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린 표고버섯 효능 및 부작용, 표고버섯 먹는 법

말린 표고버섯 효능 및 부작용, 표고버섯 먹는 법

표고버섯은 송이버섯, 능이버섯과 함께 우리나라에서는 맛과 영양이 풍부한 3대 버섯중 하나로 꼽히고 있으며, 특유의 향미와 감칠맛을 가지고 있어 다양한 용도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특히 표고버섯은, 글루탐산과 구아닐산 등의 유리아미노산과 당알코올, 당류 등이 함유되어 있어 음식의 감칠맛을 더해줘 천연조미료도 사용되고 있으며, 육수를 내는 재료로도 사용 되고 있습니다. 또한 글루탐산과 아스파르트산, 프롤린, 알라닌 등과 같은 필수아미노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으며, 비타민D의 전구체인 에르고스테롤도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말린 표고버섯 효능 및 부작용, 표고버섯 먹는 법


표고버섯은 각종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고혈압과 심근경색, 동맥경화, 뇌졸중 등과 같은 심혈관계 질환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특히 표고버섯에 함유되어 있는 레시틴 성분은 암세포를 억제하고 증식을 막아주는 효능이 있어, 항암작용이 뛰어날 뿐만 아니라, 혈액순환 개선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표고버섯의 주요 성분인 베타클로칸은 항암효과 뿐만 아니라, 면역력을 높여주어 각종 질병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건표고버섯,건표고버섯물,표고버섯효능,건표고버섯효능


표고버섯에는 항산화 성분인 에리타닌, 스테롤, 베타글루칸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 주어 혈관건강에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피를 맑게 하고 혈압을 낮춰주어, 고혈압과 동맥경화 등과 같은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베타글루칸과 수용성 섬유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식욕을 낮춰주고 포만감을 유지시켜 주어 다이어트에도 좋습니다. 뿐만 아니라 말린 표고버섯은 비타민D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뼈를 튼튼하게 하고 골다공증 예방에도 좋습니다.

 

건표고버섯,건표고버섯물,표고버섯효능,건표고버섯효능,표고버섯가루


표고버섯에 함유된 엘리타데닌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혈관을 건강하게 하여, 고혈압과 심근경색, 동맥경화, 뇌졸중 등과 같은 각종 심혈관계 질환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표고버섯은 항암 성분인 레시텐이 함유돼 있어, 암세포의 증식도 막아주고 혈액순환 개선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표고버섯에 풍부한 베타글루칸 성분은 면역력을 높여주어 감기와 같은 면역질환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특히 표고버섯은 생으로 먹어도 좋지만, 말려서 갈아 만든 표고버섯분말은 간편하게 다양한 용도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표고버섯은 생으로 먹는 것도 몸에 좋지만 말려서도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건 표고버섯은 말리는 과정에서 비타민D가 증가하게 되고 칼슘의 흡수율을 높여주기 때문에 뼈 건강에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말린 표고버섯은 건조하는 과정에서 아미노산의 일종인 구아닐산나트륨이 생성되어 버섯의 향미를 더욱 증진시키며 좋은 맛을 내게 됩니다. 특히 건조 표고버섯에 비타민D가 많아지는 원인은, 표고버섯에 함유되어 있는 에어고스테롤 성분이 자외선을 쬐면서 비타민D로 변화하기 때문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건표고버섯,건표고버섯물,표고버섯효능,건표고버섯효능,표고버섯가루,표고버섯물


표고버섯은 미국 FDA에서 권장하는 10대 항암식품 중 하나일 뿐만 아니라 맛과 향이 좋은 버섯으로 귀족 버섯으로 불리기도 합니다. 성인병예방에 효과적인 표고버섯은, 아미노산 일종인 에리타데닌 성분이 함유돼 있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혈류를 개선해 주어, 고혈압과 당뇨병, 뇌졸중과 같은 성인병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예로부터 고대 이집트인들은 버섯을 신이 준 선물로 불멸의 식품으로 믿어 왔으며, 그리스 로마인들은, 버섯을 아무리 먹어도 살이 찌지 않는 신비한 음식으로 여겼으며, 중국 진시황제는, 버섯을 불로장생의 영약으로 여겼던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건표고버섯,건표고버섯물,표고버섯효능,건표고버섯효능,표고버섯가루,표고버섯물,말린표고버섯


표고버섯에 들어 있는 항암 성분은, 물에 쉽게 녹기 때문에 버섯을 물에 헹구게 되면  몸에 좋은 영양성분 뿐만 아니라 맛도 떨어지게 됩니다. 또한 물에 담가 불려야 하는 말린 표고버섯도 물에 너무 오래 담가두거나 장시간 삶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보통 버섯은 물에 씻지 않고 요리해도 되지만, 씻고 싶다면 물에 적셨다가 짠 행주를 이용해 이물질이 묻어 있는 부위만 살살 닦아 내고 사용하는 것이 좋으며, 말린 표고버섯은 충분히 불린 경우에는 불린 물을 국이나 찌개와 같은 국물 요리에 사용하면 좋습니다. 그러나 표고버섯을 생으로 먹을 경우, 복통, 설사 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으며, 혈중 요산치가 높아 통풍 환자는 주의해야 합니다.

 

건표고버섯,건표고버섯물,표고버섯효능,건표고버섯효능,표고버섯가루,표고버섯물,말린표고버섯,표고버섯요리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에 따르면 국내산 표고버섯은 갓 크기가 넓적하고 불규칙한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갓 표면의 골이 얕고 뚜렷하지 않으며 진한 갈색을 띠고 있습니다. 그러나 중국산 표고버섯은 갓 크기가 둥글고 일정한 모양으로 되어 있습니다. 특히 좋은 표고버섯은 버섯의 모양이 동글하고, 갓이 피지 않고 두께가 두꺼우며 색이 하얗고 선명한 것이 좋습니다. 또한 생표고를 구입한 경우에는 밀봉하여 냉장 보관하며 건 표고는 상온보관하거나 냉동 보관하면 오래 두고 먹을 수 있습니다. 특히 생표고버섯을 보관 할 때는 밀폐용기에 담아서 냉장 보관해야 하며, 7일 이상 보관할 경우 에는 쓸 만큼 소분해서 냉동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