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담초 뿌리 효능 및 효과 골담초 꽃 먹는 법

골담초 뿌리 효능 및 효과 골담초 꽃 먹는 법

골담초는 콩과에 속하는 낙엽 지는 관목으로, 척박한 땅에서도 잘 자라며 잎과 꽃이 아름다워 관상용으로 심기도 하는데, 크게 자라지도 않고 좁은 공간에서도 키울 수 있어 뜰이나 공원에도 심고 있습니다. 골담초는 해가 잘 비치는 곳에서 자라지만 반그늘이나 마른 땅에서도 잘 자라는 생명력이 강한 나무입니다. 골담초 꽃은 새의 부리 같기도 하고 버선 같기도 하여 버선꽃나무라고도 불리기도 합니다. 골담초는 주로 뿌리를 약재로 사용하는데, 뼈를 편안하게 하며 신경통과 골절, 타박상 등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골담초 뿌리 효능 및 효과 골담초 꽃 먹는 법


골담초는 관상용, 밀원용에 쓰이고, 한방에서는 골담초 뿌리를 말린 것을, 골담근, 금작근이라 하여 신경통, 관절통, 진통, 강심, 이뇨 작용을 촉진시키는 약재로 쓰는데, 주로 순환계 질환과 신경계 질환 등에 쓰고 있습니다. 또한 골담초는 혈압을 내려주고 어혈을 풀어주는 효능이 있으며, 소염 및 진통작용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때문에 골담초는, 신경통과 요통, 두통, 치통, 통풍 등의 통증을 완화하고, 고혈압과 같은 혈관질환들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골담초효능,골담초꽃,골담근,골담초차,골담초뿌리


골담초에 함유되어 있는 정유 성분이 머리를 맑게 하고 스트레스 해소 및 예민해진 신경을 안정시키는데 뛰어나다고 하는데요. 이렇게 신경이 안정되는 효과로 숙면을 취하는데도 도움을 준다고 하며 불면증 증상개선에도 이로운 작용을 한다. 한방에서는 뿌리를 말린 것을 골담근, 금작근이라 하여 신경통, 관절통, 진통, 강심, 이뇨 작용을 촉진시키는 약재로서 주로 순환계, 신경계 질환 치료에 이용합니다. 골담초의 뿌리를 캐서 말려 약재로 주로 이용하고, 골담초 꽃은 쌀가루와 섞어 시루떡으로 해 먹기도 합니다.

 

골담초효능,골담초꽃,골담근,골담초차,골담초뿌리,선비화


골담초 뿌리는 순환기 계통과 신경 질환 치료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골담초는 이뇨 작용이 뛰어나 체내에 쌓인 노폐물과 중금속과 같은 독성물질을 분해하고 배출시켜 주어 해독작용이 뛰어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염증을 가라앉히고 혈관을 튼튼하게 하여 혈액 순환을 원활히 하여 몸이 붓는 증상인 부종 예방에도 효능이 있습니다. 통풍치료에도 효과적인 골담초는 체내 쌓인 요산을 배출시켜 주어 통풍 예방에도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여성건강에도 좋은 골담초는, 생리통과 생리불순, 월경불순 등에 효능이 있습니다.


민간에서는 골담초 뿌리를 약용으로 많은 증상에 활용해 왔는데, 타박상에는 뿌리를 갈아 즙을 내서 환부에 붙였으며, 가을이면 골담초의 뿌리를 캐어 잘게 썰어 말려두고 차처럼 끓여 마시거나 달여서 민간약으로 사용했는데, 오래 묵은 것일수록 효과가 뛰어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뼈가 쑤시고 아픈 관절통과 신경통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골담초 꽃은 5~6월경에 채취하여, 떡을 해 먹거나 튀김으로 해 먹고 끓는 물에 살짝 데쳐 낸 후 다른 나물과 함께 사용하면 특별한 맛과 향을 즐길 수 있습니다.

 

골담초효능,골담초꽃,골담근,골담초차,골담초뿌리,선비화,골담초주


골담초 뿌리를 한방에서는, 골담근, 또는 금작근이라 하는데, 맛이 달고 쓰며, 약간 따듯하고 평하며 약간의 독을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골담초 뿌리는 신경통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어, 술에 담가서 오랫동안 묵혔다가 아침저녁으로 한잔씩 마시면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또한 뿌리를 씻어서 건조 시켜두고 달여 마시면, 풍사와 풍통을 없애주며, 관절염과 골절, 삔 데 , 타박상 등에 효능이 있으며, 폐와 비경에 작용하여, 청폐익비, 화열 통맥하는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골담초효능,골담초꽃,골담근,골담초차,골담초뿌리,선비화,골담초주,골담초먹는법


골담초는 뼈 질환 효과적인 약초로, 관절염과 신경통, 뿐만 아니라 고혈압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골담초는, 어렵던 시절에 식량이 부족하면 골담초 꽃을 따서 데쳐 허기를 채웠던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골담초 꽃 나물은 최근 들어 별미로 먹기도 하며, 건강에도 좋아서, 튀김으로도 먹고, 차로도 사용되고 있습니다. 무엇보다도 골담초는, 뿌리를 깨끗이 씻어 건조시켜 두고 달여 마시는 게 가장 좋습니다. 특히 골담초 뿌리를 약으로 달여 마실 때는 단기간 복용만으로 효과가 나타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꾸준히 섭취해야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골담초꽃,골담근,골담초차,골담초뿌리,선비화,골담초주,골담초먹는법,금작근


한약재로 사용되는 골담초 뿌리는, 골담근이라 하여, 뼈의 염증을 치료하는 약재로 알려져 있으며, 폐를 맑게 하고 소화기를 작용을 돕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혈액순환을 좋게 하고 혈압을 낮춰주는 효과가 있어, 고혈압과 타박상, 신경통 등의 치료에도 사용되어 왔습니다. 민간에서는, 골담초 뿌리와 다른 한약재들을 넣은 단술을 만들어 먹어왔는데, 신경통과 관절염, 여성 질환 등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골담초는, 독성이 강하지는 않지만 독이 들어 있어, 치료 목적으로 사용할 때는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