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이즐넛 효능 및 헤이즐넛 커피 유래

헤이즐넛 효능 및 헤이즐넛 커피 유래

헤이즐넛은 개암나무 열매를 말하는 영어권이름으로, 독특한 향이 있어 커피나 아이스크림, 초콜릿을 만들 때 많이 맛과 향을 내는데 사용되어 왔습니다. 최근에는 헤이즐넛 견과류 자체로서 영양학적 측면에서 주목받고 있습니다. 특히 헤이즐넛에는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고혈압이나 동맥경화와 같은 혈관계 질환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으며, 섬유질과 엽산, 칼슘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하루 42g 정도의 헤이즐넛을 섭취하는 것만으로도 심혈관 질환의 위험을 줄일 수 있는 것으로 밝혀져 있습니다.

 

헤이즐넛 효능 및 헤이즐넛 커피 유래


헤이즐넛은 도토리 비슷하면서도 밤 맛과 비슷하지만 좀 더 진한 고소한 맛을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헤이즐넛에는 철분과 칼슘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골다공증을 예방하는 효능이 이 있습니다. 헤이즐넛은 민간에서도 이뇨제와 콩팥염의 진통제로 쓰여 왔으며, 헤이즐넛 오일은 이가 아플 때 진통제로 쓰기도 했습니다. 또한 헤이즐넛은 커피로 익숙하지만, 품질 관리가 잘못된 원두들을 사용하기 위해 사용해 온 것이 그 유래로 알려져 있습니다.

 

헤이즐넛,헤이즐넛커피,개암나무


헤이즐넛은 자생되고 있는 지역에 따라서 영양성분과 효능 면에서도 차이가 있습니다. 유럽 종 헤이즐넛은, 탄수화물 함량이 적은 반면, 단백질이 많은데, 특히 지질의 함량이 많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헤이즐넛은, , 철분 등의 미네랄도 함유하고 있으며 각종 영양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특히 칼슘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성장기의 어린이와 회복기의 환자, 노인 등에 좋은 알칼리성 식품이기도 합니다.

 

헤이즐넛,헤이즐넛커피,개암나무,헤이즐넛향


우리나라에서 자생하고 있는 개암인 헤이즐넛은, 특히 당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으며, 밤의 영양성분과 거의 비슷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최근 한 연구에 따르면, 개암은 염증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는 비타민E와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노화방지와 심장질환, 고혈압, 고지혈증, 당뇨병, 복부비만, 죽상동맥 경화증 등, 혈관계 질환을 비롯한 대사성질환 예방에 효과적인 것으로 밝혀져 있습니다.


동의보감에서는 헤이즐넛이, ‘기력을 높여주고 장과 위를 통하게 해준다고 기록하고 있습니다. 또한 한방에서는 허약 체질과 식욕 부진, 눈 피로 등에 응용되고 있습니다. 특히 헤이즐넛에 함유되어 있는 카페인 성분은 집중력을 향상 시켜주며, 비타민 E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심장 질환과 고혈압, 당뇨병 등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최근 연구에 따르면, 체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암세포를 억제하는 것으로 밝혀지고 있습니다.

 

헤이즐넛,헤이즐넛커피,개암나무,헤이즐넛향,헤이즐넛기름


헤이즐넛은, ‘한 줌의 헤이즐넛이 평생의 건강을 지켜준다' 는 터키 속담이 있을 만큼 각종 영양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헤이즐넛은 염증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는 섬유질과 노화방지 효능이 있는 비타민 E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한방에서는 가을에 채취하여 햇볕에 말린 열매를 진자라 하여 약재로 쓰는데, 기력을 돕고 위장을 튼튼하게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헤이즐넛,헤이즐넛커피,개암나무,헤이즐넛향,헤이즐넛기름,개암나무열매


헤이즐넛은 최근 실시한 연구에서, 헤이즐넛에 함유된 베타시노스테롤이 몸 안에 저밀도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는 효능이 있으며, 암세포의 활동을 억제하는 것으로 보고되어 있습니다. 또한 헤이즐넛은 포만감을 느끼게 하여 다이어트에도 좋습니다. 헤이즐넛은 소화가 잘 되는 식품으로, 탄수화물과 각종 비타민이 함유되어 있어 활력을 주며, 위와 장을 튼튼하게 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헤이즐넛,헤이즐넛커피,개암나무,헤이즐넛향,헤이즐넛기름,개암나무열매,깨금


헤이즐넛은 고소한 맛이 있어 생으로 먹거나 제과와 제빵, 음료수, 커피로 먹기도 합니다. 헤이즐넛 커피는 로스팅 한 커피 원두에 전용 분무기로 헤이즐넛 향을 입히는 것입니다. 그러나 이런 헤이즐넛 원두는 분쇄 시에 장비 고장의 원인이 되어 잘 사용하지 않고 있으며, 대신에 헤이즐넛 시럽을 이용하여 헤이즐넛 커피를 만드는데, 보통 아메리카 노에 헤이즐넛 시럽을 넣어, 헤이즐넛 아메리카 노를 만들어 마시거나, 라떼에 헤이즐넛 시럽을 넣어 먹고 있습니다.

 

헤이즐넛,헤이즐넛커피,개암나무,헤이즐넛향,헤이즐넛기름,개암나무열매,깨금,헤이즐넛나무


헤이즐넛은 적절히 복용하면 포만감을 느껴 다이어트에 도움을 될 수 있지만, 칼로리가 높기 때문에 과다하게 섭취하면 살이 찌게 됩니다. 헤이즐넛의 칼로리는 100g371kcal 정도로 높기 때문입니다. 또한 헤이즐넛은, 호흡곤란, 붓기, 가려움 등과 같은 알레르기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헤이즐넛은, 땅콩과 마카다미아, 꽃가루, 쑥 등에 알레르기 증상이 있다면, 알레르기 반응을 확인 한 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