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가목열매 효능 및 성질 마가목 먹는 법

마가목열매 효능 및 성질 마가목 먹는 법

마가목은 이른 봄철에 돋아나는 새싹이, 말의 이빨과 같이 힘차게 나온다고 하여 마아목이라고 불리다가 마가목으로 부르게 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마가목은 생명력이 강하고 공해에도 강하여 가로수로 심기도 합니다. 마가목은, 열매를 비롯한 잎과 줄기, 뿌리까지도 약재로 이용할 수 있는 약용수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마가목은 기관지와 뼈 건강에 뛰어난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동의보감에서는 마가목이, ‘중풍과 어혈을 치료하며 몸이 약한 사람의 몸을 보호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마가목은 주로 열매와 나무껍질을 차로 우려먹고 있습니다.

 

마가목열매 효능 및 성질 마가목 먹는 법

 

마가목은 성질이 따뜻하면서 매운 맛을 가지고 있으며 비타민C와 카로틴, 플라보노이드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기침과 가래를 삭이고, 천식이나 비염 등에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이뇨작용이 있어 소변을 잘 나오게 하여 노폐물을 배출시키고 부종을 완화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마가목은 뼈와 근육을 튼튼하게 하기 때문에 성장기 어린이들에게도 효과적이며, 관절염이나 허리 통증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마가목열매,마가목먹는법,마가목열매먹는법,마가목차,마가목차효능,마가목주

 

마가목은 열매는 물론이고 가지나 껍질에도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거의 모든 부분을 약재로 쓰고 있습니다. 마가목의 열매에는 비타민을 비롯해서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염증을 없애며 호흡기 점막을 보호하고 면역력을 좋게 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폐나 기관지가 건조한 경우에 마가목 열매를 섭취하면, 호흡기에 부족한 진액을 보충 할 수 있으며, 기침이나 가래 등을 완화하며 호흡기 염증과 통증을 완화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마가목열매효능,마가목성질,마가목열매,마가목먹는법,마가목열매먹는법

 

마가목은 동맥경화나 고혈압 등과 같은 성인병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으며, 속이 쓰리고 소화가 잘 되지 않는 위염이 있거나 폐결핵이 있는 경우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마가목 열매는, 선생님이나 상담원, 가수 등과 같이, 목을 많이 쓰는 사람에게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마가목은 목 컨디션이 좋지 않아 목소리가 잘 나오지 않을 때나, 목이 쉬었을 때 차로 우려 마시면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마가목은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으며 매운 맛이 나고, 중풍과 어혈을 풀어주는 약재로 알려져 있으며, 목감기를 비롯한 기관지 질환에 탁월한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마가목 열매에는, 비타민C가 풍부하고, 카로틴과 플라보노이드 등의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으며, 기침을 멎게 하고 가래를 삭이며, 천식과 비염 등을 완화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소변을 잘 나오게 하여 노폐물을 배출시켜주며, 부종을 완화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마가목열매효능,마가목성질,마가목열매,마가목먹는법,마가목열매먹는법,마가목차

 

마가목열매는 비타민AC 등을 보충하여, 잠을 잘 자게하고 신경쇠약 증상을 완화 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특히 마가목은 뼈에 좋은 약초로 알려져 있는 것처럼, 뼈와 근육을 튼튼하게 하고 관절염이나 허리 통증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뼈 건강에 좋은 마가목은, 성장기 어린이들에게도 효과적이며, 위장 기능을 개선하고 소염작용과 피로회복 등 다양한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마가목열매효능,마가목성질,마가목열매,마가목먹는법,마가목열매먹는법,마가목차,마가목차효능

 

마가목은 예로부터, 술로 담가서 먹을 경우 36가지의 질환을 고칠 수 있는 것으로 전해지고 있습니다. 특히, 풍을 다스리고 손발이 저리는 증상을 치료하는 약재로도 쓰고 있으며, 피로회복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마가목은 술로 많이 담가 먹는 데, 마가목 열매로 술을 담글 경우에는 마가목열매 100g당 술은 1L~1.5L 정도로 담가 밀봉하여 100일 이상 숙성시켜 섭취하고 있습니다. 또한 말린 열매나 뿌리, 가지 등으로 마가목주를 담글 때는, 6개월 정도 담그고 거른 후에 6개월 정도 더 발효시켜서 섭취하는데, 마가목주를 섭취 할 때는, 하루 2~3잔 정도로 나눠 마시면 좋습니다.

 

마가목열매효능,마가목성질,마가목열매,마가목먹는법,마가목열매먹는법,마가목차,마가목차효능,마가목주

 

마가목은 특별한 부작용이 알려진 것은 없지만, 과다 복용하거나 몸에 열이 많은 사람이 장기간 동안 복용할 경우에는, 식욕 부진과 메스꺼움, 두통 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마가목은, 평소에 위장 건강이 좋지 않거나 소화력이 약한 사람이나 위가 약한 사람의 경우에도 마가목 열매를 잘못 섭취할 경우에는 위 쓰림 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