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두콩 차 효능 및 부작용, 작두콩 먹는 법

작두콩 차 효능 및 부작용, 작두콩 먹는 법

작두콩은 콩깍지 모양이 작두와 닮았다고 하여 붙여진 이름으로 일반 콩보다 5배 이상 크고 껍질까지도 식용과 약용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특히 작두콩은 비염에 효과적인 히스티딘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비염을 비롯한 축농증과 같은 호흡기 질환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작두콩에는 비타민A와 비타민C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면역력을 높여주고 피로회복에 도움을 주어, 감기와 기침, 가래, 코 막힘 등의 호흡기 질환을 완화시켜 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특히 콩깍지까지 사용하는 작두콩 차는, 식이 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장운동을 활발하게 하고 변비 예방에도 좋습니다.

 

작두콩 차 효능 및 부작용, 작두콩 먹는 법

 

작두콩은 일반 콩에 비해 크기도 하지만 단백질을 비롯한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비염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플라보노이드 성분은 독성물질의 생성을 억제하는 효능이 있으며 해독 작용이 뛰어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작두콩은 호흡기의 각종 염증을 억제 하는 효능이 있어, 코 점막의 염증을 하는 효능이 있으며,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어 환절기와 추운 겨울에 차로 마시기 좋습니다. 특히 작두콩 차는 어린 아이와 임산부, 노인에 이르기 까지 누구나 부담 없이 마실 수 있습니다.

 

작두차효능,작두콩,작두콩차,작두콩차효능,작두콩효능

 

작두콩에 풍부한 식이섬유는 위와 장을 보호하고 따뜻하게 하는 효능이 있으며 신장 기능을 높여주어 면역력을 높여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특히 소염 작용을 높여주는 것으로 알려진 작두콩 차는, 기관지 염증은 물론이며, 천식과 치질, 화농성 여드름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작두콩 차는 크기도 30cm 크기를 자랑하는 콩으로, 일반 콩에 비해 히스티딘도 성분도 3배가량 많이 함유하고 있어, 염증을 억제하고, 콧물을 완화하는데 더 큰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축농증에도 효능이 있습니다.

 

작두차효능,작두콩,작두콩차,작두콩차효능,작두콩효능,국산작두콩

 

작두콩 차는 예로부터 비염 예방과 치료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작두콩에는, 비타민A와 비타민C, 플라보노이드, 사포닌 등의 기능성 물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면역력 증진에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항균작용과 항바이러스 작용을 하는 성분이 풍부하여, 환절기나 추운겨울에 면역력이 약해져 코 점막이 건조해지면서 발생하는 염증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특히 요즘과 같은 환절기에는, 작두콩 차와 함께, 균형 잡힌 식단과 규칙적인 운동, 충분한 휴식을 통해 면역력을 키워주는 것이 비염 예방과 치료하는데 좋습니다.

작두콩은 쌀과 함께 밥을 지어 먹거나, 작두콩 차로 우려 마시고 있습니다. 작두콩은 말려 두고 물에 우려 마시는데, 작두콩에 풍부한 플라보노이드 성분은 수용성 성분이기 때문에 물에 우려야 흡수율을 높일 수 있어 차로 마시는 게 좋습니다. 특히 작두콩 콩깍지에는 다양한 영양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작두콩차를 우릴 때는, 작두콩과 껍데기를 모두 넣고 우리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말린 작두콩으로 밥을 지을 때는, 작두콩을 반나절 정도 물에 충분하게 불린 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작두차효능,작두콩,작두콩차,작두콩차효능,작두콩효능,국산작두콩,작두콩차비염

 

한방에서도 작두콩은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어, 뱃속을 따뜻하고 편안하게 하여 여성에게 더욱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냉한 체질을 가진 사람에게 좋습니다. 따뜻한 성질을 가진 작두콩은, 찬 성질을 가진 수세미와 함께 먹는 것이 좋습니다. 수세미는 특히 열이 많은 남성에게 잘 어울리는 식품으로, 비염과 축농증 등 호흡기 질환에 좋으며, 소화 기능, 피부 보습과 항균작용, 내출혈 개선 등의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작두콩은 항산화 성분인 플라보노이드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함염증 효과와 함께 항균, 항암, 항바이러스, 항알레르기 등의 효능이 있습니다.

 

 

작두차효능,작두콩,작두콩차,작두콩차효능,작두콩효능,국산작두콩,작두콩차비염,작두콩종류

 

작두콩에는 단백질뿐만 아니라 다른 콩에는 별로 들어 있지 않은, 비타민A와 비타민C도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특히 작두콩 차는 맛과 향이 구수하기 때문에 남녀노소 누구나 즐겨 마실 수 있습니다. 작두콩 차는 작두콩을 덖어 끓여 먹기도 하지만, 티백 등으로도 나와 있어 간편하게 즐길 수 있습니다. 작두콩차를 우릴 때는 물 2L에 건조된 작두콩 기준으로 5g 정도를 넣고 약한 불로 끓여주면 됩니다. 하지만 작두콩 차는, 차가운 물에서도 잘 우러나기 때문에 기호에 맞게 찻물에 우려 마서도 좋습니다. 하지만 빨리 우려내려면 약 70~80도 정도에서 우리는 것이 좋습니다.

 

작두차효능,작두콩,작두콩차,작두콩차효능,작두콩효능,국산작두콩,작두콩차비염,작두콩종류,작두콩차먹는법

 

작두콩은 익히지 않으면 독성이 있어 생으로 먹지 말고 반드시 열을 가해 조리해 먹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작두콩은 열량이 높고 다양한 영양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과다하게 복용 하면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어, 성인 기준으로, 하루에 10알 이하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작두콩은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어, 몸에 열이 많은 사람은 주의해야 하며, 평소 장이 약한 사람은 설사나 복통 등의 소화질환을 유발될 수 있으며 손발, 입술 등이 틀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