깻잎 효능 및 성분 깻잎요리 먹는 법

깻잎 효능 및 성분 깻잎요리 먹는 법

깻잎은 삼겹살이나 회를 먹을 때 많이 사용되는 채소로 대다수가 즐겨먹는 채소이기는 하지만 특유의 향을 가지고 있어 호불호가 갈리기도 합니다. 상추와 함께 대표적인 쌈 채소로 사용되는 깻잎은 식감과 맛이 좋을 뿐만 아니라 다양한 영양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많은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깻잎에는 철분, 칼슘과 같은 무기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빈혈을 예방하고, 성장기 아동의 성장 발육에 도움을 주며 골다공증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깻잎 효능 및 성분 깻잎요리 먹는 법


깻잎에는 비타민 CE, 베타카로틴, 엽록소, 로즈마린산 등의 각종 영양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특히 깻잎에 풍부한 비타민 C는 부신피질호르몬의 합성을 촉진하며 스트레스 완화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비타민 E, 콜레스테롤의 산화를 방지하는 효능이 있으며, 또한 깻잎에는 혈액을 응고시키는 작용을 하는 비타민 K도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암과 각종 성인병을 예방하는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깻잎,깻잎효능,깻잎요리,깻잎장아찌,깻잎성분


깻잎은 몸 안에서 비타민A로 전환되는 베타카로틴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깻잎은 비타민A의 보고로 알려져 있는 당근보다 더 많은 베타카로틴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비타민A는 시각 유지에 필수적인 로돕신을 만들어 내는 성분으로 피부와 점막을 형성하고 유지되게 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베타카로틴은. 항산화작용과 항암작용은 물론이며 면역계 질환에도 효능이 있어, 알레르기와 비염 등에 효과적인 성분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깻잎,깻잎효능,깻잎요리,깻잎장아찌,깻잎성분,깻잎무침


깻잎은 연구를 통해서도 미용효과가 입증되고 있습니다. 최근 농촌진흥청에서 실시한 연구에 따르면, 깻잎에 풍부한, 로즈메린 산과 루테올린 성분이 멜라닌 색소의 합성을 억제하여, 기미와 주근깨 등을 예방하여 피부미백에 효과적인 것으로 밝혀지기도 했습니다. 이러한 효과는 미백 화장품의 주원료인 알부틴보다 2배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깻잎에 풍부한 비타민C 또한, 항산화 효과가 뛰어나 각종 염증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깻잎 특유의 독특한 향이 나는 정유 성분은, 생선의 비린 맛과 고기의 누린 맛을 줄여 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생선회를 먹을 때 깻잎을 곁들이면 식중독을 예방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깻잎은 면역력 증진에도 효능이 있어, 평소 깻잎을 자주 먹으면 감기를 예방 할 수 있습니다. 깻잎에 풍부한 비타민 C는 인터페론 생성을 촉진하여 바이러스 감염을 줄여주며, 루테올린이 함유되어 있어 염증을 완화하고 항알러지 효과가 있어, 재채기와 콧물 등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깻잎,깻잎효능,깻잎요리,깻잎장아찌,깻잎성분,깻잎무침,깻잎조림


깻잎은 밥상 위의 보약이라고 할 수 있을 정도로 채소 중에도 많은 영양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특히 깻잎은 식욕부진이나 설사와 변비 같은 위장 장애를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혈액을 응고시켜주며, 암과 각종 성인병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깻잎은 칼로리가 낮고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장의 연동운동을 촉진하여 배변활동을 원활하게 하며, 비만 세균과 콜레스테롤을 흡착해하여 몸 밖으로 배출되게 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깻잎,깻잎효능,깻잎요리,깻잎장아찌,깻잎성분,깻잎무침,깻잎조림,깻잎김치


깻잎은 장아찌와 조림, 김치 등으로 조리하여 먹는 방법과 생으로 쌈 채소로 사용하여 먹을 수 있는데, 소화력이 좋은 사람은 쌈이 무침 등 생으로 먹어도 좋지만, 소화력이 약한 사람은 조리된 형태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깻잎은 부드러운 식감과 특유의 향을 가지고 있어, 고기와 궁합이 좋아서, 삼겹살구이나 회를 먹을 때 쌈 채소로 이용되기도 하고 감자탕이나 매운탕 등에 사용되기도 하며, 깻잎 찜이나 깻잎장아찌로 만들어 먹어도 좋습니다.

 

깻잎,깻잎효능,깻잎요리,깻잎장아찌,깻잎성분,깻잎무침,깻잎조림,깻잎김치,깻잎쌈


깻잎을 손질 할 때는 한 장씩 깨끗이 씻어 잔털에 뭍은 이물질을 깨끗이 제거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깻잎에 풍부한 비타민C는 열을 가하는 요리에 사용하면, 열을 가해 조리하는 과정에서 쉽게 파괴되기 때문에, 가능하면 생으로 먹거나 탕에도 먹기 직전에 넣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당근에는 아스코르비나제라는 비타민C 분해효소가 들어 있어, 당근과 함께 조리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깻잎 조림이나 김치 형태로 조리 할 때는, 너무 짜지 않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