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무트 효능 및 부작용 카무트가루 먹는 법

카무트 효능 및 부작용 카무트가루 먹는 법

카무트는 호라산 밀(Khorasan Wheat)을 일컫는 말로, 오래전부터 이집트에서 재배해 오던 고대 원시 곡물로, 일반 밀보다 낱알이 2배 이상큰 밀의 한 종류입니다.

보통 호라산 밀을 카무트라고 부르고 있지만 카무트는 미국에서 호라산 밀을 표준화된 가이드라인에 따라 재배하여 가공 유통하는 브랜드의 한 종류로, 인증된 유기농 기준에 따라 재배 할 수 있도록 재배 환경을 유지 관리 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카무트는 호라산 밀(Khorasan Wheat)을 일컫는 말


카무트는 단백질과 셀레늄, 파이토케미컬 식이섬유 등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근육발달에 도움을 주며, 대사 작용과 혈관 건강에도 좋습니다.

한 학술지에 실린 논문에 따르면 피토케미컬이 풍부하고 항산화 성분인 페놀산 화합물이 30여 종이나 함유되어 있어, 일반적인 밀보다 카무트 밀로 만든 빵을 먹인 동물이 산화 스트레스에 더 강하다는 실험 결과도 있습니다.

 

카무트는 단백질과 셀레늄, 파이토케미컬 식이섬유 등이 풍부


카무트에 풍부한 단백질은 세포와 근육 및 기관을 구성하는 빌딩 블록인 혈액 세포와 호르몬, DNA 및 효소를 생산하도록 도움을 주며, 몸매 관리에도 도움이 됩니다.

아연이 풍부한 카무트는 비강에서 점액을 보호하고 박테리아를 막아주어, 감기 예방에 도움을 주며, 감기를 완화하고 호흡기 건강에도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카무트에 풍부한 단백질은 세포와 근육 및 기관을 구성


카무트에 풍부한 단백질에는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하면서도 열량은 낮습니다. 카무트 반 컵 분량은 열량은 140kcal에 불과하지만 단백질은 일반 밀에 비해 30%가 많고, 아연과 철분, 비타민 B 등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에너지생성을 도와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또한 식이섬유도 풍부하여, 현미에 비해서도 3배나 많은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카무트는 항산화 작용이 있는 셀레늄을 비롯한, 비타민 E와 베타카로틴, 루테인, 아연, 망간, 비타민 A 등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습니다. 특히 셀레늄은 달걀에 비해서도 2.5배나 많은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카무트는 파이토케미컬 성분이 풍부한 곡물로, 특히 페놀산 화합물이 30여 종이나 함유되어 있어, 면역력 향상과 혈관건강 성인병 예방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카무트는 항산화 작용이 있는 셀레늄을 비롯한, 비타민 E와 베타카로틴, 루테인, 아연, 망간, 비타민 A 등이 풍부


카무트는, 단백질과 아연, 마그네슘 망간, 인 등의 무기질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으며 특히 칼슘이 다른 곡물에 비해서도 더 많이 함유돼 있어, 뼈 건강에 도움을 주며 골다공증 치료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식이 섬유 칼륨 등이 풍부한 카무트는 장 환경을 개선하고, 간 건강에 도움을 주며, 이뇨작용과 배변활동을 촉진하여 각종 독성물질과 노폐물을 배출시켜 주는 효과가 있어 신장 건강에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카무트는 곡물로 소비되거나 가루로 가공돼 빵이나 팬케이크


카무트는 곡물로 소비되거나 가루로 가공돼 빵이나 팬케이크, 쿠키 와플, 파스타 등에 많이 활용되고 있습니다. 또한 맥주나 음료를 만드는데 사용되고, 시각적인 효과와 함께 맛과 질감이 독특해 인기가 높습니다.

카무트 밀에 비해 크기도 하지만 맛도 독특한 편으로 견과류 맛이 나, 빵이 주식인 곳에서는 주로 가루로 만들어 제빵에 사용하지만 우리나라에서는 물에 불려서 밥에 넣어 먹거나 발효시켜 먹기도 합니다.

 

빵이 주식인 곳에서는 주로 가루로 만들어 제빵에 사용


카무트는 다양한 영양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쌀에서 부족 되기 쉬운 영양을 공급하고 다이어트에도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카무트는, 다양하고 풍부한 성분으로 인해 소화기에 부담을 주어, 복통이나 설사, 구토,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어, 하루 100g 이내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