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루궁뎅이버섯 효능 및 먹는 법, 노루궁뎅이버섯 차 우리기

노루궁뎅이버섯 효능 및 먹는 법, 노루궁뎅이버섯 차 우리기

노루궁뎅이버섯은 우리나라와 일본, 중국, 북아메리카에 분포하는 버섯으로, 자연산은 주로 활엽수에서 잘 자라며, 최근 재배법이 개발돼 식용과 약용 등으로 널리 이용되고 있습니다.

노루궁뎅이버섯은 베타글루칸을 비롯한 식이섬유와 비타민C, 필수아미노산 등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활성산소를 억제하고 면역력을 높여주며, 위와 장, 당뇨 예방에도 효능이 있습니다.

 

자연산 노루궁뎅이버섯자연산 노루궁뎅이버섯


노루궁뎅이버섯은 베타카로틴과 같은 항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암세포의 증식을 억제하는데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치매 예방에도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노루궁뎅이 버섯에는, 헤리세논과 에라나신 성분이 함유돼 있어, 신경세포를 활성 시켜 알츠하이머 치매예방에 도움을 주며, 뉴론의 합성을 촉진해 알레르기와 아토피 예방에도 좋습니다.

 

노루궁뎅이버섯 효능 및 먹는 법노루궁뎅이버섯 효능 및 먹는 법


노루궁뎅이버섯은 예로부터 산삼보다도 귀한 음식으로 여길 정도로 귀한 버섯으로, 항산화 효과가 뛰어나 각종 성인병 예방에 도움을 주며 항암에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노루궁뎅이버섯을 중국에서는 원숭이 머리 같다고 하여, 후두고로 부르며 4대 진미중 하나로 치고 있으며, 일본에서는 산에서 수행 하는 승려라는 뜻을 가진 야마부시다케로 부르고 있습니다.

 

노루궁뎅이버섯 효능노루궁뎅이버섯 효능


노루궁뎅이버섯은 민주름 버섯목에 속하며 목재부후균 식용버섯으로, 근래에 와서는 톱밥을 이용한 인공재배가 대량으로 이루어지고 있어 저렴하게 구입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자연산 노루궁뎅이버섯은 개채수가 적고 눈에 잘 띄지 않아, 산삼보다 더 귀한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귀한 만큼 야생 버섯은 일반인들은 구경하기도 어렵습니다.

노루궁뎅이버섯은 일본의 연구에서도, 헤리세논과 에리나신 등이 풍부하여, 뇌세포를 활성 시키고, 치매를 예방하며, ß-D-글루칸류이 풍부하여, 활성 산소를 제거하고 면역력을 높여, 항암 효과를 가진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특히 노루궁뎅이 버섯에는, 갈락토실 글루칸과 만글루코키실칸 성분은, 노루궁뎅이버섯에만 들어있는 활성다당체로, 항암효과가 뛰어난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자연산 노루궁뎅이버섯 효능자연산 노루궁뎅이버섯 효능


노루궁뎅이버섯은 예로부터, 오장을 이롭게 하고 소화기관을 돕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노루궁뎅이버섯은 미량 원소 11종과 게르마늄 등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으며, 암세포 증식을 억제 성분이 들어 있어, 항암 효과뿐만 아니라, 항염, 항균, 소화촉진, 위 점막 보호, 면역력 증강에도 도움이 됩니다. 특히 위 건강에 뛰어난 효과가 있어, 위궤양, 십이지장궤양, 만성위염, 식도암, 위암, 장암 등에 효과가 있으며, 소화불량, 신경안정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노루궁뎅이버섯요리노루궁뎅이버섯요리


노루궁뎅이버섯은 면역력을 높여주어 당뇨병과 고혈압 등과 같은 각종 성인병을 예방하고, 면역과민반응을 잡아주는 호메오스타시스를 증강시켜 주어, 알레르기 질환이나 아토피성 피부염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말린 노루궁뎅이버섯말린 노루궁뎅이버섯


노루궁뎅이 버섯에 함유돼 있는 에리나신 성분은, 카파 오피오이드 수용 체를 억제하여, 간질과 뇌졸중뿐만 아니라 뇌와 척추 외상이 있을 때 신경을 보호해 주는 경련 진정제의 효능이 있는 것이 밝혀져 있습니다. 식이섬유가 풍부한 노루궁뎅이버섯은 양파와 궁합이 좋아서, 함께 섭취하면 독소를 제거하는데 도움을 주고 포만감을 주어 다이어트에도 좋습니다.


노루궁뎅이버섯은 어릴 때는 흰백색이 나다가 건조하면 담황색으로 변하는데, 물에 불려서 데쳐서 먹거나 차로 우려서 먹기도 합니다. 민간에서는, 소화가 잘 안될 때 약으로 쓰기도 하는데, 건조된 노루궁뎅이버섯 60g을 물에 달여서 마시고, 신경쇠약이나 신체허약자는 건 노루궁뎅이 버섯150g을 닭과 삶아 먹기도 합니다. 위궤양이 있을 때는, 하루 30g을 달여서 하루 2~3회로 나누어 마시면 좋습니다.

 

노루궁뎅이버섯 먹는법노루궁뎅이버섯 먹는법


노루궁뎅이버섯은 주로 말려서 차 형태로 먹지만, 말리지 않은 생버섯을 사용해도 좋습니다. 노루궁뎅이버섯은, 독성이 없어 생으로 먹을 수 있는 버섯이기 때문에, 국이나 찌개, 볶음, 탕 요리 등에 사용해도 좋고, 샤브샤브나 나물로 무쳐 먹어도 좋고, 고기와 함께 굽거나, 생즙으로 갈아 먹을 수 있으며, 라면을 끓일 때 넣고 함께 끓여 먹어도 좋습니다.

 

노루궁뎅이버섯 차 우리기 노루궁뎅이버섯 차 우리기


노루궁뎅이버섯 차 우리기

노루궁뎅이버섯 차를 우릴 때는, 노루궁뎅이버섯 50g을 물 2L 넣고 끓이다가, 물이 끓기 시작하면 약한 불로 줄여서, 물이 반으로 줄 때 까지 달여서, 물이 줄어든 만큼 더 붓고 한 번 더 끓여 마시면 됩니다. 식수대용으로 사용 할 때는, 더 묽게 달여서, 냉장 보관하며 1100cc~150cc 13회 정도로 시면 좋습니다. 달이고 난 버섯은 버리지 말고 찌개나 국거리로 사용해도 좋습니다.

 

노루궁뎅이버섯 먹는법노루궁뎅이버섯 먹는법


노루궁뎅이버섯은 특별한 부작용은 없지만, 체질에 맞지 않거나 너무 과다하게 복용할 경우 구토 증상이 나타날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노루궁뎅이버섯 하루 섭취량은, 말린 것은, 10g정도, 생으로 섭취할 경우에는 30~150g 정도가 좋습니다. 다만 버섯 알레르기가 있는 경우에는, 천식을 유발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