죽순 효능 및 부작용 죽순껍질 차 먹는 법

죽순 효능 및 부작용 죽순껍질 차 먹는 법

죽순은 대나무의 땅속 줄기마디에서 돋아나는 어리고 연한 싹으로 조직이 치밀하고 아미노산 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아삭한 식감과 감칠맛을 가지고 있으며, 단백질과 탄수화물, 칼슘, , 철분 등이 함유되어 있어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고 당뇨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죽순은 칼륨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이뇨작용을 돕고 체내 축척된 노폐물과 나트륨을 배출시켜주어 혈관 질환을 비롯한 각종 성인병 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죽순을 겹겹이 싸고 있는 죽순 껍질은 과거에는 대부분 버려져 왔지만, 피를 맑게 하고 노화를 방지하며 변비와 다이어트, 항암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죽순효능


죽순은 티아민과 리보플래빈 등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간 기능을 높여주고 신진대사를 촉진하여 에너지 생성을 돕고 피로를 풀어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죽순의 단백질에는 아스파라긴산과 글루탐산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감칠맛을 내며, 위장을 튼튼하게 하고 소화흡수를 촉진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특히 죽순은 식이섬유를 비롯한 단백질과 칼륨, 비타민 B1, B2 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피로를 풀어주고 원기회복과 면역력을 높여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식이섬유가 풍부한 죽순은 유익 균이 자라게 하여 장내 환경을 개선하며, 열량도 낮아 다이어트식품으로도 좋습니다.

 

죽순


죽순에는 아미노산의 일종인 아스파라긴산이 함유돼 있어 피로를 풀어주고, 번열과 갈증을 해소하는 효능이 있으며 원기 회복과 간 건강에도 좋습니다. 죽순은 본초도감에서도, ‘혈압을 내리며 햇볕에 의한 피부염, 만성기관지염, 불면증 치료에 높은 치유 율을 보인다.’고 기록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죽순은, 비타민 B5로 불리기도 하는 판토텐산이 함유되어 있어 대사 작용을 원활하게 하여 에너지 생산을 돕고, 항 스트레스 호르몬 분비를 높여주어 스트레스 해소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죽순껍질


대나무는 죽순부터 잎에 이르기 까지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어 약재로 쓰여 왔습니다. 특히 대나무 잎에는 타이르신 성분이 함유돼 있어 대사 작용을 촉진하고 고혈압과 중풍치료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대나무 잎에 함유된 펩타이드 성분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혈관을 건강하게 하여 고혈압과 동맥경화 등에 효능이 있어, 한방에서도 대나무 잎은 고혈압과 당뇨를 다스리는 약재로 사용해 왔습니다. 특히 대나무 잎은 인슐린과 유사한 다당류가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혈당 수치를 낮춰줄 뿐만 아니라 간을 해독하고 열을 내려주며 췌장의 인슐린 분비를 촉진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대나무 잎을 우려낸 차는 불포화지방산과 단백질, 칼륨, 칼슘, 마그네슘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다양한 효능을 가진 건강차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대나무 잎 차는 향긋한 향을 가지고 있으면서도 구수한 맛을 가지고 있어 누구나 부담 없이 즐길 수 있습니다. 또한 대나무 잎 차는, 현대인들의 산성화된 체질을 중화시켜 체질개선에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항산화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혈액순환을 개선하고 면역력을 높여주는 효능이 있으며 환절기에 걸리기 쉬운 감기를 예방하고 몸과 마음을 안정시켜 주는 효과도 있습니다.

 

죽순탕


죽순 껍질에는 자일로 올리고당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대장에서 장 내 유익 균들의 먹이가 되어 장 환경을 개선하고 배변 활동을 원활하게 하여 숙변제거와 변비를 해결하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죽순 껍질에는 폴리페놀과 같은 수용성 물질들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물에 우리면 보다 효과적으로 흡수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죽순껍질 차를 만들 때는, 죽순 껍질에 많은 솜털을 깨끗이 제거한 후 찜기에 살짝 쪄서 살짝 볶아서 말려 두고 끓인 물에 우려내 차로 우려내 마시거나, 묽게 다려서 식수대용으로 마시면 좋습니다.

 

죽순껍질 차


죽순에 풍부한 식이섬유는 소고기나 돼지고기 등의 기름기가 많은 육류 고기와 궁합이 좋고 된장찌개와도 잘 어울려 된장찌개에 죽순을 넣으면 된장의 텁텁한 맛을 없애 주고 국물 맛을 좋게 하지만, 향이 강한 마늘, 양파, 미나리, 고추장 등은, 죽순 본래의 맛을 죽이기 때문에 함께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죽순은 채취 후에도 빠르게 변질되기 때문에 통조림 형태로 많이 유통되고 있는데, 통조림 죽순 깡통을 따면 보이는 흰 앙금은 죽순에서 나온 수산과 전분, 아미노산 등이 티록신과 결합하여 생긴 것이기 때문에 씻어서 사용하면 됩니다.

 

죽순먹는법


죽순은 어떤 식물보다도 성장속도가 빠르기 때문에 채취하는 시기가 중요합니다. 때문에 죽순을 채취 할 때는 모습이 완전히 드러나기 전에 채취하고 있습니다. 죽순은 채취시기를 놓치면 급격히 조직이 단단해지고 맛이 질겨져 식용으로 이용할 수 없으며, 채취한 후에도 빠르게 변질되기 때문에, 죽순이 통조림으로 많이 유통되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또한 죽순은 섬유질이 풍부하고 찬 성질을 가지고 있어 소화기가 약하거나 수족냉증이 있는 사람, 입술에 푸른빛이 도는 사람은 주의해야 합니다. 특히 죽순에는 독성물질인 시아노겐이 들어있어 조리 전에 반드시 삶아서 우려낸 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