성 없는 매스틱 나무에서 채취하는 식물성 천연 물질인 매스틱은 나무에서 나오는 끈적끈적한 수액이 굳어져 만들어지고 있습니다. 매스틱 나무는 2m 정도로 자라야 매스틱을 채취 할 수 있는데, 2m 까지 자라는데 만도 40~50년이 걸린 다고 하며, 1년에 단 한번만 채취할수 있어 채취되는 량도150~180g의 적은 양만 재취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매스틱의 원산지인 그리스에서는 5천 년 전부터 위와 관련된 질병을 예방하고 치료하기 위해 매스틱을 섭취해온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매스틱은, 위산을 균형 있게 하여, 위 점막을 보호하고, 속 쓰림과 위산 과다 분비, 위염, 위궤양, 위암까지도 예방하는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기능성 소화불량의 경우에는, 매스틱 섭취 후 77%까지 개선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매스틱검은, 매스틱 나무에서 채취한 수액을 건조하여 굳힌 상태의 매스틱을 말합니다. 매스틱 검은 껌처럼 씹을 수 있습니다. 매스틱검을 껌처럼 씹다가 말랑말랑 해지고, 매스틱 특유의 향이 거의 느껴지지 않을 정도로 씹은 후에는 뱉어 버리면 됩니다. 매스틱검은 씹을수록 젤리처럼 변하는 식감을 느낄 수 있지만, 치아에는 달라붙지 않아 규칙적으로 씹어주면 잇몸병이나 충치를 예방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때문에 매스틱을 사용한, 치약이나 구강 청결제 등도 있습니다.


매스틱은 치아나 구강 건강에도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 다양한 제품에 쓰이고 있습니다. 특히 위산 분비를 억제하면서 위 점막 재생에 도움을 주며, 위장의 점막을 덮어주고, 히스타민 분비를 감소시켜 위산 생성을 조절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매스틱은 소화기 계통 장애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밝혀져 있습니다. 이라크 모술 대학교에서 실시한 임상 실험에서는, 80% 환자에게서 증상완화, 70%에게서는 궤양의 치료가 확증되면서도, 모든 임상 실험자 에게서 아무런 부작용이 나타나지 않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고체 형태의 매스틱검은 껌처럼 씹어서, 몸에 좋은 성분을 섭취한 뒤에 버리는 것과는 달리, 매스틱을 분말로 섭취 하는 경우에는 전체를 섭취하고 있으며, 매스틱 분말을 하루 2~3번 음료나 물에 타서 마시면 좋습니다. 매스틱 오일의 경우에도 오일상태 그대로 섭취하거나 물에 한두 방울 타서 마시고 있습니다. 또한 겨자 소스에 매스틱 분말을 1/2 티스푼 넣어 만든, 매스틱 겨자 소스가 소개되고 있습니다. 매스틱 겨자소스는, 샐러드나, 다양한 소스로 활용 할 수 있습니다.

 


채취한 매스틱은 시간이 지나면 굳어지는 성질이 있기 때문에, 가루로 만들 때, 다른 성분을 첨가하여 뭉치는 것을 방지하게 됩니다. 때문에 매스틱을 구매 할 때는, 매스틱 함유량을 따져보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식약청에서 권장하는, 매스틱 하루 권장섭취량은 1,000mg이며, 매스틱 오일로 섭취할때는, 티스푼 1/3 정도로 권하고 있습니다. 매스틱은 특별한 부작용이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식물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은, 설사나 배탈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