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호박 죽 효능 및 칼로리, 전자레인지 호박찜

단호박 죽 효능 및 칼로리, 전자레인지 호박찜

단호박은 달달하고 부드러운 속살을 가지고 있어 쪄서 먹어도 좋고 호박죽으로 끓여 먹어도 좋습니다. 또한 단호박은 비타민과 무기질이 풍부해 함유되어 있으며 당도가 높으면서도 풍부한 영양분에 비해 열량이 낮고 식이섬유가 풍부해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좋습니다. 단호박은 서양계 호박 중 하나로 단단한 녹색 껍질에 노란빛의 달콤한 과육으로 이루어져 있어 다양한 요리에 활용되고 있습니다. 특히 크기가 작은 미니 단호박은 일반 단호박보다 당도가 더 높고 맛이 좋아 죽이나 수프, 샐러드, 단호박 찜 등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단호박죽,단호박찜,단호박효능,단호박찌는법


단호박은 베타카로틴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눈 건강에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각종 비타민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감기 예방에도 좋습니다. 또한 단호박은, 미네랄과 전분 등이 풍부하고, 특히 비타민 B가 풍부하여 피로회복에 효능이 있으며, 비타민 C 또한 풍부하여 면역력을 증진 시켜주며, 인터페론의 생성을 촉진시켜 주어 각종 암을 예방하고 암세포 증식을 억제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비타민 E도 풍부하여, 간 세포막을 손상시킬 수 있는, 과산화지질의 생성을 억제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단호박죽,단호박찜,단호박효능,단호박찌는법,단호박먹는법


호박의 대표적 성분인 베타카로틴은, 애호박과 늙은 호박보다 단호박에 9~10배가 더 많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호박은 대표적인 녹황색 채소로써, 크게 동양계 호박과 서양계 호박, 페포계 호박 등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동양계 호박의 대표적인 품종은, 애호박과 풋호박이 있으며, 서양계 호박의 대표적인 품종은 단호박을 비롯한 약호박과 대형호박이 있습니다. 또한 페포계 호박은, 주키니와 국수호박, 무종피 호박 등이 있다. 이 중에서도 단호박은, 밤처럼 달고 맛이 좋아 밤호박으로 불리기도 합니다.

 

단호박죽,단호박찜,단호박효능,단호박찌는법,단호박먹는법,단호박샐러드


단호박은 단맛이 나면서도 식이섬유가 풍부하고 칼로리가 100g70kcal로 열량이 낮아 다이어트에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펙틴 성분도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위궤양과 위염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단호박을 마와 함께 갈아 단호박 마차를 만들어 마시면, 소화력을 높여주고 변비 예방에도 좋습니다. 또한 단호박주스나 호박 즙을 꾸준히 섭취하면 부종을 빼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특히 단호박 껍질에는 페놀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깨끗하게 세척한 뒤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단호박은 특유의 달달한 맛과 담백함으로 누구나 좋아하고 있습니다. 특히 단호박은 후숙을 거치면서 당도가 더욱 상승하여, 저장하며 단호박전이나 식혜로 만들어 먹고, 단호박 스프나 단호박 죽으로 즐겨 먹고 있습니다. 방송을 통해 백종원 요리에서는, 단호박 껍질을 깐 뒤 믹서에 단호박과 물 두 컵을 넣고 밥을 넣어 다시 갈아주는 단호박 죽 요리방법이 소개되기도 했습니다. 요리법이 간단해서 간식이나 이유식으로 사용해도 좋습니다.

 

단호박죽,단호박찜,단호박효능,단호박찌는법,단호박먹는법,단호박샐러드,미니단호박


단호박 죽은 아이들이 먹기에도, 달달한 맛으로 거부감 없이 먹을 수 있습니다. 특히 단호박 죽은, 아이들이 걸리기 쉬운, 소아 수족구나 구내염 증상으로 음식물 섭취가 곤란할 경우에도, 유동식으로 먹어도 좋습니다. 단호박 죽은 녹두죽을 끓이는 방법과 비슷하며, 물과 단호박, 흰쌀이나 찹쌀을 넣어 손쉽게 끓일 수 있습니다. 또한 단호박은, 임신 중 태아 뇌세포 발육에도 좋으며, 임산부 부종을 빼주고 고혈압에도 좋습니다. 특히 단호박은, 아연이 함유되어 있어, 핵산과 단백질 합성에 도움을 주며, 해독작용과 당뇨병 예방에도 효능이 있습니다.

 

단호박죽,단호박찜,단호박효능,단호박찌는법,단호박먹는법,단호박샐러드,미니단호박,단호박요리


단호박은 그냥 쪄서 먹어도 맛있지만 다양한 요리로 활용 할 수 있습니다. 단호박은 파스타 크림소스로 활용할 수 있는데, 찐 단호박 껍질을 벗기고 우유와 생크림을 함께 갈아준 다음, 끓여놓은 파스타 면과 올리브유 마늘등을 볶은 후 만들어 놓은 단호박 크림소스를 부어 소금과 후추, 치즈 등을 넣어 주면 됩니다. 또한 단호박을 잘라서 영양밥을 지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단호박을 쪄서, 우유와 크림 등을 넣고 스프로도 활용 할 수 있으며, 찐 단호박에 밀가루, 베이킹파우더와 달걀, 우유를 넣고 반죽하여 단호박 빵도 만들 수 있습니다.

 

단호박죽,단호박찜,단호박효능,단호박찌는법,단호박먹는법,단호박샐러드,미니단호박,단호박요리,단호박전자레인지


단호박은 베타카로틴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많은 효능이 있지만, 너무 과다하게 섭취하면, 피부에 침착되면서 코나 인중, 눈 주변 등에 침착돼 피부색이 변할 수 있습니다. 또한 단호박을 과다하게 섭취하면, 비타민A가 너무 많이 쌓이게 되어 쉽게 피로를 느낄 수 있습니다. 또한 소화기관이 약한 사람은 설사나 복통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단호박을 보관 할 때는 박스 등에 넣어 직사광선을 피해 서늘한 곳에서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오랫동안 보관하기 위해 냉동보관은 밀폐용기에 담아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단호박 죽 효능 및 칼로리, 전자레인지 호박찜


단호박은 솥에서 찔 수도 있지만 전자레인지를 사용해 간단하게 찔 수 있습니다. 단호박을 찔 때는, 껍질 부분을 깨끗이 씻어준 다음, 전자레인지용 용기에 담거나 전자레인지 사용이 가능한 비닐 팩에 담아 전자레인지에 넣고 6~7분 정도 돌려주면 될 정도로 쉽게 찔 수 있습니다. 특히 단호박을 찔 때, 전자레인지에 한 번에 돌려도 되지만 2~3번 나누어 돌려서 조리하면, 식감을 더 좋게 만들어 줄 수 있습니다. 또한 단호박을 손질하기 위해 전자레인지를 사용 할 때는, 3분만 돌려서 겉 부분만 살짝 익혀주면 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