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잔화 효능 및 부작용 금잔화차 우리기

잔화 효능 및 부작용 금잔화차 우리기

금잔화는 남부유럽이 원산지인 국화과에 속하는 일년생 꽃으로 비교적 내한성이 강해 서늘한 기후에서는 잘 자라, 온도만 높지 않으면 봄부터 가을에 이르기까지, 노란색이나 오렌지색, 살구색 등의 겹꽃이 핍니다. 금잔화가 주목받고 있는 것은 눈 건강에 효과적인 루테인과 지아잔틴을 비롯한, 비타민E와 비타민A, 비타민B1 아연 등의 다양한 기능성 물질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기 때문입니다.


금잔화 효능 및 부작용금잔화 효능 및 부작용


 금잔화 효능

금잔화는 이름에서 보듯이 금색 술잔을 닮은 꽃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으며, 황금빛이 나는 노란빛 속에는, 카로틴과 카로티노이드 등의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습니다. 금잔화의 색소 성분은 체내에 흡수되면 비타민 A로 전환되어, 면역력을 높여주고 야맹증 예방과 안구건강, 피부미용에도 좋습니다. 또한 루테인과 지아잔틴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시력을 높여주고 황반 변성과 같은 다양한 안과 질환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금잔화 효능 및 부작용 금잔화차 우리기금잔화 효능 및 부작용 금잔화차 우리기


금잔화에는 시력을 개선하는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노화로 인한 시력 감퇴를 예방하고 눈 건강을 개선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특히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루테인 성분은 항균 작용 및 항염 작용이 뛰어나, 결막염과 눈이 붓는 증상 등에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위염과 위궤양, 십이지장궤양, 칸디다증 등 각종 위장질환을 예방하고 치료 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금잔화꽃효능금잔화꽃효능


금잔화에는 각종 비타민과 루테인 등의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체내에서 발생하는 활성산소를 억제하여 피부세포의 노화를 방지하고, 류코트리엔의 합성을 억제하여 피부에 발생하는 염증과 여드름이나 기미, 주근깨, 잡티, 등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콜라겐 합성을 촉진하여 피부를 촉촉하고 탄력 있게 하는 효과가 있어 피부 관리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금잔화는 칼렌듈라, 포트 마리골드, 잉글리시 마리골드 등으로 불리며 다양한 질환을 치료하는 약초로 사용돼 왔습니다. 금잔화는 중세시대에도, 소화불량이나 간 질환을 치료하고, 벌레나 뱀과 같은 독충에 물린 것을 치료하는데 이용돼 왔습니다. 또한 16 세기와 17세기에는 금잔화 차로 안질환과 두통, 황달과 치통 등을 치료하는데 사용했던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메리골드꽃차메리골드꽃차


금잔화는 약재로 사용될 뿐만 아니라 황금빛에 가까운 노란색을 띠고 있기 때문에 관상용으로 기르기도 합니다. 메리골드에는 눈 건강에 좋은 루테인과 지아젠틴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는데 이는, 깻잎에 비해서도 4배나 높은 함량입니다. 특히 황반에 루테인의 농도가 떨어지게 되면 황반변성과 백내장, 녹내장 등의 다양한 안과 질환을 일으켜 시력을 잃을 수도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천수국 만수국천수국 만수국


금잔화는 항염 작용과 항균효과가 뛰어나 호흡기 질환과 감기 예방에도 좋습니다. 금잔화는 차로 마셔도 효과를 볼 수 있지만, 예로부터 외용약으로 직접 사용하며, 상처 소독과 지혈, 궤양이나 햇볕에 타거나, 염증이 생긴 화상, 습진 등에도 사용돼 왔습니다. 또한 입이나 목에 상처가 있을 때, 금잔화를 달인 물로 양치질을 하면 효과를 볼 수 있으며, 피부미용에도 좋아서 비누나 화장품 등에 활용해 왔습니다.


메리골드차 효능메리골드차 효능


금잔화는 루테인이 풍부한 시금치에 비해서도 4배나 많이 함유돼 있으며, 향진균 효과가 뛰어나, 꽃을 달인 물로, 외상이나 화상, 동상 등을 치료하는, 습포제나 도포제로 사용해 왔습니다. 또한 금잔화는 플라보노이드 성분도 풍부하여, 피부 노화와 건조를 막아주는 천연 보습제 역할을 하며, 항산화 성분이 풍부해, 피부미용 효과가 뛰어나 목욕제로도 사용되고 있습니다.


 금잔화 꽃말

금잔화의 또 다른 이름인 칼렌듈라는 고대 로마인들이 달의 초하루를 부를 때 쓰는 말과 같은 뜻으로, 이것을 1개월로 하여 꽃이 1개월 동안 피어있다는데서 유래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또한 금잔화는, 천수국과 만수국으로 나뉘게 되는데, 두 꽃의 꽃말이 서로 상반된 뜻을 가지고 있어, 천수국의 꽃말은 헤어진 친구에게 보내는 마음, 가련한 사람, 이별의 슬픔을 뜻하며, 만수국의 꽃말은 반드시 오고야 말 행복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금잔화차 우리기금잔화차 우리기


금잔화는 각종 염증성 질환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으며 노인성 안구질환을 비롯한, 안구 건조증과 눈부심과 시림 증상에도 도움이 됩니다. 금잔화에 풍부한 루테인과 지아잔틴 등을 효과적으로 흡수하는 방법은 메리골드를 기름에 볶아서 먹는 것이며, 메리골드 꽃차를 우려서 섭취하는 것도 좋다. 금잔화 차를 우릴 때는, 건조 금잔화 꽃 2~3g에 뜨거운 물 200mL 정도로 하여 4분 정도 우려내면 됩니다.


금잔화차효능금잔화차효능


금잔화 차 부작용

금잔화는 국화과 식물이기 때문에 국화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이 섭취하면 발진, 가려움, 피부염 등 각종 알레르기 증상을 유발 할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또한 금잔화는 여성의 자궁을 수축하고, 수정된 난자의 착상을 방해할 위험이 있을 뿐만 아니라 남성의 정자에 독성을 생성하여 태아 형성에 방해가 될 수 있어 임신을 계획 중이거나 임신 중인 여성은 섭취를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