흰당근 파스닙 효능 및 파스닙 먹는 법

흰당근 파스닙 효능 및 파스닙 먹는 법

흰당근처럼 생긴 파스닙은 유럽의 요리에 많이 쓰이는 뿌리채소 중 하나로, 색깔은 다르지만, 당근과 많이 닮은 채소입니다. 파스닙은 설탕당근이나 하얀 당근, 흰당근 등으로 불리지만 당근과는 다른 채소로 알려져 있습니다. 파스닙은 영국뿐만 아니라 유럽 전역에서 즐겨 먹는 뿌리채소로, 당근과 비슷한 모양을 하고 있으면서도, 당근보다 단맛이 더 강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흰당근 파스닙은 맛은, 단맛이 덜한 고구마와 닮았다고 하며, 끝 맛은 쌉쌀하고 알싸한 맛이 나는데, 도라지나 더덕과 닮았다는 평이 많습니다.

 

흰당근 파스닙 효능 및 파스닙 먹는 법

 

파스닙의 원산지는 시베리아 및 유럽으로 알려져 있으며, 로마시대부터 주로 약재로 이용되어 오다가 16세기 이후로 채소 용도로 사용되어온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흰당근에는 피로 해소에 효과적인, 비타민 B1 , B2 , B12,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미국 농무부 자료에 따르면, B12의 경우에는, 일반 당근보다 약 3배 이상 풍부한 것으로 밝혀져 있습니다. 특히 흰당근 파스닙에는 폴리아세틸렌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대장암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흰당근,하얀당근,파스닙,파스닙효능

 

흰당근 파스닙은 당근과 비슷하여 자주 비교하게 됩니다. 특히 파스닙은 당근에 비해서 영양성분이 더욱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특히 파스닙에는, 비타민 C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으며, 엽산과 마그네슘, 비타민 B6, 철분, 칼슘 등이 함유되어 있으며, 미네랄과 칼륨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체내 염분을 배출되게 하고, 혈압을 낮춰주는 혈관 확장 작용이 있습니다. 섬유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장운동을 활발하게 하여 소화 작용과 변비해소에도 좋습니다.

 

흰당근,하얀당근,파스닙,파스닙효능,파스닙먹는법

 

파스닙에는 항산화 성분인 비타민 C와 폴리아세틸렌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특히 파스닙에 풍부한 폴리아세틸렌 성분은, 연구를 통해서도 대장암 예방에 효과적인 것으로 밝혀져 있으며, 파스닙에 풍부한 엽산은, 심장병과 관련된 호모시트테인 수치를 감소시켜 심장병을 예방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파스닙에는, 비타민 K와 망간이 함유되어 있어, 뼈를 튼튼하고 건강하게 하여, 아이들의 성장과 노인들의 골다공증 예방에도 좋습니다.

흰당근 파스닙은 항산화 작용과 항암 작용에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심장질환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특히 파스닙에 풍부한 폴리아세틸렌 성분은, 대장암을 일으킬 수 있는 물질의 생성을 억제하는 효능이 있어, 대장암을 예방하는 효과가 뛰어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천연피로해소제로 불리는 파스닙은, 만성피로로 시달리는 현대인들의 피로회복에 효능이 있습니다.

 

흰당근,하얀당근,파스닙,파스닙효능,파스닙먹는법,파스닙성분

 

파스닙에는 엽산과 페로몬, 붕소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남성들의 성기능을 높여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파스닙에 함유돼 있는 엽산은 특히 임산부에게 권장되는 성분으로, 심장병과 관련된 호모시트테인 수치를 감소시켜주어 심장병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페로몬과 붕소가 함유돼 있어 남성호르몬인 테스토스테론의 혈액 속 농도를 높여주는 효과가 있어 남성 성기능을 개선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필수아미노산과 알리신이 함유되어 있어 피로회복 및 장 건강에 좋습니다.

 

흰당근,하얀당근,파스닙,파스닙효능,파스닙먹는법,파스닙성분,parsnip

 

파스닙은 삶거나 수프, 스튜 등으로 먹거나, 삶아서 버터와 함께 으깨면 매쉬드 포테이토처럼 먹을 수 있으며, 튀김으로 먹으면 당분 덕에 달콤한 맛을 느낄 수 있습니다. 특히 흰당근을 익히게 되면 대장암 예방에 효과적인 성분으로 알려진, 폴리아세틸렌 성분의 체내 흡수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또한 흰당근은, 고구마 맛에 감자의 식감을 가지고 있어 마늘종과 함께 볶아 반찬으로 만들어 먹어도 좋습니다, 하지만 당근과는 달리 파스닙은 생으로는 잘 먹지 않고 있습니다.

 

흰당근,하얀당근,파스닙,파스닙효능,파스닙먹는법,파스닙성분,parsnip,설탕당근

 

흰당근은 일반 당근보다 녹말의 함량이 높기 때문에 냉장고에 보관하지 말고 실온에서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흰당근 파스닙을 낮은 온도에서 냉장 보관하게 되면, 발암물질인 아크릴아마이드가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흰당근은 당근류 알레르기가 있는 체질은, 알레르기를 일으켜 피부 염증 증상이 나타 날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흰당근 파스닙은 껍질을 벗겨 공기와 접촉하게 되면 감자처럼 갈변하기 때문에 소금물에 담가두면 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