꽁치과메기 효능 및 과메기 요리 먹는 법

꽁치과메기 효능 및 과메기 요리 먹는 법

과메기는 청어나 꽁치를 냉동과 해동을 반복해 가며 바닷바람에 건조한 식품으로, 예전에는 청어를 주로 사용해 왔으나 청어의 어획량 감소로 인해 최근에는 주로 꽁치로 만들고 있으며, 경북 지역을 중심으로 지역을 중심으로 즐겨 먹는 별미로 꼽혀 왔으나 근래 들어 겨울철 대표적인 음식으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과메기로는 얼었다 녹는 숙성되는 과정에서 DHA, EPA 등과 같은 불포화지방산 등이 더욱 풍부해지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과메기는 불포화지방산을 비롯한 아스파라긴산, 핵산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신진대사를 높여주고 간세포를 보호하며 숙취 해소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꽁치과메기 효능 및 과메기 요리 먹는 법


과메기는 오메가-3 지방산과 같은 불포화 지방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각종 성인병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으며, DHA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기억력을 높여주고 뇌 활동을 원활하게 하며 치매 예방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피부의 탄력을 높여줄 뿐만 아니라, 비타민E도 풍부하여, 활성산소를 억제하여 피부 노화를 늦춰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특히 과메기로 만들어 지는 과정에서 더욱 풍부해지는 핵산 성분은, 간 기능을 높여주고 신지대사를 높여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과메기효능,꽁치과메기 ,과메기요리,과메기먹는법,포항과메기


과메기에는 뼈 건강에 좋은 칼슘이 풍부하면서도 칼슘의 인체흡수를 도와주는 비타민 D 또한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골다공증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으며, 어린이들의 골격형성에도 좋습니다. 또한 과메기는, 철분과 비타민 B12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빈혈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으며, 눈 건강에 효과적인 비타민 A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눈의 피로를 풀어주고 시력을 높여주며 야맹증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숙취해소에 좋은 아스파라긴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신진대사를 높여주며, 피로 회복과 간을 보호 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과메기효능,꽁치과메기 ,과메기요리,과메기먹는법,포항과메기,구룡포과메기


과메기는 발효되는 과정에서 어린이 성장과 피부미용에 좋은 DHA, 오메가3지방산, 핵산 등이 증가하게 되면서 맛이 좋아 질 뿐만 아니라, 혈전을 방지하고 혈압을 안정시켜 주며, 혈관을 튼튼하게 하여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비타민 A가 풍부하여, 피부노화를 막아주고 야맹증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으며, 체력을 높여주고 뇌 건강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타우린과 칼슘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피로를 풀어주고, 어린이의 성장 발육과 노인들의 골다공증 예방에도 좋습니다.


과메기는 주로 꽁치로 만들고 있는데, 꽁치는 계절에 따라 지방 함량이 달라지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여름철 꽁치는 지방함량이 10% 전후지만, 가을에는 20% 정도로 높아졌다가, 겨울이 지나면서 5%대로 떨어지기 때문에, 꽁치가 가장 맛있는 시기는 가을과 겨울 사이의 서리가 내리는 10월과 11월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꽁치는, 고등어, 정어리, 전갱이와 함께 대표적인 등 푸른 생선 4총사로 꼽히고 있습니다. 싱싱한 꽁치는 굽거나 찌개로 조리 해서 먹지만, 무엇보다도 과메기로 먹는 것을 으뜸으로 꼽고 있습니다.

 

과메기효능,꽁치과메기 ,과메기요리,과메기먹는법,포항과메기,구룡포과메기,과메기성분


과메기 야채와 함께 싸서 먹는 방법이 가장 일반적이지만 과메기 구이, 과메기튀김 등으로 먹어도 좋고, 밥반찬으로 먹어도 좋습니다. 과메기에는 필수아미노산인 트레오닌과 리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구수한 맛을 내는, 글루탐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밥과 함께 반찬으로 먹으면 영양보충에도 좋습니다. 또한 과메기는 택배 주문으로 시켜 가정에서도 즐길 수 있습니다. 과메기를 직접 손질 할 때는, 생선 머리 껍질을 잡고 당겨서 벗긴 뒤 가위로 내장, 머리 등지느러미를 잘라 내고 뼈를 제거하면 다양한 요리로 즐길 수 있습니다.

 

과메기효능,꽁치과메기 ,과메기요리,과메기먹는법,포항과메기,구룡포과메기,과메기성분,과메기구이


과메기는 살짝 구워서 쌈으로 먹어도 좋지만 다양한 요리로 만들어 먹을 수 있습니다. 갖가지 채소를 넣고 무친 과메기회무침은 새콤달콤한 맛으로 과메기 특유의 비린 맛을 잡을 수 있어, 거부감을 가진 사람도 맛있게 먹을 수 있으며, 과메기 김치 찜이나 과메기조림, 과메기튀김 등, 다양한 방법으로 먹을 수 있습니다. 또한 과메기를 김에 싼 후 튀김옷을 입혀 튀겨낸 과메기튀김도 좋고, 다시마와 무를 우려낸 국물에 과메기와 대파, 고추 등을 넣고 푹 끓인 과메기 탕으로도 즐길 수 있습니다.

 

과메기효능,꽁치과메기 ,과메기요리,과메기먹는법,포항과메기,구룡포과메기,과메기성분,과메기구이,과메기탕


과메기는 생선고유의 비린내가 나기 때문에, 김이 미역, 다시마 싸서 먹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유황화합물이 풍부한, 양파나 마늘, 마늘종 등과 함께 먹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과메기는 치아민나제가 함유되어 있어 비타민B1을 파괴하기 때문에, 각기병이나 에너지대사의 문제를 유발시킬 수 있기 때문에, 마늘을 반드시 먹어야만 그에 따른 질병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또한 과메기는 지방이 풍부한 식품이기 때문에 위장이 약한 사람들은 복통이나 설사를 유발 할 수 있습니다. 남은 과메기를 보관 할 때는, 신문지에 말아서 냉동실에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