곰피 효능 및 성분, 생곰피 요리 먹는 법

곰피 효능 및 성분, 생곰피 요리 먹는 법

곰피는 다시마목 미역과에 속하는 다년생 해조류중 하나로 쇠미역으로 불리기도 합니다. 곰피는 깊은 바다 밑의 바위 위에 붙어 서식하기 때문에 직접 바다에 잠수해 채취하거나 태풍이 지나간 후 해안가에 밀려온 것을 건져내는 방식으로 채취하기도 하기도 하는데동해안에서 나는 곰피가 품질이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곰피는 알긴산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장운동을 활발하게 하여 각종 독성 물질과 노폐물을 배출시켜 주고, 각종 비타민과 무기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고 혈압을 낮춰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특히 곰피는, 저지방 저칼로리 식품으로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포만감을 높여주어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좋습니다.

 

곰피 효능 및 성분, 생곰피 요리 먹는 법


곰피는 외관상 미역과 비슷하지만 울퉁불퉁한 외형에 구멍이 뚫려 있어 곰보미역이라 부르기도 합니다. 곰피는 외피가 오돌토돌하여 독특함 식감을 가지고 있으며 식물성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각종 노폐물과 호흡기 통해 들어온 미세먼지를 몸 밖으로 배출시켜 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무기질과 비타민 K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며 혈압을 낮춰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특히 생곰피는 쌈으로 사용해도 좋아서, 과메기나 돼지고기와 함께 먹으면, 콜레스테롤과 포화지방의 흡수를 낮추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곰피효능,생곰피,곰피무침,곰피,쇠미역


곰피는 칼슘과 칼륨, , 인 등의 무기질이 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뼈를 튼튼하게 하고 골밀도를 높여주어 골다공증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곰피는, 플로로탄닌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뼈와 인대의 손상을 막아주고, 연골의 염증을 억제하는 효능이 있어 관절에 발생하는 퇴행성관절염과 같은 관절 질환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곰피는, 비타민 A와 베타카로틴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눈의 점막을 보호하고 눈의 피로를 풀어주는 효능이 있어, 시력을 보호하며 안구건강에도 좋습니다.

 

곰피효능,생곰피,곰피무침,곰피,쇠미역,곰보미역


곰피는 항산화 성분인 엑콜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활성산소를 억제하고 간에서 독성을 유발하는 아세트아미노펜을 억제하고 배출 시켜 주어, 간경화나 알코올성 지방간과 같은 간 질환을 억제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곰피는, 각종 미네랄과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장운동을 원활하게 하며 혈관건강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곰피는 수용성 식이섬유 일종인 알긴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대장에서 소화되지 않고 체내에 축척된 미세먼지와 중금속과 같은 독성 물질을 흡착하여 배출 시켜 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곰피 추출물은 간 기능을 개선하는 효과가 뛰어난 것으로 밝혀졌으며, 건강기능식품으로 식약청에서 기능성과 안정성을 인정받기도 했습니다. 연구를 통해서도 곰피추출물은, 간 기능 저하 여부를 판단하는 인체적용시험 결과, 간 기능 개선 지표인 ALT, AST, 23.8%가량 낮아졌으며, 밀크씨슬에 없는 신규 간 기능 개선수치인, γ-GT의 수치는, 곰피 추출물을 섭취했을 때, 대조군 대비 10.7%가량 낮아진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남녀를 대상으로 12주 동안 곰피를 섭취하도록 한 결과, 간 기능 손상의 지표인 ALT, AST 수치와 y-GT의 수치가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곰피효능,생곰피,곰피무침,곰피,쇠미역,곰보미역,곰피요리


곰피는 100g24kcal 정도로 칼로리가 낮으면서도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적은 양을 섭취하더라도 쉽게 포만감을 느끼게 하며,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을 배출시켜 주는 효능이 있어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좋습니다. 특히 곰피에 풍부한 알긴산은 수용성 식이섬유의 일종으로 체내에서 소화되는 대신 배설되면서 몸속에 미세먼지와 중금속 등을 배출시켜 주며 변비를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곰피는 엑콜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혈중 오염물질을 제거하고 활성산소를 억제하여, 노화를 예방하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며 여자들의 피부미용과 갱년기 증상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엽산과 칼슘, , 요오드 등과 같은 각종 비타민과 무기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다이어트 중에 부족 되기 쉬운 영양 보충에도 좋습니다.

 

곰피효능,생곰피,곰피무침,곰피,쇠미역,곰보미역,곰피요리,곰피먹는법


곰피는 항염증 항산화 작용이 뛰어나, 만성관절염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관절을 이루는 뼈와 인대의 손상을 막아주기 때문에 관절염과 골다공증 예방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곰피는 겨울이 제철인 해조류중 하나로, 막 건져내면 갈색이 나지만, 살짝 데치면 초록빛을 띠게 됩니다. 보통은 싱싱한 것을 먹지만, 말려서 보관하며, 삶거나 데친 후, 쌈을 싸 먹거나 무쳐서 먹기도 합니다. 특히 곰피는 무기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구강 청결 제나 화장품 재료로 이용하기도 하며, 최근에는 노화를 억제하는 물질이 발견되기도 했습니다.

 

곰피효능,생곰피,곰피무침,곰피,쇠미역,곰보미역,곰피요리,곰피먹는법,염장곰피


곰피는 쌈이나 무침 등으로 많이 섭취하고 있으며, 생으로 먹어도 좋고 살짝 데쳐서 초장에 찍어 먹어도 좋습니다. 하지만 곰피는 요오드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식품으로, 곰피를 섭취할 때는 요오드 함량이 높은 음식과 함께 섭취 하지 말아야 하며, 갑상선이 약하거나, 관련된 질환 있는 경우에는 전문의와 상담 후에 섭취 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곰피는 찬 성질을 가진 식품으로, 평소 손발이 찬 수족냉증 증상이 있거나, 아랫배가 차거나 소화력이 약한 사람은 곰피를 섭취하는데 주의해야 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