늙은 오이 노각 효능 및 성분, 노각 요리 먹는 법

늙은 오이 노각 효능 및 성분, 노각 요리 먹는 법

노각은 보통 늙은 오이로도 많이 불리는 성숙한 오이로, 전체적으로 노란색을 띠고 있으며 일반적인 오이보다 2-3배 정도 두께가 굵으며 두꺼운 껍질과 함께 속에는 많은 씨가 들어 있습니다. 노각은 90% 이상이 수분으로 이루어져 있는 만큼 수분이 풍부하고, 칼슘과 칼륨 식이섬유를 비롯한 철분과 각종 비타민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수분 보충과 갈증해소에 좋습니다. 또한 노각은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하고 피로 회복에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찬 성질을 가지고 있어, 열을 내려 주는 효능이 있으며, 목이 아프거나 가슴이 답답한 증상에 좋습니다.

 

늙은 오이 노각 효능 및 성분, 노각 요리 먹는 법


오이는 위액과 타액 소화액 분비를 촉진하여 위장운동을 활발하게 하고 소화불량과 위장장애와 같은 위장질환에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피로해복과 피부미용, 변비개선, 당뇨병 예방과 다이어트에도 효능이 있으며, 무더운 여름철 더위로 인해 올라간 체온을 식혀주는 식품으로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오이는 수분이 풍부하고 비타민과 미네랄, 칼륨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갈증해소에 효과적이며 소염 작용이 있어 피부미용에도 좋습니다. 또한 오이는 세계에서 4번째로 많이 재배되고 있는 채소이기도 합니다.

 

늙은오이,노각반찬,노각오이,노각,노각무침


오이에 풍부한 섬유질은 불용성 식이섬유로 이루어져 있어, 피부를 촉촉하게 유지시켜 주며 노화 방지에 효과적인 콜라겐이 함유되어 있어 피부 관리에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보통 피부 미용을 위해, 오이를 얇게 썰어 얼굴에 붙이는데 사용하고 있지만, 오이를 마사지용으로 사용하는 것보다는 직접 섭취하는 것이 더 좋습니다. 또한 오이에는 칼륨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나트륨을 배출시켜 주어, 혈압을 낮춰주며, 부기를 빼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특히 노각은 100g4kcal로 칼로리가 더 낮고 포만감이 높아 다이어트에 좋습니다.

 

늙은오이,노각반찬,노각오이,노각,노각무침,늙은오이무침


노각은 일반적인 오이에 비해 칼로리가 낮으면서도 수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쉽게 포만감을 느끼게 하여 다이어트에 효과적입니다. 또한 노각에는 칼슘과 철분, 무기질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골밀도를 높여 주고, 칼슘의 산화를 억제하여 뼈를 건강하고 튼튼하게 하는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때문에 노각을 꾸준히 섭취하면 성장기 어린이들의 골격형성과 성장발육에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노인들이나 갱년기 여성들의 골다공증, 관절염 예방에도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오이는 우리 식탁에서도 다양한 반찬으로 오르고 있습니다. 오이에 칼집을 내어 소를 채워 담가먹는 오이소박이는 봄부터 여름까지 담가 먹을 수 있는 별미김치 중 하나이며, 노각을 가늘게 채 썰어 무쳐먹는 노각무침은, 참기름 몇 방울과 함께 비벼 먹으면 훌륭한 한 끼 식사가 되기도 합니다. 특히 노각은, 이름과 투박한 겉모양과 달리 다양한 영양성분과 상큼한 식감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노각에는 질 좋은 식이섬유와 수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다이어트와 운동 후 수분 보충에도 좋습니다.

 

늙은오이,노각반찬,노각오이,노각,노각무침,늙은오이무침,노각요리


노각무침은 각종 영양성분이 풍부하여 입맛이 없는 여름철 반찬으로 좋습니다. 특히 노각은 일반 오이를 사용한 반찬과는 달리 성숙한 씨앗은 크고 단단해 조리할 때는 씨앗을 파내고 과육 부분만 사용하고 있습니다. 특히 노각오이는 장아찌나 무침으로 많이 먹는데 탱탱하고 꼬들꼬들한 식감을 위해 속을 판 과육 부분을 얇게 썬 후 하루 이틀 정도 절여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또한 노각오이는 쓴 맛이 강해, 날 것으로 먹는 것 보다는, 고추장이나 고춧가루와 같은 강한 맛이 나는 양념을 첨가해 먹고 있습니다.

 

늙은오이,노각반찬,노각오이,노각,노각무침,늙은오이무침,노각요리,노각볶음


노각오이무침은 늙은 오이를 소금에 절여 양념 해 먹는 데, 노각의 껍질을 벗겨 세로로 반으로 자른 다음 안의 씨를 모두 제거 하고, 소금을 적당히 넣고 30분 정도 절인 다음, 물로 헹군 뒤 물기를 최대한 짠 다음, 고추장과 고춧가루, 다진 마늘, 설탕 등을 적당하게 넣고 무치면 됩니다. 오이무침은 아삭한 식감이 나지만, 노각오이무침은 꼬들꼬들한 식감을 즐길 수 있습니다. 또한 오이무침은 씨를 제거하지 않지만 노각무침은 씨를 제거한 과육만을 섭취기 때문에 색다른 맛을 느낄 수 있습니다.

 

늙은오이,노각반찬,노각오이,노각,노각무침,늙은오이무침,노각요리,노각볶음,오이효능


노각 장아찌를 담글 때는, 노각을 반으로 갈라 말캉한 부분이 남지 않도록 숟가락으로 꼼꼼하게 속을 파주는 것이 좋습니다. 굵은 소금과 설탕, 식초를 2:1:1로 섞어 준비한 노각이 살짝 덮일 만큼 충분히 뿌린 후 골고루 묻히게 뿌려준 다음, 하루에서 이틀 정도 절인 노각은 물기를 뺀 후 고추장, 고춧가루, 설탕, 다진 마늘, , 참기름, 통깨, 매실 청으로 양념하여 조물조물 주물러 가며 무쳐 주면 됩니다. 노각은 특별한 부작용은 없으나, 찬 성질을 가지고 있어, 손발이 차거나 몸이 찬 사람이 과다하게 섭취하면, 복통이나 설사, 복부팽만감 등이 나타날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