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숭아 효능 및 성분, 복숭아 알레르기 부작용

복숭아 효능 및 성분, 복숭아 알레르기 부작용

복숭아는 여름이 제철인 과일로 수분이 풍부하고 영양이 풍부하여 더운 여름철 갈증이 날 때 섭취하면 수분과 영양 보충에도 좋습니다. 특히 복숭아에 풍부한 베타카로틴과 비타민A, 피부미용에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야맹증과 안구건조증, 백내장 등, 눈 건강에 좋습니다. 복숭아는 피부미용에도 좋은 과일로, 비타민C를 비롯한 펙틴과 카테킨 성분이 풍부해 콜라겐 합성을 촉진하여 피부 탄력을 높여주고 제아잔틴과 루테인이 함유되어 있어, 자외선으로부터 눈과 피부를 보호해 주며 노화를 방지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복숭아 효능 및 성분, 복숭아 알레르기 부작용


복숭아는 주로 과육이 흰 백도와 노란색이 나는 황도로 나뉘는데, 백도는 수분이 풍부하고 식감이 부드러워 생과일로 주로 먹고 있으며, 단단한 황도는 주로 통조림과 같은 가공용으로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모든 종류의 복숭아에는, 비타민C와 베타카로틴, 펙틴, 카테킨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항산화 작용을 비롯한 피부미용에도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필수 아미노산을 비롯한 각종 유기산과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피로회복과 장 건강에도 효과적이며, 폴리페놀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항암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복숭아종류,복숭아효능,복숭아성분,납작복숭아


복숭아는 수분이 풍부하고 칼로리도 낮아, 100g 34kcal로 열량이 낮으면서도 단 맛이 좋아 적당하게 섭취하면 다이어트에도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복숭아는 이뇨작용이 뛰어나, 체내에 쌓인 독성물질과 노폐물을 배출시켜 주며 부종을 빼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특히 천도복숭아는 피로 해소 성분인 아스파르타산이 풍부하여 과음으로 인한 숙취 해소에도 좋습니다. 또한 천도복숭아와 닮은 신비복숭아는, 백도처럼 부드러운 식감으로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복숭아종류,복숭아효능,복숭아성분,납작복숭아,천도복숭아


복숭아에 풍부한 비타민C, 색소성분인 멜라닌을 억제하여 여름철 태양 볕에 짙어지는 주근깨와 기미를 예방하며 피부를 보호해 주어 피부 미백에 좋습니다. 복숭아의 맛은 달고 시며 따듯한 성질을 가지고 있는데, 복숭아의 새콤한 맛을 내는 주석산과 사과산, 시트라산과 같은 다양한 유기산은, 피로회복과 식욕증진 니코틴 제거에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체내에 흡수가 빠른 각종 당류와 비타민, 무기질 등이 풍부하며 필수 아미노산, 펙틴 등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누적된 피로 해소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복숭아는 다양한 종류가 있는데, 황도복숭아와 백도복숭아를 비롯해 천도복숭아, 납작 복숭아, 신비복숭아, 개복숭아도 있습니다. 복숭아는 종류에 따라, 맛과 식감이 각각 다르기는 하지만, 각종 비타민과 유기산, 당분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피로회복에 효과가 있으며, 특히 주석산과 사과산 같은 유기산은, 여름철에 떨어진 입맛을 살려 줄 뿐만 아니라, 알칼리성 식품으로, 불면증과 기력회복에 좋습니다. 또한 폴리페놀 성분은, 발암물질인 니트로스아민의 생성을 억제하여, 항산화작용과 항암작용, 혈압조절에도 효능이 있습니다.

 

복숭아종류,복숭아효능,복숭아성분,납작복숭아,천도복숭아,신비복숭아


황도복숭아는, 특히 혈관건강과 당뇨에 효과적인 과일로 알려져 있습니다. 황도에는, 당뇨에 도움이 되는 베타카로틴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심혈관계 질환을 예방하고 호전시켜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베타카로틴 성분은, 백도복숭아나 천도복숭아에 비해, 황도복숭아에 더 많이 함유되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천도복숭아는, 간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간의 해독을 돕고, 피로를 풀어주며, 독소를 흡착하여 배출시켜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천도복숭아를 말리면, 아스파르트산이 응축되어, 말린 천도복숭아가 더욱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복숭아종류,복숭아효능,복숭아성분,납작복숭아,천도복숭아,신비복숭아,황도복숭아


복숭아는 특히 여성에게 좋은 과일로, 여성들의 생리불순과 생리통에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여성 갱년기 증상인 골다공증 예방에도 좋습니다. 또한 복숭아는 피로를 풀어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복숭아에 풍부하게 함유된 아스파르트산은 피로 물질로 알려진 활성산소와 콜레스테롤, 암모니아를 체외로 배출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근육에 쌓인 젖산을 분해해 피로회복에 좋은 음식으로 알려졌다. 피부미용에 효과적인 복숭아는 즙이나 말린 잎을 달인 물을 얼굴에 발라 피부 관리에 활용하기도 합니다.

 

복숭아종류,복숭아효능,복숭아성분,납작복숭아,천도복숭아,신비복숭아,황도복숭아,백도복숭아


복숭아껍질과 털에 들어 있는 단백질 성분은 알레르기를 유발할 수 있는 성분으로 체질에 따라 복숭아 알레르기가 있는지 확인 후에 섭취해야 합니다. 복숭아 알레르기가 있는 경우에는, 재채기나 복통, 설사, 두드러기, 안면홍조 등이 나타날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복숭아는 결석을 형성하는 옥살산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결석이 잘 생기는 사람은 주의해야 합니다. 복숭아는 당도도 높은 과일이기 때문에, 당뇨병 환자도 주의해야 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