숙주나물 효능 및 성분 숙주나물 돼지고기 요리

숙주나물 효능 및 성분 숙주나물 돼지고기 요리

숙주는 콩나물처럼 녹두의 싹을 틔워 기른 것으로 주로 나물로 많이 이용하기 때문에 나물까지 붙여 숙주나물로 불리고 있습니다. 숙주나물은 주로 머리나 꼬리를 다듬어서 끓는 물에 데쳐서 무쳐먹고 육개장에 넣기도 하며 식초로 양념하거나 고기요리에 넣기도 합니다. 숙주는 우리나라보다 중국과 일본, 동남아시아에서 우리보다 즐겨 먹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우리는 숙주를 완전히 익히는 것을 선호하는 반면에 다른 국가에서는 살짝 익혀서 먹는 것을 더 좋아 합니다. 숙주나물은 식이섬유가 풍부하고 다른 식품에 비해 칼로리가 낮고 비타민아 많아 다이어트 식품으로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숙주나물 효능 및 성분 숙주나물 돼지고기 요리


숙주나물은 콩나물에 비해 열량은 낮으면서 비타민A는 콩나물보다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또한 숙주나물은 수분이 90%이상 함유되어 있으면서도 식이섬유 함량이 높기 때문에 쉽게 포만감을 느낄 수 있지만, 칼로리가 낮고 지방대사에 관여하는 비타민 B2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다이어트에 좋습니다. 특히 숙주나물은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효과가 있는, 플라보노이드와 비텍신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세포 노화를 막아주어 피부미용에도 좋습니다. 또한 숙주나물은 해독 기능이 뛰어나 성인병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숙주나물,숙주효능,숙주나물효능, 숙주나물요리


숙주나물은 특유의 아삭한 식감과 향으로 어떤 음식에 넣더라도 잘 어울리는 식품으로, 인과 칼슘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치아와 뼈를 튼튼하게 하며, 어른들의 관절염 예방에도 좋을 뿐만 아니라 자라나는 아이들의 성장 발육에도 좋습니다. 숙주나물에는 콩나물에 풍부한 아스파라긴산도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숙취 해소에도 좋으며, 항산화 성분 또한 풍부하여 세포를 건강하게 하여 피부 미용에도 좋습니다.

 

숙주나물,숙주효능,숙주나물효능, 숙주나물요리,숙주돼지고기


숙주나물은 녹두에 비해서도 영양 성분이 더욱 풍부하고 효능이 많습니다. 녹두가 발아되는 과정에서, 비타민 A는 두 배, 비타민 B30, 비타민 C40배가 증가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숙주와 비슷하게 생긴 콩나물에 비해서 열량은 떨어지는 편이지만, 비타민이 풍부하고, 항산화 효능을 비롯한 다이어트와 피부미용에 효과적인, 플라보노이드와 비텍신 성분 함유되어 있어, 숙주나물을 자주 섭취하면 피부미용과 노화방지에도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숙주나물에는 비타민B6 또한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중금속이나 술독 등 인체에 쌓인 독소를 없애 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특히 비타민B6은 혈액 속 독성물질이면서 심장질환이나 알츠하이머의 원인이 되는 호모시스테인의 농도를 낮춰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비타민B6이 체내에서 부족해지면 감정기복이 심해질 수 있는데 숙주나물을 섭취하면 우울증 및 신경과민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숙주나물은 철분과 카로틴 성분이 풍부하여, 조혈작용을 강화하여 빈혈을 예방하고, 성장기 아이들의 발육을 촉진하는 데도 좋습니다.

 

숙주나물,숙주효능,숙주나물효능, 숙주나물요리,숙주돼지고기,숙주먹는법,숙주


숙주나물은, 예로부터 차례 상에도 빠지지 않았으며 최근에는 쌀국수 등 여러 요리에 쓰이고 있습니다. 특히 소고기와 잘 어울려, 소고기와 함께 섭취하면 소고기의 단백질과 숙주나물의 비타민, 무기질의 균형을 이룰 수 있습니다. 또한 돼지고기와도 궁합이 좋아서, 돼지고기 숙주볶음은 특유의 달달한 맛으로 인기 많은 요리중 하나입니다. 돼지고기에 함유되어 있는 불포화지방산은, 폐에 쌓인 공해 물질을 중화시켜주고 몸 속 중금속을 흡착하여 숙주나물과 함께 배출되게 하는데 좋습니다.

 

숙주나물,숙주효능,숙주나물효능, 숙주나물요리,숙주돼지고기,숙주먹는법


숙주나물은 조혈작용을 강화하여 빈혈을 예방하고, 발육 촉진에 도움이 되는 철과 카로틴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또한 숙주나물은, 자동차 배기가스나 담배 연기 등의 오염원으로 비롯되는 체내 카드뮴 함량을 줄여주는 대표적인 해독 식품으로, 이뇨작용을 촉진하여 소변을 통해 독성 물질이 잘 배출되게 하여, 신장 기능이 약해져 있거나 몸이 부었을 때도 좋습니다. 숙주나물은 찬 성질을 가지고 있어, 숙취 해소에 도움이 되며, 열기를 내려주는 효능이 있어, 열이 많은 사람에게는 좋지만, 몸이 찬 사람이 너무 많이 먹게 되면 복통이나 설사 등의 부작용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