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퍼민트차 효능 및 페퍼민트오일 사용 법

페퍼민트차 효능 및 페퍼민트오일 사용 법

페퍼민트는 우리가 박하로 부르는 허브의 한 종류로, 워터 민트와 스피어민트를 교잡하여 만들어 졌으며, 많은 민트 중에서도 유럽에서는 페퍼민트와 스피어민트를 가장 많이 사용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페퍼민트는 상쾌하고 청량한 향을 가지고 있는 허브로, 식용과 약용으로 널리 사용되고 있는데, 호흡기 건강에 도움을 주고 피로를 풀어주는 효능이 있으며, 염증해소와 통증억제, 해열, 소화 작용, 심신 안정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페퍼민트는 코 점막을 튼튼하게 하고 염증을 제거하여 비염을 완화하는 효능이 있으며, 피부미용과 스트레스 해소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페퍼민트 기르기


페퍼민트에는 멘톨을 비롯한 폴리페놀과 플라보노이드, 타닌 등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시원한 청량감이 나면서도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멘톨성분은 염증을 억제하고 근육을 이완시켜주는 효과가 있어 관절과 근육을 편안하게 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멘톨은 갈증 해소에 도움을 주며 코 막힘 증상을 완화하고 기침을 멎게 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페퍼민트는 위장을 진정시켜 주고 소화 작용을 원활하게 하며 설사를 완화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페퍼민트는 더울 때는 차갑게 하고 추울 때는 따뜻하게 하는 효과가 있어 점액의 유출을 막아 주는 등, 해열과 발한 작용이 있습니다.

 

페퍼민트 먹는 법


페퍼민트 차는 신경안정과 소화 작용을 높이는데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기억력을 높이는데 도움이 된다는 연구결과도 있습니다. 영국 노섬브리아 대학 연구팀은, 허브와 그 향기가 정서, 기억력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페퍼민트가 기억력을 높이는 것을 발견한 것입니다. 연구진은 180명을 대상으로 자신의 감정에 대한 설문조사를 한 후, 페퍼민트 차나 케모마일 차, 뜨거운 물 등을 마시게 하고 20분이 지난 후, 참가자들의 기억력을 측정한 결과, 페퍼민트차를 마신 사람의 장기기억과 작업 기억이 향상되고 주의력 반응속도가 빨라진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건 페퍼민트


페퍼민트의 시원한 향기에는 멘톨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피로를 풀어주고 통증을 완화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특히 페퍼민트에 함유되어 있는 멘톨은 혈관을 수축시키고 피부를 냉각시켜 주어 시원한 느낌과 함께 근육의 통증을 풀어주고 시원하게 하는 효과가 있어 물파스 등에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또한 페퍼민트는 향기만 맡아도 긴장을 풀어주고 신경을 안정시켜 주며 불면증과 우울증을 완화하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신경과민증이 있는 사람은 차로 우려 마시면 긴장을 풀어주고 심신을 안정시키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페퍼민트는 예로부터 소화제와 진통제 등으로 사용되어 왔으며, 두통과 치통, 생리통 등의 통증을 완화하는데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감기와 같은 호흡기 질환에 뛰어난 효능이 있어, 감기로 인해 코가 막히거나 열이 날 때, 차로 우려 마시면 좋습니다. 또한 소화를 촉진하고, 배에 찬 가스를 배출케 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페퍼민트차를 우릴 때는, 컵에 생잎은 6, 건조 잎은 1티스푼 정도로 넣고 뜨거운 물을 부은 다음, 뚜껑을 덮고 3분 정도 우려서 마시면 됩니다. 또한 오일이나 식초에 페퍼민트 잎을 우려서 사용하면 위 건강에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페퍼민트차 효능


페퍼민트향은 구취 제거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어, 치약 등에 페퍼민트 향을 많이 첨가하고 있는데, 상쾌하고 화한 향으로 인해 구취를 제거하는데 도움을 주며 기분을 좋게 하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또한 페퍼민트 오일은 두피의 클렌징과 진정 작용에도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페퍼민트의 시원한 청량감은 팅크처로 이용하기도 하는데, 유리 용기 등에 페퍼민트와 증류주를 넣고 24주 정도 추출한 후, 차가운 물이나 따뜻한 물에 희석시켜 마시면 됩니다.

 

페퍼민트 샐러드


페퍼민트오일은 염증을 억제하는 효능이 있으며 살균과 이뇨작용이 있어 피부 질환을 예방하고 붓기를 없애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페퍼민트 오일은 비염과 축농증과 같은 호흡기 질환에 뛰어난 효능이 있어, 뜨거운 물 한 잔에 페퍼민트오일 한 방울을 떨어뜨려 코로 수증기를 흡입하면 코 막힘 증상에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페퍼민트는 모기를 쫓고 유충을 죽이는 방충 효과가 있어, 페퍼민트 오일을 관자놀이나 귀 뒤쪽 주위, 목과 손에 부드럽게 바르거나 옷에 살짝 발라 주면, 야외 활동 등을 할 때 모기나 해충 등을 쫓아주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어린 페퍼민트 먹는 법


페퍼민트는 강한 자극성을 가지고 있어 각성 효과를 내기 때문에, 과다 하게 섭취하게 되면 수면을 방해할 수 있어, 취침 전에는 과다하게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페퍼민트는 박하 류에 알레르기 증상을 가진 사람이 사용하게 되면, 피부 발진이나 목구멍 자극, 두통, 현기증 등이 나타날 수 있어 주의해야 하며, 식도염이 있는 사람과 임신, 수유 중인 여성, 어린이 등은 사용 하지 말아야 합니다. 특히 페퍼민트 오일을 임산부에게 사용하게 되면 모유생산을 감소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