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김국 효능 및 물김 요리, 간단한 김국 끓이기

김국 효능 및 물김 요리, 간단한 김국 끓이기

김은 우리나라 밥상에서 가장 흔하게 오르는 음식중 하나지만 김으로 국을 끓여 먹는 것을 모르는 사람도 많습니다. 생김을 이용해 국을 끓이면 매생이국과 비슷하기도 하지만 맛에서는 차이가 납니다. 물김은 김이 나오지 않은 곳은 물론이며 김이 나오는 지역이라 할지라도 일부러 찾지 않으면 접하기 힘든 것이 물김입니다. 하지만 마른 김을 사용해서 김국을 끓여 먹어도 좋습니다. 생김은 비타민과 무기질이 풍부하여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는 효능이 있으며, 동맥경화와 고혈압을 예방하며 항암 효능이 있는 것으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생김국 효능 및 물김 요리, 간단한 김국 끓이기


김은 탄수화물과 단백질, 인과 칼슘 등 무기질이 풍부하고, 비타민 A를 비롯한 비타민 c, B1, B2, B6, B12, 등의 비타민과 단백질도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특히 김에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 함량은, 마른 김 1장에 함유된 비타민 A가 달걀 2개 분과 같으며, 단백질도 풍부하여 김 5장에 함유된 단백질이 달걀 1개 분량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특히 김에 풍부한 비타민 C, 채소에 함유된 비타민에 비해서도 안정성이 뛰어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물김효능, 물김, 김의 효능,생김효능,물김국,김국효능


김은 우리 밥상에서 매우 중요한 식품이면서도, 김을 먹는 방법이 한정되어 있습니다. 그런데도 김으로 할 수 있는 요리는 다양한 방법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특히 물김을 이용한 요리에는, 김국과 김 덖음, 김 청국장찌개, 김 전 등이 있으며, 간단한 김국은 마른 김으로도 끓여도 좋습니다. 김을 살짝 구운 다음, 온수든 냉수든 원하는 국에 따라 물을 준비하여, 구운 김을 잘게 부숴 넣은 다음, 취향에 따라 소금이나 간장으로 간을 하고, 참기름 한 두 방울 떨어뜨리면 먹을 수 있습니다.

물김국은 멸치와 다시마 등을 우려낸 육수를 사용하여 된장을 풀어서 끓여야 제 맛입니다. 특히 물김국은 해장국으로 좋아서 과음한 다음날, 속 풀이에 그만입니다. 또한 김이 많이 나는 압해도 에는 청국장 김국이라는 특별한 김국도 있습니다. 겨울철에 먹는 청국장 김국은, 언 몸을 녹여주고 술독을 해독하는 효과가 뛰어납니다. 육수에 된장 대신, 청국장을 풀고 기름 없이 볶은 김과 굴을 넣고 끓여서, 집 간장으로 간을 하는 청국장 김국은 각종 영양이 어우러지는 요리로 알려져 있습니다.

 

물김효능, 물김, 김의 효능,생김효능,물김국,김국효능,김요리


김 덖음은 프라이팬이나 솥에 물김을 넣고 열을 가해, 김이 익을 만큼 덖어낸 다음, 대파를 넣고 소금 간을 한 후 상에 올리기 전에 참기름을 쳐서 맛을 더합니다. 특히 김 덖음을 할 때, 굴을 추가 하면 더 맛있는 김 덖음을 만들 수 있습니다. 또한, 물김과 굴, 쪽파, 부침가루와 밀가루를 섞어 반죽 하여 얇게 구워낸 김 전은 별미로 꼽힙니다. 그러나 물김 요리는 김을 재배하는 지역뿐만 아니라, 김 수확을 하는 겨울철에만 맛볼 수 있는 제철 음식이라는 한계가 있습니다.

 

물김효능, 물김, 김의 효능,생김효능,물김국,김국효능,김요리,김국끓이기


김을 사용한 냉국 요리는 집에서 간단하게 할 수 있습니다. 생김을 바삭하게 구워서 부순 다음, 간장과 참기름 등을 섞어 물을 부으면 간단하게 끝나지만 오이가 있다면 오이채를 넣어도 좋습니다. 김 냉국은, 김이 물에서 너무 풀어지면 맛이 없으므로 그때그때 먹을 만큼만 하는 것이 좋습니다. 따뜻한 김국 또한 사시사철 언제든지 먹을 수 있습니다, 살짝 구운 김 몇 장을 육수에 풀어도 되지만 그냥 물에 넣고 끓여도 됩니다. 취향에 따라서는, 순두부와 함께 끓여 먹어도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