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죽순 효능 및 니파팜, 해죽순 차 먹는 법

해죽순 효능 및 니파팜, 해죽순 차 먹는 법

해죽순은 미얀마나 방글라데시 등 열대지방 바닷가 갯벌에 자생하는 야자수의 일종인 니파팜(Nipa palm) 이라는 염생 식물의 어린 꽃대를 말하는데 생긴 모습이 죽순과 닮아서 해죽순이라 불리고 있습니다. 예로부터 원주민들은 해죽순을 염증질환과 치통 고혈압 등에 민간요법으로 사용해 왔습니다. 특히 해죽순에는 항산화 성분인 폴리페놀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으며 갯벌에서 자리기 때문에, 칼슘과 칼륨, 유황 등과 같은 각종 미네랄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해죽순에 풍부한 폴리페놀은 식물에만 존재하는 성분으로, 비타민과 미네랄과 함께 항산화 효소를 생성시키는 3대 요소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해죽순에 함유된 폴리페놀 함량은 해죽순 100g, 17,344mg, 생마늘 77mg/100g이나 건 인삼 273mg/100g 등과 비교해도 월등하게 많은 양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또한 폴리페놀 성분은, 각종질병의 원인으로 꼽히는 활성산소를 억제하여 염증을 없애주고 노화방지와 피부미용, 다이어트 등에도 효능이 있습니다.

 


해죽순에는 각종 비타민과 미네랄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특히 비타민E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해죽순은, 세포 노화를 막아주고, 심혈관 질환과 백내장, 관절염, 나쁜 콜레스테롤 배출에도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해죽순에 풍부한 폴리페놀과 타닌 성분은, 체내지방을 분해하고 축적을 막아주며,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포만감을 주고 장운동을 촉진하여 독성물질과 노폐물을 배출시켜주어 변비예방과 다이어트에 효능이 있습니다.

 


해죽순에는 인삼의 주요성분인 사포닌이, 인삼보다도 2.5배가 많은 양이 함유되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해죽순에는 사포닌이 100g11016mg이나 함유되어 있어 혈액의 흐름을 원활하게 하고 혈액을 맑게 해주며 암을 예방하고 면역력 향상에도 도움이 되는 성분이다 사포닌은 콜레스테롤과 유사한 화학적 구조를 가져, 콜레스테롤 흡수를 저해하고 배출을 도와줌으로써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며 체지방으로 축적되는 에너지를 줄여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니파팜나무는 바다 밑에 뿌리를 내리고 살며 밀물과 썰물 등 우기 조건을 보면서 한정된 기간에만 채취가 가능하기에 더 귀한 식물이다. 또한 폴리페놀, 사포닌, 미네랄, 식이섬유, 칼슘, 칼륨, 비타민 A, B, E 등 다양한 영양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또한 셀레늄과 마그네슘, 철분 같은 미네랄도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특히 미네랄은 면역을 담당하는 NK, T, B세포의 핵심 성분으로, 면역력을 키워 주는 핵심성분이기도 합니다. 또한 셀레늄과 철분 등은 임산부가 많이 섭취해야 하는 성분이기도 합니다.

 


해죽순은 각종 영양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식감도 뛰어나 식품업계에서도 주목하고 있습니다. 특히 해죽순은 닭고기처럼 부드럽고 아삭한 식감에 감칠맛이 뛰어나 다양한 음식과 잘 어울려, 무침이나 조림, 튀김, 볶음요리 등으로 조리하여 먹어도 좋을 뿐만 아니라, 샐러드나 찌개, 영양밥 등으로도 좋습니다. 또한 해죽순은, 차로 우려 마시거나 분말로 만들어 국수나 만두, 어묵, 두부 등에도 활용 할 수 있습니다.

 


해죽순에 풍부한 폴리페놀 성분은, 열을 가하면 잘 우러나기 때문에, 차 형태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환이나 분말형태로도 섭취 할 수 있지만, 차처럼 끓여서 마시는 게 더욱 효과적인 것입니다. 해죽순을 차로 우릴 때는, 2L에 해죽순 30~50g 정도를 넣고 끓이다가 물이 끓기 시작하면 불을 줄여서 20분 정도 더 끓인 후, 따뜻하게 마시거나 냉장 보관하며 차게 마셔도 좋습니다.

 


해죽순은 뚜렷한 부작용은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나, 해죽순은 우유 단백질과 만나게 되면, 해죽순에 풍부한 폴리페놀의 효능이 떨어질 수 있으므로, 우유와 함께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두 가지 식품은 2시간 이상 간격을 두고 따로 섭취하는 것이 좋으며, 해죽순의 폴리페놀 성분은, 열을 가해 온도가 증가함에 따라서 추출되는 양이 증가하기 때문에 생으로 먹는 것보다 끓여서 차로 먹는 것이 더욱 효과적입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