씀바귀 효능 및 성분 씀바귀나물 먹는 법

씀바귀 효능 및 성분 씀바귀나물 먹는 법

씀바귀는 여러 봄나물 중 가장 쓴맛을 가지고 있으며 칼륨이 풍부하고 칼슘과 인, 철분 등 다양한 무기질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특히 쓴맛을 내는 트리테르페노이드와 사포닌을 함유하고 있으며, 식이섬유와 탄수화물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씀바귀나물의 쌉사름한 맛은 입맛을 돋아주고, 식욕을 촉진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씀바귀의 찬 성질은, 허파의 열기를 식혀주고, 해열 작용과 건위 작용, 조혈 작용 등의 효능이 있으며, 소화불량과 폐렴, 간염, 음낭습진, 타박상, 외이염, 종기 등을 억제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씀바귀 효능 및 성분 씀바귀나물 먹는 법


씀바귀 나물에는 비타민C를 비롯한 칼륨과 인, , 무기질, 탄수화물, 식이섬유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위장을 튼튼하게 하며, 혈액순환을 촉진시켜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하여 면역력을 높여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페닐알라닌과 아르기닌, 루신, 라이신, 아스파르트산, 글루탐산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으며 항암에 좋은 알리파틱과 시나로사이드가 함유되어 있어, 암세포를 억제하고 정상세포를 보호하는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씀바귀뿌리,씀바귀잎,싸랑부리


씀바귀의 쌉사름한 맛이 나는 정유성분인 치네올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으며, 위장 기능을 개선하는데 효과적인 트리테르페노이드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입맛을 살려주고 담즙 분비를 촉진하며, 위액 분비를 촉진시켜 주어, 위장 기능을 개선하고 소화력을 향상시켜 주은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위장막을 보호하는 효능이 있으며, 소염 작용과 항염 작용이 있어, 역류성 식도염과 십이지장궤양, 위궤양, 위염, 담석증 등과 같은 각종 위장 질환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씀바귀뿌리,씀바귀잎,싸랑부리,쑴바귀,씀바기,씀바귀차


씀바귀에는 침을 구성하는 소화효소 아밀라아제의 비율이 정상치보다 높고, 침의 분비를 촉진시켜 구강 건강에 효과적입니다. 씀바귀는 살균 작용 및 항염 작용, 항바이러스 작용이 뛰어나 구강 내의 세균 번식을 억제하여 충치 예방에 좋고, 구강 내 잇몸과 치아에 발생한 염증 및 궤양 완화에 효과적이며, 구취 제거에 효과적입니다. 또한 비타민 E로 알려진 토코페롤이 함유되어 있어 활성산소를 억제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씀바귀에 함유되어 있는 치네 올 성분은 천연 각성제로 불릴 정도로 중추 신경계를 자극하여, 신경계를 활성화 시켜주고 엔도르핀과 같은 행복 호르몬 분비를 촉진시켜 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세로토닌 호르몬의 분비를 촉진하여, 숙면을 이룰 수 있게 하며 심신을 안정시켜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때문에 씀바귀를 꾸준히 섭취하면 스트레스와 불안감, 초조함, 우울증 등의 증상을 완화하며, 불면증이나 춘곤증 등을 개선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씀바귀뿌리,씀바귀잎,싸랑부리,쑴바귀,씀바기,씀바귀차,씀바귀효능


씀바귀에는 강력한 항산화 성분인 알리파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알리파틱 성분은, 면역 활성물질로서 각종 세균과 바이러스로 부터 신체를 보호하고 바이러스에 대한 체내의 저항력을 높여주며, 공수조혈세포와 골수의 적혈구 수를 증가시키는 조혈작용이 뛰어나고, 면역력을 향상시켜 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때문에 면역력이 약해 감기와 같은 질환에 자주 걸리는 사람은 씀바귀를 자주 섭취하면 좋습니다.

 

씀바귀뿌리,씀바귀잎,싸랑부리,쑴바귀,씀바기,씀바귀차,씀바귀효능,씀바귀


씀바귀에는 사포닌을 비롯한 아르기닌과 알리파틱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성분은, 해독작용이 뛰어나, 간에 쌓인 노폐물을 해독하고 배출시켜 주며, 간 기능을 활성화 시켜 주어, 간 기능 회복에 뛰어난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씀바귀는, 과도한 음주나 만성피로로 인하여 손상된 간 기능을 회복시켜주며, 알코올의 분해 작용을 촉진시켜 주어 숙취해소에도 좋습니다.

 

씀바귀뿌리,씀바귀잎,싸랑부리,쑴바귀,씀바기,씀바귀차,씀바귀효능,씀바귀,씀바귀먹는법


씀바귀는 쓴맛이 강한 만큼 데쳐서 찬물에 담가 우려낸 후 조리해야 하는데, 쌀뜨물에 담가두는 것도 좋습니다. 또한 찬물에 담가서 우려낸 씀바귀는, 초고추장 양념에 버무려서 생채로 먹는 것도 좋습니다. 특히 데쳐서 하루 정도 우려낸 씀바귀는, 고추장에 갖은 양념을 넣어 만든 초고추장으로 무쳐먹어도 좋습니다. 하지만 씀바귀는, 찬 성질을 가진 식품으로 평소 아랫배가 차거나, 체질이 찬 사람이 과다하게 섭취하게 되면, 구토나 설사, 복통, 복부팽만감, 두통 등과 같은 증상이 나타날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