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라곤(tarragon) 효능 및 타라곤 식초

타라곤(tarragon) 효능 및 타라곤 식초

타라곤(tarragon)은 많은 향신료 중에서도 프랑스 요리에서 빠지지 않고 사용 되는 향신료로 , 예로부터 왕궁의 정원에서만 재배하면서 왕족과 상류사회에서 사용되던 귀중한 약초로 알려져 있습니다. 타라곤 입을 씹으면 입 안 가득 퍼지는 달콤한 향을 느낄 수 있으며, 입맛을 살려주고 소화를 촉진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특히 타라곤은 미식을 즐기는 프랑스인들이 향신료의 여왕으로 불릴 만큼 달콤한 향과 매콤하면서도 쌉쌀한 맛이 일품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타라곤(tarragon) 효능 및 타라곤 식초


타라곤은 유럽인 원산지인 국화과에 속하는 다년생 초본으로 얇은 녹색의 잎을 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타라곤은 프랑스어로는 에스트라곤이라고 부르기도 하며 요리에 쓸 때는, 잎을 잘게 썰어 넣어 요리의 풍미를 더하는데 쓰고 있으며, 특히 에스칼고 요리에는 빠지지 않고 사용되는 주요 재료이기도 합니다. 또한 타라곤은, 향료와 소스, 샐러리, , 토마토 등의 요리에 쓰는데, 토마토 치킨에는 최적의 향신료로 알려져 있습니다.

 

타라곤,타라곤효능,tarragon,타라곤향신료,타라곤식초,에스트라곤,프렌치타라곤


타라곤에는 각종 영양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으면서도 칼로리가 낮고, 탄수화물은 거의 들어 있지 않습니다. 특히 타라곤에는 망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2의 타라곤에는 하루 망간 섭취량의 7%에 해당하는 양이 들어 있습니다. 망간은 두뇌 건강과 성장, 신진대사와 신체 산화 스트레스 감소에 효과적인 성분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타라곤에는 철분과 칼륨도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타라곤을 자주 섭취하면 건강상 많은 이점을 얻을 수 있습니다.

 

러시안타라곤


타라곤은 크게 남유럽 원산의 프렌치 타라곤과 시베리아 원산의 러시안 타라곤으로 구분 할 수 있습니다. 드래곤 허브로도 불리는 프렌치 타라곤은 기르기가 까다롭고 꽃을 피우는 일이거의 없을 뿐만 아니라 씨에서 바로 싹을 틔우지 않고, 자기가 원하는 특정한 토양에서만 자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자리를 잡은 프렌치 타라곤은 무더운 여름철이면 잎이 빠르게 자라나, 잎을 따서 쓰더라도 계속해서 새 잎이 나오며 꺾꽂이나 분할로 증식하고 있습니다.


프렌치 타라곤이 꽃과 열매가 거의 달리지 않는 것과는 달리 러시안 타라곤은 꽃과 열매가 잘 달리기 때문에, 시중에서 종자로 판매되고 있는 타라곤은 대부분 러시안 타라곤으로 볼 수 있습니다. 또한 러시안 타라곤은 번식력이 강하고 재배하기도 쉽습니다. 그러나 러시안 타라곤은, 향과 맛이 약하며 약간 쓴맛이 나기도 합니다. 때문에 러시안 타라곤은 요리에도 사용하지 않으며, 프렌치 타라곤과 이름만 비슷할 뿐 다른 종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맛도 비슷하기는 하지만 맛과 향이 약해서 프렌치 타라곤 대용으로 쓰지 않고 있습니다.

 

향신료 타라곤


타라곤의 잎에는 향기의 주성분인 메틸샤비콜과 칼륨 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타라곤에 풍부한 메틸샤비콜 성분은 달콤한 향이 나게 하며, 칼륨 성분은, 신장과 심장, 간 기능을 좋게 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산화 방지제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당뇨병 환자의 혈당 수치를 낮출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타라곤 잎에는 유게론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예로부터 치통과 잇몸통증, 입안이 마비되는 증상 등을 치료하는데 쓰여 왔습니다.

 

타라곤 잎


타라곤은 항균, 항박테리아 작용이 있어, 식품 첨가물로 사용하여 식품보관기간을 늘릴 수 있습니다. 식품첨가물은 주로 식품을 오래 보존되게 하며 식감과 맛을 높이는 데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타라곤은 이란의 우르미아 대학에서 실시한 연구에 따르면, 타라곤 오일이 황색포도구균과 대장균에 대한 항균 효과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특히 화이트 치즈에 타라곤 에센셜 오일로 처리하자 두 개의 박테리아 균주에 대해 강력한 항균 효과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타라곤식초


타라곤은 말리면 향이 날아가기 때문에 신선한 상태로 사용하는 것이 좋지만, 오래 사용하기 위해서, 말려서 밀폐용기에 보관하며 사용하거나 식초나 오일에 절여 두었다가 사용하기도 합니다. 특히 세계적으로도 유명한 타라곤식초는 타라곤을 식초에 담가 수주일간 숙성시킨 것으로, 샐러드드레싱이나 소스, 마요네즈에 사용하면 좋은 맛을 낼 수 있습니다. 타라곤 식초는 주로 양송이소스나 버터소스, 토마토소스 등과 같은 소스에 사용되고 있으며, 샐러드나, 스프, 스튜, 감자, 채소 생선요리 등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타라곤은 향이 워낙 강하기 때문에 적은 양만 사용해야 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