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순 효능 및 성분, 무순 기르기

무순 효능 및 성분, 무순 기르기

무순은 무 종자의 싹을 띄워 먹는 새싹채소 중 하나로, 무 씨앗의 싹을 띄워 5~7일 정도 길러서 쌍떡잎이 열린 상태의 어린 무순은, 샐러드나 비빔밥, 나물요리 등으로 이용하고 있습니다. 무순에는 항산화 성분인 플라보노이드와 비타민C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활성산소를 억제하여 혈관건강에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노화를 방지하고, 기미나 주근깨의 원인이 되는 멜라닌 합성을 방지하는 효능이 있어 피부 미용에도 좋습니다. 또한 무순은 설포라페인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항암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무순 효능 및 성분, 무순 기르기

 

무순은 비타민 C와 비타민 A가 풍부해, 어혈을 풀어주고 혈액 순환을 좋게 하며 눈 건강에 도 좋습니다. 특히 무순과 우유와 비교하면, 비타민 A4, 비타민 C29배나 더 풍부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무순을 포함한 십자화과 채소에는 인돌3 카비놀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여성 호르몬의 불균형을 잡아주는데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또한 무순에는 뼈 건강에 좋은 비타민K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골다공증을 예방하고 관절 염증과 통증 완화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무순,무순효능,무순먹는법,마이크로그린,무순기르기

 

무순을 비롯한 새싹채소에는 다양한 영양소가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미국 등 서방에서도 새싹채소를 마이크로 그린(MicroGreen)으로 불리며 각광받고 있습니다. 실제로 지난 2012년 미국의 한 연구에서는, 마이크로그린에 함유되어 있는 각종 영양성분의 함량이, 다 자란 같은 품종의 잎과 비교했을 때 무려 9배나 많이 함유되어 있는 것으로 나타나기도 했습니다. 이처럼 새싹채소에 대한 관심이 급증하면서 다양한 채소의 씨앗이 새싹채소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무순,무순효능,무순먹는법,마이크로그린,무순기르기,무싹

 

무순은 비타민 C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베타카로틴을 비롯한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피부 미용은 물론이 항산화 작용뿐만 아니라 면역력 증진에도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무순은 열을 내려주고 폐 건강에 효능이 있으며, 열량이 낮으면서도 식이섬유소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다이어트에도 좋습니다. 더불어 무순은 갱년기 증상을 완화하는 효능이 있으며 부종을 빼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최근 미국 메릴랜드 대학의 연구팀에서 실시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무순에는 비타민 CE가 매우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특히 비타민 E에 속하는 알파 및 감마 토코페롤의 함량은, 여느 새싹 채소들에 비해서도 월등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새싹 채소는 성숙한 채소보다 많은 영양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 특히 무순에는 다 자란 무의 잎보다 더 높은 함량의 비타민 E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비타민E는 항암효과, 노화방지, 면역력 증진과 콜레스테롤 수치 감소 등에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무순,무순효능,무순먹는법,마이크로그린,무순기르기,무싹,새싹채소

 

무순은 흔히 음식의 장식이나 곁들임 재료로 사용되고 있지만, 일반 채소에 비해서, 각종 비타민과 무기질 등이 월등하게 많이 함유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비타민의 흡수율도 뛰어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강원대학교 식품생명 공학 과에서는 새싹채소 중에서도 무순에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가장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것을 연구를 통해 밝히기도 했습니다. 뿐만 아니라 무순에는, 글루코시놀레이트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항암 효과뿐만 아니라 심장병을 예방 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무순,무순효능,무순먹는법,마이크로그린,무순기르기,무싹,새싹채소,새싹무

 

무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고 칼슘과 철 등의 무기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강장작용과 해독 기능이 있으며 디아스타제라는 소화 효소가 풍부하여 소화능력이 약한 사람이 먹으면 좋습니다. 특히 무순에는 무보다 약 2~10배 정도 풍부한 영양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특히 무순을 양상추와 함께 샐러드로 활용하면 좋습니다. 또한 무순은, 소화를 도와주는 아밀라아제가 함유되어 있어 고기나 회를 먹을 때 함께 먹으면 좋습니다.

 

무순,무순효능,무순먹는법,마이크로그린,무순기르기,무싹,새싹채소,새싹무,무새싹

 

무순은 재배기간이 짧고, 기르는 방법도 간단하여 집에서 쉽게 길러 먹을 수 있습니다. 무순 재배는, 토양 재배와 토양 없이 재배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먼저 토양 재배 방법은, 무 씨앗을 원예용 모판에 흙을 약 1cm 정도 깊이로 심은 뒤 마르지 않도록 하루에 서너 차례 분무기로 물을 뿌려 주면 됩니다. 또한 방법은, 불투명한 플라스틱 용기에 종이 행주를 두세 겹깔고 그 위에 겹치지 않도록 무 씨앗을 촘촘하게 뿌린 후, 처음 23일은 신문지로 덮어 주다가, 신문지를 벗기고 기르면 되는데, 물이 마르지 않도록 분무기로 하루에 서너 차례 뿌려주면 됩니다. 무순은 싹이 나온 후, 510일이 지나면 수확 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