망고 효능 및 부작용 건망고 먹는 법

망고 효능 및 부작용 건망고 먹는 법

망고는 대표적인 열대 과일중 하나로 당도가 높으면서도 신맛은 적어 누구나 좋아하여 소비량이 늘고 있습니다. 남아시아가 원산지로 알려져 있는 망고는 품종에 따라 노란색과 오렌지색, 녹색을 띠고 있는데 알려져 있는 품종만 해도 500종이 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망고의 과육에는 베타카로틴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노란색이 나며, 수분이 풍부하고 좋은 향과 강한 단맛을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망고는 각종 비타민과 베타카로틴, 폴리페놀, 오메가3 불포화지방산 등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활성산소를 억제하고 세포 손상을 막아 주는 효능이 있으며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면역력을 높여주고 피부미용과 시력보호, 항암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망고먹는법


망고는 다양한 비타민이 함유되어 있어 면역력을 높여주고 피부 미용과 눈 건강에도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망고에 풍부한 베타카로틴 성분은 체내에 흡수되면 비타민A로 전환되는 비타민 A의 전구체로 눈을 건강하게 하고 각종 안과질환을 예방하고 시력을 높여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비타민 A는 피부 세포의 기능을 활성화시켜 피부 재생과 회복, 각질제거, 피부 보습에도 효능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비타민A는 황반변성을 억제하고 야맹증을 예방하며, 전립선암과 결장암 예방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건망고


망고는 각종 비타민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 특히 비타민A, B6, C, K, 리보플래빈, 엽산 등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여성들의 피부미용과 임산부의 엽산 보충에도 좋습니다. 또한 칼슘흡수를 돕고 뇌로 향하는 혈액을 증가시켜 신경시스템과 뇌 기능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신경전달물질을 형성하는데 도움을 주어 두뇌건강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망고는 항산화 성분인 제아잔틴이 함유되어 있어 자외선으로 인한 노화를 억제시켜주고 시력이 저하되는 것을 막아주며, 혈액순환과 심장 건강에도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망고효능


망고는 항산화 성분인 폴리페놀과 베타카로틴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하며 노화방지하고 암세포의 자살을 유도하는 효과가 있어, 전립선암이나 결장암, 유방암 등의 항암 작용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망고는 많은 연구를 통해서도 항암효과가 밝혀지고 있습니다. 미국 텍사스 애그리라이프 연구소의 수잔 탤콧 박사에 따르면, 망고에서 추출한 폴리페놀 성분을 각종 암 세포에 투여한 결과, 대장암과 유방암 세포들에서 세포자살 작용이 활발히 일어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망고는 비타민 C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으며, 식이섬유와 다당류의 일종인 펙틴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혈청콜레스테롤의 수치를 낮춰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칼슘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으며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고혈압을 예방하고 완화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특히 망고에 풍부한 비타민 C와 식이섬유는 체내 축척된 독성물질과 노폐물, 유해산소를 배출시켜 주며 소화기능을 높여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칼륨이 함유돼 있어 체내 수분 불균형을 막아주고 변비를 예방하며 배변활동을 높여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애플망고


망고는 당도가 상당히 높은데도 당뇨병 환자가 먹어도 되는 것은, 망고에 함유된 당분은 과당으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입니다. 특히 과당은 적은 량으로도 매우 단 맛을 내기 때문에 적은 양으로도 단맛을 쉽게 느낄 수 있어 실제로 망고에 함유된 당분 함량은 적기 때문입니다. 또한 망고는 혈당지수가 51로 바나나 복숭아 수박 등보다 낮은 중간 이하이기 때문에 혈당을 천천히 올리기 때문에 위험이 적습니다. 또한, 망고에는 식이섬유와 망기페린을 비롯한 다양한 항산화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콜레스테롤과 혈당 수치를 낮춰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그린망고


망고는 다양하고 많은 종류가 있지만 우리에게 잘 알려진 망고는 과육과 껍질이 모두 노랗고 길쭉한 모양의 옐로망고로, 옐로 망고 또한 40여종이 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엘로 망고에 비해 외형이 둥글고 껍질이 붉은색이 나는 애플망고도 주목받고 있습니다. 특히 애플망고는 옐로망고에 비해 씨가 작으면서도 과즙이 풍부하고 단맛이 좋아 인기가 높습니다. 또한 주로 씨를 먹는 와일드 망고는 다이어트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녹색이 나는 그린 망고도 있습니다. 그린망고는 과육이 단단하고 신맛이 강하기 때문에 생과로 먹기보다는 피클이나 절임 요리를 만들어 먹거나 볶음요리, 샐러드 등에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말린망고


망고는 후숙 과일이기 때문에 껍질이 쭈글쭈글해지고 과육이 연해질 때 까지 숙성시켜 먹으면 당도가 높아지게 됩니다. 소비되는 망고의 대부분 수입에 의존하는 국내에서는 숙성되지 않은 초록 망고를 구입하여 오는 동안 숙성 되어 그대로 먹어도 되지만 덜 숙성된 망고는 상온에서 숙성 기키면 됩니다. 망고는 주로 생과일 자체로 먹지만, 망고과육을 얼음과 함께 갈아서, 스무디나 주스 형태로 마시기도 하며, 과일과 야채 등의 샐러드에 첨가하여 먹어도 좋습니다. 특히 망고를 얇게 잘라 말린 건망고는, 단맛이 강하고 쫄깃한 식감을 가지고 있으며 보관하기도 쉬워 아이들 간식이나 어른들의 술안주 등으로 먹어도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