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드키위 효능 및 부작용, 키위 먹는 법

골드키위 효능 및 부작용, 키위 먹는 법

키위는 다래에 속하는 낙엽성 덩굴식물로, 중국의 양자강 연안이 원산지로 알려져 있으며, 20세기 들어 중국에서 뉴질랜드에 전해져 품종 개량을 통해 지금과 같은 다양한 키위가 만들어 졌습니다. 키위는 크기는 작지만 각종 비타민과 미네랄, 식이섬유 등이 풍부한 과일로, 우리가 먹는 모든 과일 중에서도 영양밀도가 가장 높아, 천연 종합영양제로 불리고 있습니다. 특히 키위는 적은 칼로리로도 최대의 영양분을 섭취할 수 있으며, 식이섬유도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포만감을 유지시켜주고, 혈당관리와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키위는 세로토닌과 이노시톨, 칼슘, 마그네슘 등이 함유되어 있어 신경안정과 행복감을 주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골드키위 효능


키위는 베타카로틴과 폴리페놀 등의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활성산소의 생성을 억제해 우리 몸의 염증 반응을 억제하고 면역력을 높여주어 감기 예방에도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키위는 다른 과일에 비해 비타민 C 함량이 높고, 수용성 식이섬유와 불용성 식이섬유가 모두 들어 있어, 장 건강과 혈당관리에도 도움이 되며 피로회복과 피부미용에도 좋습니다. 특히 키위는 17가지 비타민 및 단백질, 칼슘, 칼륨, 철분, 마그네슘 구리 등과 같은 필수 영양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성장기의 어린이와 산모는 물론이며 회복기의 환자에게도 좋습니다.

 

크린키위 먹는 법


키위는 저혈당 식품이면서도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장 환경을 개선하고 다이어트에 도움을 주며 변비를 완화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키위는 펙틴과 같은 수용성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혈당과 콜레스테롤의 흡수를 지연시키는 효과가 있으며, 불용성 식이섬유는 각종 노폐물과 독성물질을 흡착하여 배출시켜 주고 장운동을 활발하게 하여 숙변제거와 변비를 완화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특히 펙틴과 같은 식이섬유는 키위의 과육보다는 껍질 안쪽에 더 많아 껍질 바로 밑 까지 최대한 먹는 것이 좋습니다.

 

레드키위 효능


골드키위는 비타민 C를 비롯한, 엽산과 비타민 E 등의 비타민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으며, 칼륨과 칼슘, 인 등의 무기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면역력을 높여주고 감기 예방에도 좋아서, 감기나 잔병치레가 많은 아이들이 자주 먹으면 좋습니다. 또한 골드키위는 성장 호르몬 분비를 촉진하는 아르기닌과 글루탐산 등의 다양한 아미노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으며, 두뇌 발달과 폐 기능을 높여 주는 성분인 이노시톨도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특히 골드키위는 과일 중에서도 엽산이 가장 많이 함유되어 있어, 임산부들은 엽산 보충을 위해 골드키위를 먹는 것도 좋습니다.


그린키위의 개량품종인 골드키위는 당도가 더 높고, 엽산 등이 다른 키위에 비해 더 풍부하게 함유돼 있으며, 칼륨, 칼슘, 인 등의 무기질도 풍부하게 함유돼 있습니다. 또한 글루탐산과 아르기닌 등과 같은 아미노산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성장호르몬 분비를 촉진시키는데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이노시톨 성분이 함유돼 있어 두뇌 발달과 폐 기능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레드키위는, 골드키위와 무화과를 접목한 품종으로 영양이 풍부하면서도 당도가 높아 신맛을 싫어하는 사람들이 먹기에도 좋습니다. 특히 붉은 색에 풍부한 안토시아닌은 강력한 항산화 성분으로 염증을 억제하고 통증을 완화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건조키위


키위는 비타민 C뿐 아니라 비타민E, 폴리페놀, 퀘르세틴 등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염증을 억제하고 면역력을 높여주어 질병 예방과 항암에도 효과가 있다는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또한 키위의 과즙에는 단백질 분해 효소인 악티니딘이 함유되어 있어, 고기의 육질을 부드럽게 하는 효과가 있어 고기 양념에 쓰거나, 고기를 먹은 뒤 후식으로 먹으면 소화를 돕고 속을 편안하게 합니다. 이미 많은 연구 결과를 통해서도, 식사 후 키위를 먹으면 소화를 도와 복부 팽만감을 방지할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골드키위 효능


키위는 완전히 익지 않은 상태에서 수확하여 숙성시켜 먹는 후숙 과일로, 익힐수록 단맛이 강해지고 맛이 좋아지게 됩니다. 키위는 구입 후 2~3일 정도 실온에서 숙성시켜 먹는 것이 가장 맛이 좋고, 숙성된 키위는 냉장 보관하며 먹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신맛을 좋아하면 약간 단단할 때 먹는 것이 좋고 달콤한 맛을 좋아하면 충분히 숙성시켜 먹는 것이 좋습니다. 키위는 부드러운 탄력이 느껴지고 약간 말랑말랑할 때가 잘 숙성된 상태로, 껍질째 반으로 잘라 스푼으로 과육을 떠먹으면 간편하게 먹을 수 있습니다.

 

키위 효능 및 부작용


키위는 각종 비타민과 무기질 등이 풍부한 건강에 좋은 과일이지만, 체질에 따라서는 알레르기 반응이 생길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키위 알레르기가 있는 어린이와 성인 등 30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5세 미만 어린이 중 40%가 키위를 먹은 뒤 심각한 호흡곤란이나 과민성 쇼크, 기절 등의 증상을 경험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키위는 산성이 강한 과일이기 때문에 위가 약한 사람은 공복에 먹지 않는 것이 좋고, 옥살산 성분 상당량 들어있기 때문에 통풍이나 신장질환, 류마티스성 관절염 환자는 주의해야 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